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헌신과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The Impact of Primary Teacher's Empowerment on the Commitment to Teaching and Satisfaction to School Curriculum원문보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직위, 학교규모)에 따라 임파워먼트는 어떻게 다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 헌신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대상은 충청북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25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235부 중 처리 곤란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실제 사용된 설문지는 231부였다. 교사 임파워먼트를 측정하는 첫 번째 질문지는 Short와 Rinehart(1990)가 개발한 학교 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수준 평가척도인 SPES(School Participant ...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직위, 학교규모)에 따라 임파워먼트는 어떻게 다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 헌신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대상은 충청북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25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235부 중 처리 곤란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실제 사용된 설문지는 231부였다. 교사 임파워먼트를 측정하는 첫 번째 질문지는 Short와 Rinehart(1990)가 개발한 학교 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수준 평가척도인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참고하여 사용한 최연인(2005)의 논문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교직헌신 정도를 측정하는 두 번째 질문지는 노종희(2004)가 연구하여 개발한 ‘교직헌신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CTQ)’이며, 이 설문지는 3개의 하위구성 변인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의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를 측정하는 세 번째 질문지는 심경자(2006)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가 3문항, 학교 교육과정 내용과 운영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3문항, 학교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4문항, 총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회수된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기 위하여 SPSSWIN(Version 12.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조사 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그 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직헌신도,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교육과정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 한 후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통계 처리에 의해 밝혀진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며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직헌신도,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체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의 평균점은 5점 척도에서 3.59로 나타났다. 각 하위 요인별 평균에서는 자율성, 자기 효능감, 의사결정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직헌신도이 평균은 3.90이며 하위 요인의 평균은 교육애, 전문지식, 열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3.25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별 평균은 편성에 대한 만족, 내용-운영에 대한 만족,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적 요인에 따른 교사 임파워먼트 정도를 살펴보면 먼저 성별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는 남자가 3.5873, 여교사가 3.5925로 여자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자기 효능감과 자율성에서는 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의사결정 요인에서는 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요 의사결정 측면에서는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움을 알 수 있다. 직위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를 살펴보면 부장교사가 3.7011, 평교사가 3.5672로 나타나 부장교사의 임파워먼트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의사결정 요인에서 부장교사와 평교사 사이에 큰 차이를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두 변인간의 전체의 관계는 서로 유의한 정적인 관계(r=0.542,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와 교직 헌신의 하위요인인 전문지식과 , 교육애, 열정은 서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두 변인 전체의 관계는 서로 유의한 정적인 관계(r=0.323,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와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 요인간의 관계는 편성과 내용운영이 p>.01의 수준에서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탔다.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과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요인간의 관계는 의사결정과 학교교육과정 만족는 서로 p>.01의 수준에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탔다. 두 변인이 전체적으로 높은 관계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였나 임파워먼트가 높으면 학교교육과정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교직헌신과 학교 교육과정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개개인에 대한 인간적 관심과 자기 계발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 교사들의 전체적인 참여를 통해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게 되면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한층 높아지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질 또한 한층 높아질 것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이 연구의 주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요인(성별, 연령, 직위, 학교규모)에 따라 임파워먼트는 어떻게 다른가?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직 헌신도와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와 어떠한 관계에 있는가? 연구 방법은 문헌 연구와 조사연구를 통해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교사들의 교직헌신과 학교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문헌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이론적 배경으로 삼았고 설문지를 통하여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를 이용한 조사 대상은 충청북도에 근무하는 초등학교 교사 250부를 배부하여, 회수된 설문지 235부 중 처리 곤란한 설문지 4부를 제외하고 실제 사용된 설문지는 231부였다. 교사 임파워먼트를 측정하는 첫 번째 질문지는 Short와 Rinehart(1990)가 개발한 학교 환경 내의 임파워먼트 수준 평가척도인 SPES(School Participant Empowerment Scale)를 참고하여 사용한 최연인(2005)의 논문에서 사용한 질문지를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교직헌신 정도를 측정하는 두 번째 질문지는 노종희(2004)가 연구하여 개발한 ‘교직헌신질문지(Commitment to Teaching Questionnaire: CTQ)’이며, 이 설문지는 3개의 하위구성 변인 전문의식, 교육애, 열정의 각 5문항씩 총 15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를 측정하는 세 번째 질문지는 심경자(2006)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이 설문지는 학교 교육과정 편성에 대한 만족도가 3문항, 학교 교육과정 내용과 운영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3문항, 학교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만족도 문항이 4문항, 총 10문항으로 이루어져 있다. 회수된 설문지를 통계 처리하기 위하여 SPSSWIN(Version 12.0)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조사 대상자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문항간의 신뢰도를 측정하였다. 그 후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임파워먼트, 교직헌신도,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T-test와 일원변량분석(One way Anova)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학교 교육과정만족도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관계 분석을 실시 한 후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사용하였다. 통계 처리에 의해 밝혀진 주요 연구 결과를 요약하며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 교직헌신도, 학교 교육과정 만족도에 대한 전체적인 분석 결과에 의하면 전체 교사들의 임파워먼트의 평균점은 5점 척도에서 3.59로 나타났다. 각 하위 요인별 평균에서는 자율성, 자기 효능감, 의사결정 순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교직헌신도이 평균은 3.90이며 하위 요인의 평균은 교육애, 전문지식, 열정의 순으로 나타났다. 학교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 평균은 3.25로 나타났으며 하위 요인별 평균은 편성에 대한 만족, 내용-운영에 대한 만족, 학교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초등학교 교사의 배경적 요인에 따른 교사 임파워먼트 정도를 살펴보면 먼저 성별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는 남자가 3.5873, 여교사가 3.5925로 여자가 약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 요인별로 살펴보면 자기 효능감과 자율성에서는 여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의사결정 요인에서는 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주요 의사결정 측면에서는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자유로움을 알 수 있다. 직위에 따른 임파워먼트 정도를 살펴보면 부장교사가 3.7011, 평교사가 3.5672로 나타나 부장교사의 임파워먼트 정도가 높음을 알 수 있다. 특히 의사결정 요인에서 부장교사와 평교사 사이에 큰 차이를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의 임파워먼트와 교직헌신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두 변인간의 전체의 관계는 서로 유의한 정적인 관계(r=0.542,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와 교직 헌신의 하위요인인 전문지식과 , 교육애, 열정은 서로 유의한 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교사의 임파워먼트가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두 변인 전체의 관계는 서로 유의한 정적인 관계(r=0.323, p>.01)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파워먼트와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 요인간의 관계는 편성과 내용운영이 p>.01의 수준에서 정적인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탔다. 임파워먼트 하위 요인과 학교교육과정 만족도의 하위요인간의 관계는 의사결정과 학교교육과정 만족는 서로 p>.01의 수준에서 유의한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탔다. 두 변인이 전체적으로 높은 관계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였나 임파워먼트가 높으면 학교교육과정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교사의 임파워먼트는 교사의 교직헌신과 학교 교육과정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 개개인에 대한 인간적 관심과 자기 계발을 위한 연수를 실시하고 학교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에 있어 교사들의 전체적인 참여를 통해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높이게 되면 교사의 교직헌신도와 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한층 높아지며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의 질 또한 한층 높아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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