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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조직은 이원화 된 조직으로 교원은 교수·학습과 생활지도를 직접 수행하고 행정직원은 교육활동을 지원한다. 이들 집단은 상호 협조체제를 구축하거나 또는 직무의 이원성, 역할 인식 차이, 근무조건의 차이, 직무에 대한 이해 부족, 그리고 원활하지 못한 의사소통 등으로 인해 다양한 갈등 관계가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갈등 관계의 분석 및 갈등 해소 방안 모색을 위해 기존 연구들은 연구대상을 교사와 교육행정직공무원으로 한정하였기에 학교 구성원 전체에 대한 분석으로는 나아가지 못한 한계가 있었다. 이에 이 연구는 학교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서 교사, 교육행정직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원과 관리자인 교장 등 학교 조직 내 구성원 전체를 대상으로 교사와 행정직원의 갈등에 대한 인식과 갈등의 요인, 해소방안에 대한 인식 조사를 실시하고 분석 결과를 통해 갈등 해소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 분석 결과를 기초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내 갈등의 경험은 긍정적 효과와 부정적 효과를 구성원에게 끼치게 된다. 긍정적 효과는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증대시킨다. 따라서 관리자는 조직 구성원 전체가 협력적 관계 형성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긍정적 효과를 유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을 실시하고, ...
저자 | 김진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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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정책전문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인적자원정책전공 |
지도교수 | 최종덕 |
발행연도 | 2018 |
총페이지 | vii, 136 p. |
키워드 | 교사 행정직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74683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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