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국제결혼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여 사회문제로서 다문화가정을 지역에 안정적인 정착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구미시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의 각종 통계자료와 제반 현황을 참고하였고, 구미시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600여명의 결혼이주여성의 가정 중 13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실태에 관한 사항을 심층 설문조사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인 언어소통 문제, 사회적 편견문제, 문화이해문제, 가부장제적 관습 및 가정폭력문제, 취업 및 맞춤형일자리문제, 자녀의사회적 편견과 교육지도문제, 지원정책 홍보문제, 국제결혼 중개업체 규제문제에 대하여 실태를 분석하여 정책 적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실태에 대한 분석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여성들의 대부분이 의사소통에 장애를 느끼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언어교육의 확대 방안이다. 지방자치단체와 대학별로 설치된 평생교육기관에서 국적별 언어교육프로그램에 의한 교육과 다문화지원센터, 구미가톨릭근로자문화센터, 금오종합사회복지관, 구미여성회비타민교실, 구미종합 사회복지관의 결혼이민여성 한글공부방을 이용한 무료교육 확대 운영을 통하여 결혼이주여성의 언어 문제 해결이 요구 되며, 장기적으로는 몇 개의 나라를 대상으로 모국어로 된 사전을 편찬하여 필요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지원사업이 필요하다. 둘째, 결혼이주여성들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편견과 차별의 시선을 느끼고 살아가는 현실로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다문화가족한마음축제, 다문화가족 음식문화축제, 열린 다문화 정책포럼, 다문화인식교육 등 다문화가정 사회적 통합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시단위에서 추진 하여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은 언어와 문화의 상충 그리고 남편의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태도와 부부 및 고부간의 갈등이 함께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정생활을 함께 소통될 수 있는 것이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남편의 아내 국가에 대한 문화 배우기 교육,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문화캠프 또는 문화탐방, 고부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시어머니의 문화이해 교육, 아내의 모국어 배우기 교육, 다문화 축제 등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넷째, 결혼이주여성들의 전문직 취업지원과 취업에 필요한 ...
본 연구는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국제결혼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여 사회문제로서 다문화가정을 지역에 안정적인 정착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구미시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의 각종 통계자료와 제반 현황을 참고하였고, 구미시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600여명의 결혼이주여성의 가정 중 13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실태에 관한 사항을 심층 설문조사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인 언어소통 문제, 사회적 편견문제, 문화이해문제, 가부장제적 관습 및 가정폭력문제, 취업 및 맞춤형일자리문제, 자녀의사회적 편견과 교육지도문제, 지원정책 홍보문제, 국제결혼 중개업체 규제문제에 대하여 실태를 분석하여 정책 적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실태에 대한 분석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여성들의 대부분이 의사소통에 장애를 느끼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언어교육의 확대 방안이다. 지방자치단체와 대학별로 설치된 평생교육기관에서 국적별 언어교육프로그램에 의한 교육과 다문화지원센터, 구미가톨릭근로자문화센터, 금오종합사회복지관, 구미여성회비타민교실, 구미종합 사회복지관의 결혼이민여성 한글공부방을 이용한 무료교육 확대 운영을 통하여 결혼이주여성의 언어 문제 해결이 요구 되며, 장기적으로는 몇 개의 나라를 대상으로 모국어로 된 사전을 편찬하여 필요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지원사업이 필요하다. 둘째, 결혼이주여성들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편견과 차별의 시선을 느끼고 살아가는 현실로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다문화가족한마음축제, 다문화가족 음식문화축제, 열린 다문화 정책포럼, 다문화인식교육 등 다문화가정 사회적 통합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시단위에서 추진 하여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은 언어와 문화의 상충 그리고 남편의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태도와 부부 및 고부간의 갈등이 함께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정생활을 함께 소통될 수 있는 것이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남편의 아내 국가에 대한 문화 배우기 교육,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문화캠프 또는 문화탐방, 고부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시어머니의 문화이해 교육, 아내의 모국어 배우기 교육, 다문화 축제 등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넷째, 결혼이주여성들의 전문직 취업지원과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 프로 그램개발, 개인의 능력개발프로그램에 의한 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원활한 언어와 의사소통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지도가 요구 된다. 방과후 교실운영, 공부방운영, 교사와의 결연, 방문교육, 이중언어교육이 필요하다. 여섯째,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홍보이다. 관련기관의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생활과 정책 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정보 창구일원화와 다문화 가정을 위한 안내 홍보책자, 리플릿, 안내문 발송 과 “예스구미” 소식지를 통한 지속적 정책홍보와 다문화지원센터를 통한 정보 전달의 매체역할을 활성화 하고, 위성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등을 통하여 본국 언어로 방송하여 청취가능토록 지원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정이 느끼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정책적 지원과 개선을 통하여 다문화가정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에 안정적 정착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본 연구는 한국남성과 외국여성의 국제결혼 증가로 다문화 가정이 급증하여 사회문제로서 다문화가정을 지역에 안정적인 정착이라는 관점에서 다문화가정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 후, 구미시의 다문화가정에 대한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실태를 분석하여 다문화가정이 안정적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그에 따른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다문화가족지원센터 및 법무부. 행정안전부. 고용노동부. 여성가족부. 보건복지부 등의 각종 통계자료와 제반 현황을 참고하였고, 구미시에 거주하고 있는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으로 이루어진 600여명의 결혼이주여성의 가정 중 130명을 대상으로 다문화가정 실태에 관한 사항을 심층 설문조사 하였다. 특히 본 연구에서는 다문화가정의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문제점인 언어소통 문제, 사회적 편견문제, 문화이해문제, 가부장제적 관습 및 가정폭력문제, 취업 및 맞춤형일자리문제, 자녀의사회적 편견과 교육지도문제, 지원정책 홍보문제, 국제결혼 중개업체 규제문제에 대하여 실태를 분석하여 정책 적 지원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실태에 대한 분석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주여성들의 대부분이 의사소통에 장애를 느끼고 있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정책으로 언어교육의 확대 방안이다. 지방자치단체와 대학별로 설치된 평생교육기관에서 국적별 언어교육프로그램에 의한 교육과 다문화지원센터, 구미가톨릭근로자문화센터, 금오종합사회복지관, 구미여성회비타민교실, 구미종합 사회복지관의 결혼이민여성 한글공부방을 이용한 무료교육 확대 운영을 통하여 결혼이주여성의 언어 문제 해결이 요구 되며, 장기적으로는 몇 개의 나라를 대상으로 모국어로 된 사전을 편찬하여 필요시 스스로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 하는 지원사업이 필요하다. 둘째, 결혼이주여성들은 가정이나 사회에서 편견과 차별의 시선을 느끼고 살아가는 현실로서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가 필요하다. 다문화가족한마음축제, 다문화가족 음식문화축제, 열린 다문화 정책포럼, 다문화인식교육 등 다문화가정 사회적 통합프로그램을 발굴하여 시단위에서 추진 하여 사회적 편견이 해소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다문화가정은 언어와 문화의 상충 그리고 남편의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인 태도와 부부 및 고부간의 갈등이 함께 복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가정생활을 함께 소통될 수 있는 것이 문화체험 프로그램이다. 남편의 아내 국가에 대한 문화 배우기 교육, 부부가 함께 참여하는 문화캠프 또는 문화탐방, 고부간의 갈등해소를 위한 시어머니의 문화이해 교육, 아내의 모국어 배우기 교육, 다문화 축제 등의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넷째, 결혼이주여성들의 전문직 취업지원과 취업에 필요한 직업교육 프로 그램개발, 개인의 능력개발프로그램에 의한 맞춤형 일자리창출지원이 필요하다. 다섯째,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가정과 학교에서 원활한 언어와 의사소통으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교육지도가 요구 된다. 방과후 교실운영, 공부방운영, 교사와의 결연, 방문교육, 이중언어교육이 필요하다. 여섯째, 다문화가족 지원정책의 홍보이다. 관련기관의 다문화가정과 관련된 생활과 정책 정보를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도록 정보 창구일원화와 다문화 가정을 위한 안내 홍보책자, 리플릿, 안내문 발송 과 “예스구미” 소식지를 통한 지속적 정책홍보와 다문화지원센터를 통한 정보 전달의 매체역할을 활성화 하고, 위성방송이나 케이블방송 등을 통하여 본국 언어로 방송하여 청취가능토록 지원이 필요하다. 다문화가정이 느끼고 있는 문제점들에 대하여 정책적 지원과 개선을 통하여 다문화가정이 더불어 살아가는 지역사회에 안정적 정착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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