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ㆍ조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 교육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공무원들이 학교현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면서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직무만족 수준은...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ㆍ조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 교육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공무원들이 학교현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면서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225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인 직무만족도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보면 50대이상이 가장 높게 나온 반면 30대는 가장 낮고, 직급별로 보면 7급까지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고, 6급과 5급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직무만족도를 보였다. 근무경력별로 보면 15년 미만까지는 만족도가 낮게 나왔고, 15년 이상 경력자의 경우 매우 높으며, 근무학교별로는 일반고가 가장 높게 나온 반면 초등학교와 전문고는 상대적으로 낮다. 상대적으로 직무만족도가 낮은 30대와 경력이 15년 미만, 그리고 초등학교와 전문고를 대상으로 이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직무분야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으나 권한에 비해 책임이 높고 업무량이 많으며 학교 사정이나 강요에 의한 행정실 직원의 고유 업무와 무관하게 처리하고 있는 업무는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것이며, 교무영역과 행정영역, 교장과 교감, 행정실 직원의 직무한계를 명확히 구별할 수 있는 지침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인사 분야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사적체의 해소와 승진제도 및 전보발령과 근무성적평정 제도의 개선을 모색함은 물론 심사의 공정성 유지가 중요할 것이다. 본청, 지원청 위주로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다 보니 학교 근무자들의 사기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본청 단위, 지원청 단위, 직속기관 단위, 학교 단위 등으로 구분하여 각 단위별로 불이익이 당하지 않도록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는 제도 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낸 보수에 있어서는 하위직 공무원의 직무만족 수준의 향상을 위하여 보수 인상시 기본급 대비 일률적으로 인상율을 적용하는 것보다는 하위직에 인상율을 높이고 상위직에는 인상률을 낮추는 방안을 도입하여 사회 전체적으로 물가수준 등 현실을 감안한 보수의 현실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상벌분야에 있어서는 공로나 업적에 대한 포상의 확대 및 심사의 공정성 유지가 필요할 것이며,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종합감사, 부분감사, 공직기강 등 각종 감사에 있어서도 규정에 잣대를 두어 감사를 하는 것보다는 학교 현장의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현실과 너무 괴리되지 않도록 하는 감사기법 개발이 요구된다. 여섯째, 근무환경 분야 만족도에서는 행정실의 근무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만족도가 높으나 학교의 특성상 조직 구성원의 이원화로 교사나 교육행정직공무원은 상대 업무에 대한 중요성과 곤란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으므로 학교사회의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과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인간관계 및 의사전달 분야에서는 직장 내의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여 교육행정조직의 특성상 조직구성원의 이원화로 초래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업무 처리 시 갈등이 가장 심한 계층인 교장, 교감 등에 대하여도 교육청 차원에서 조직생활, 상호 업무 역할 바꾸기 등 인간관계개선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환경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모색 되어야 할 것이다. 여덟째, 발전가능성 및 인정 분야에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으로 보람과 긍지를 높이기 위한 우대 방안과 업무관련으로 인해 가장 근무하기를 회피하는 학교가 전문고등학교라는 사실을 인식해 전문고등학교에 획기적인 교육행정 인력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여야 하겠다. 지금까지 학교현장에서 직접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학교 행정실 근무자들에 대한 직무만족 실태와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은 학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교육행정직 스스로 직무에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직무, 인사, 보수, 승진, 근무환경 등 근무여건을 개선하여야 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통한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해 필요한 인적ㆍ물적 조건을 정비하고 의도된 교육이 소기에 성과를 이루도록 지원ㆍ조장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학교 교육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의 직무만족향상과 역할인식 제고가 그 성패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대구지역 초ㆍ중ㆍ고등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교육행정공무원들이 학교현장에서 업무를 처리하면서 직무를 어떻게 생각하고 있으며, 전체적인 직무만족도와 직무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별로 직무만족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를 설문지 225부를 기초로 하여 실증 분석을 하였다. 설문 조사 및 통계 처리를 통하여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적인 직무만족도는 보통 수준 이상으로 나타나 만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연령별로 보면 50대이상이 가장 높게 나온 반면 30대는 가장 낮고, 직급별로 보면 7급까지는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고, 6급과 5급의 경우 상대적으로 높은 직무만족도를 보였다. 근무경력별로 보면 15년 미만까지는 만족도가 낮게 나왔고, 15년 이상 경력자의 경우 매우 높으며, 근무학교별로는 일반고가 가장 높게 나온 반면 초등학교와 전문고는 상대적으로 낮다. 상대적으로 직무만족도가 낮은 30대와 경력이 15년 미만, 그리고 초등학교와 전문고를 대상으로 이들의 직무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둘째, 직무분야 만족도는 전체적으로 만족도가 높으나 권한에 비해 책임이 높고 업무량이 많으며 학교 사정이나 강요에 의한 행정실 직원의 고유 업무와 무관하게 처리하고 있는 업무는 하루빨리 개선해야 할 것이며, 교무영역과 행정영역, 교장과 교감, 행정실 직원의 직무한계를 명확히 구별할 수 있는 지침 마련이 필요할 것이다. 셋째, 인사 분야의 직무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사적체의 해소와 승진제도 및 전보발령과 근무성적평정 제도의 개선을 모색함은 물론 심사의 공정성 유지가 중요할 것이다. 본청, 지원청 위주로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다 보니 학교 근무자들의 사기는 떨어질 수 밖에 없다. 본청 단위, 지원청 단위, 직속기관 단위, 학교 단위 등으로 구분하여 각 단위별로 불이익이 당하지 않도록 근무성적평정을 실시하는 제도 마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넷째, 가장 낮은 만족도를 나타낸 보수에 있어서는 하위직 공무원의 직무만족 수준의 향상을 위하여 보수 인상시 기본급 대비 일률적으로 인상율을 적용하는 것보다는 하위직에 인상율을 높이고 상위직에는 인상률을 낮추는 방안을 도입하여 사회 전체적으로 물가수준 등 현실을 감안한 보수의 현실화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다섯째, 상벌분야에 있어서는 공로나 업적에 대한 포상의 확대 및 심사의 공정성 유지가 필요할 것이며, 교육청에서 실시하는 종합감사, 부분감사, 공직기강 등 각종 감사에 있어서도 규정에 잣대를 두어 감사를 하는 것보다는 학교 현장의 실태를 정확하게 분석하여 현실과 너무 괴리되지 않도록 하는 감사기법 개발이 요구된다. 여섯째, 근무환경 분야 만족도에서는 행정실의 근무환경이 지속적으로 개선되어 만족도가 높으나 학교의 특성상 조직 구성원의 이원화로 교사나 교육행정직공무원은 상대 업무에 대한 중요성과 곤란성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측면도 있으므로 학교사회의 갈등해소를 위한 노력과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일곱째, 인간관계 및 의사전달 분야에서는 직장 내의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여 교육행정조직의 특성상 조직구성원의 이원화로 초래되는 갈등을 해소하고, 업무 처리 시 갈등이 가장 심한 계층인 교장, 교감 등에 대하여도 교육청 차원에서 조직생활, 상호 업무 역할 바꾸기 등 인간관계개선에 대한 교육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환경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안이 모색 되어야 할 것이다. 여덟째, 발전가능성 및 인정 분야에서는 교육행정직공무원으로 보람과 긍지를 높이기 위한 우대 방안과 업무관련으로 인해 가장 근무하기를 회피하는 학교가 전문고등학교라는 사실을 인식해 전문고등학교에 획기적인 교육행정 인력을 지원할 수 있는 기능을 강화하여야 하겠다. 지금까지 학교현장에서 직접 학교교육을 지원하는 학교 행정실 근무자들에 대한 직무만족 실태와 방안에 대하여 고찰하였다. 학교에 근무하는 교육행정직 공무원들은 학교교육 목표 달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교육행정직 스스로 직무에 보람과 긍지를 가질 수 있도록 직무, 인사, 보수, 승진, 근무환경 등 근무여건을 개선하여야 하고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한 방법으로 제공하여야 하며, 이를 통한 직무만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방안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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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무만족 교육행정공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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