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을 위한 실천적 문제 중심 가정과 수업의 교수 설계 및 효과 :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생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Practical Problem-focused teaching plan for 'Family life in old age' unit and Its Effect on Teenagers' 'Preparation for Successful aging'원문보기
본 연구는 변화하는 고령화사회에 대응하고 노인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적 차원에서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을 위한 가정과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과 강의식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의 기술․가정, 인간발달 정규교과목 수업 시간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4개교,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 2개교를 임의표집 하여 총 41학급, 1,26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9년 10월부터~2010년 11월까지 총 9명의 교사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
본 연구는 변화하는 고령화사회에 대응하고 노인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적 차원에서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을 위한 가정과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과 강의식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의 기술․가정, 인간발달 정규교과목 수업 시간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4개교,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 2개교를 임의표집 하여 총 41학급, 1,26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9년 10월부터~2010년 11월까지 총 9명의 교사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과 통계 처리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 t-test,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해설서를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가정과학, 인간발달 교과서, 청소년 대상 노인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5개의 공통 주제를 선정하여,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실천적 문제는 ‘노후에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고, 주제는 고령화사회와 인구변화, 노인의 특성, 노후준비, 노인돌보기, 노인복지서비스이며, 선정된 5개의 주제는 다시 고령화사회와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후생활준비 영역으로 나누었다. 수업의 최종 목표는 ‘고령화사회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복한 노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 노인 문제가 발생한 배경을 비판적으로 추론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대안을 합리적으로 모색하며, 대안의 파급효과를 추론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은 총 5차시의 실천적 추론 수업으로 개발되었다. 실천적 추론 단계는 고령화사회와 노인문제를 인식하고, 기대하는 이상적인 노후생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노인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과 사회적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이루기 위해 합리적으로 대안을 모색하여, 대안적 행동을 하였을 때 파생되는 파급효과를 추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행동과 행동의 결과 평가는 생략한 추론 단계를 사용하였다. 1~2차시는 고령화사회와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노인문제를 인식, 기대하는 노후생활에 대한 가치목표를 설정, 노인 문제의 배경과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4차시는 기대하는 목표와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합리적으로 탐색하도록 하였다. 대안적 행동과 방법은 개인적인 준비, 가족적인 준비, 사회적인 준비로 탐색하도록 하였고, 대안적 행동을 하였을 때 행동의 파급효과를 추론하도록 하였다. 5차시는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생애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노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와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우리의 다짐’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비교집단의 강의식 교수․학습 과정안도 총 5차시로, 5개의 동일한 주제로 구성하였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수업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은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비교집단은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수업 전 보다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과 강의식 수업에 대한 교수법을 비교한 결과, 강의식 수업보다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실시한 후,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에 대한 학교계열을 비교한 결과, 수업 전 실험집단의 경우, 노인에 대한 지식만이 인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비교집단의 경우,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인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으며, 성공적인 노후준비도는 가사․실업 전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수업 실시 후 실험집단의 경우, 수업 전과는 달리 인문계에서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 성공적인 노후준비도,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졌으며,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이 더 낮아져 자립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집단의 경우, 수업 전에 비해 성공적인 노후준비도만이 인문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행연구에서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대상의 가정환경변인, 조부모관계변인과 사전점수를 통제하여,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이에 비해,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는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경우는 대부분이 인문계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실시한 경우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으며,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에서 자립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업의 평가에서 수업내용의 도움정도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고령화사회를 비롯한 모든 항목이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고령화사회에 대한 변화․노인과 가족생활․성공적인 노화․노인복지에 관한 내용이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전반에 대한 평가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학습활동의 재미, 만족 등 모든 항목에서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수업 내용이 나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다’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수업 전반에 대한 서술식 평가에서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나’의 노년기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노후대비와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가장 좋았다고 답하였다. 이에 따라 실천적 문제 중심 ‘노후생활 준비교육’의 후속 연구로서, 고등학생의 노후준비교육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학교에서 기술․가정, 인간발달, 가정과학의 정규교과목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실시되기를 바라며, 고령화사회에 대한 교육적 대응으로 노후생활 준비교육은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본 연구는 변화하는 고령화사회에 대응하고 노인문제에 대비하기 위하여 교육적 차원에서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노후를 준비할 수 있도록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을 위한 가정과 수업을 설계하고 개발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과 강의식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의 기술․가정, 인간발달 정규교과목 수업 시간에 적용하여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았으며,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았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문계 고등학교 4개교, 가사·실업 전문계 고등학교 2개교를 임의표집 하여 총 41학급, 1,263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2009년 10월부터~2010년 11월까지 총 9명의 교사가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수업을 실시하였다.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의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과 통계 처리는 SPSS 12.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 빈도분석, t-test, 공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해설서를 분석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2007년 개정 교육과정과 제 7차 교육과정의 기술․가정, 가정과학, 인간발달 교과서, 청소년 대상 노인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의 내용 요소를 분석하여 5개의 공통 주제를 선정하여, 실천적 문제 중심으로 재구성하였다. 실천적 문제는 ‘노후에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생활을 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이고, 주제는 고령화사회와 인구변화, 노인의 특성, 노후준비, 노인돌보기, 노인복지서비스이며, 선정된 5개의 주제는 다시 고령화사회와 노인에 대한 이해와 노후생활준비 영역으로 나누었다. 수업의 최종 목표는 ‘고령화사회와 노인의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복한 노년의 삶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 노인 문제가 발생한 배경을 비판적으로 추론하여 원인을 규명하고,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노후를 준비할 수 있는 대안을 합리적으로 모색하며, 대안의 파급효과를 추론하여 가장 최선의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기를 수 있다’로 설정하였다. 둘째, 실천적 문제 중심 교수․학습 과정안은 총 5차시의 실천적 추론 수업으로 개발되었다. 실천적 추론 단계는 고령화사회와 노인문제를 인식하고, 기대하는 이상적인 노후생활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노인문제가 발생하게 된 배경과 사회적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며, 이를 이루기 위해 합리적으로 대안을 모색하여, 대안적 행동을 하였을 때 파생되는 파급효과를 추론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행동과 행동의 결과 평가는 생략한 추론 단계를 사용하였다. 1~2차시는 고령화사회와 인구구조의 변화로 인한 노인문제를 인식, 기대하는 노후생활에 대한 가치목표를 설정, 노인 문제의 배경과 맥락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3~4차시는 기대하는 목표와 실천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합리적으로 탐색하도록 하였다. 대안적 행동과 방법은 개인적인 준비, 가족적인 준비, 사회적인 준비로 탐색하도록 하였고, 대안적 행동을 하였을 때 행동의 파급효과를 추론하도록 하였다. 5차시는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한 생애설계를 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노인을 대하는 우리의 자세와 성공적이고 자립적인 노후준비를 위한 ‘우리의 다짐’을 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비교집단의 강의식 교수․학습 과정안도 총 5차시로, 5개의 동일한 주제로 구성하였다. 셋째,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대한 수업의 효과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은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비교집단은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수업 전 보다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가 다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과 강의식 수업에 대한 교수법을 비교한 결과, 강의식 수업보다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실시한 후,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으며,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고,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에 대한 학교계열을 비교한 결과, 수업 전 실험집단의 경우, 노인에 대한 지식만이 인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비교집단의 경우,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인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으며, 성공적인 노후준비도는 가사․실업 전문계가 유의미하게 더 높았다. 수업 실시 후 실험집단의 경우, 수업 전과는 달리 인문계에서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 성공적인 노후준비도,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가 더 높아졌으며,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이 더 낮아져 자립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비교집단의 경우, 수업 전에 비해 성공적인 노후준비도만이 인문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선행연구에서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연구대상의 가정환경변인, 조부모관계변인과 사전점수를 통제하여,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본 결과, 노인에 대한 이미지와 지식,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은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었으며, 상호작용 효과가 있었다. 이에 비해, 성공적인 노후준비도와 노인복지서비스 필요도는 교수법과 학교계열에 따라 차이가 있었지만 상호작용 효과는 없었다. 상호작용 효과가 있는 경우는 대부분이 인문계에서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을 실시한 경우 노인에 대한 이미지가 더 긍정적으로 향상되었고, 노인에 대한 지식이 더 높아졌으며, 자녀로부터의 부양의식에서 자립도가 더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수업의 평가에서 수업내용의 도움정도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고령화사회를 비롯한 모든 항목이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비해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고령화사회에 대한 변화․노인과 가족생활․성공적인 노화․노인복지에 관한 내용이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전반에 대한 평가를 비교한 결과, 인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학습활동의 재미, 만족 등 모든 항목에서 비교집단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사․실업 전문계의 경우, 실험집단에서 ‘수업 내용이 나의 삶에 도움이 될 것이다’를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비교집단 보다 점수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수업 전반에 대한 서술식 평가에서 인문계와 가사․실업 전문계의 실험집단과 비교집단 모두, ‘나’의 노년기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노후대비와 노년기를 준비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는 것이 가장 좋았다고 답하였다. 이에 따라 실천적 문제 중심 ‘노후생활 준비교육’의 후속 연구로서, 고등학생의 노후준비교육을 일반화 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학교에서 기술․가정, 인간발달, 가정과학의 정규교과목 수업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가 실시되기를 바라며, 고령화사회에 대한 교육적 대응으로 노후생활 준비교육은 새로운 교육과정에서도 지속적으로 반영되어야 할 것을 제언하였다.
주제어
#가정교육 노후준비교육 노인교육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가정과 수업 교수 설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종희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가정교육학과 가정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병은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iii, 244 p.
키워드
가정교육 노후준비교육 노인교육 성공적인 노후생활 준비교육 실천적 문제 중심 수업 가정과 수업 교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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