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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시민행동의 하위차원별 수행동기 비교
Motive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 comparison between OCBO & OCBI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3 no.11, 2013년, pp.699 - 713  

김경석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  이제영 (관동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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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구체적인 내용들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OCBI에 비해 OCBO의 수행동기는 보다 복잡 미묘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즉 조직을 표적으로 한 OCBO의 경우가 동료들을 표적으로 한 OCBI에 비해 훨씬 다양한 수행동기들을 갖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OCBO와 OCBI는 서로 유사한 동시에 서로 상이한 수행동기들을 지니고 있다. 즉 사회심리기반 및 회피기반의 유사한 수행동기들이 발견되는 반면 OCBO의 의무기반 및 가치기반 대 OCBI의 기질기반이라는 상이한 수행동기들도 발견된다. 셋째, 기존의 수단기반형은 OCBO 및 OCBI의 연구결과들을 종합한다 해도 본 연구에선 반복적으로 확인되지 않고 있다. 넷째, P표본 간 일치진술문들에 있어서도 전반OCB를 고려하는 경우에 비해 보다 많은 진술문들이 발견되고 있다. 따라서 이상의 연구결과들은, 전반OCB가 아닌 OCB의 하위차원들을 각기 고려할 때 좀 더 적확한 수행동기유형들을 도출할 수 있음을 의미하는 동시에, 각 하위차원들이 서로 구별되는 독특한 본질을 지니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결국 이는 OCBO 및 OCBI 양자 간의 차이점을 일관성 있게 지적해 온 기존연구들의 주장에 부합하는 연구결과라 할 것이며, Q방법론은 이러한 OCB 각 하위차원들간의 독특성을 확인해 줄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방법론이 된다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three purposes. Firstly, we try to extract the types of the motives of OCBO & OCBI instead of global OCB. Secondly, we compare the types of the motives OCBO & OCBI and those of the motives of global OCB. Finally, using another set of P-sample, we try to find out whether the four type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다차원구성개념이란? 본 연구는 조직시민행동(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이하OCB)의 하위차원들이 서로 구별되는 독특한 수행동기를 갖는가 하는 의문을 다루고 있다. 하나의 개념이 복수의 하위차원들로 구성되는, 이른바 다차원구성개념(multidimensional construct)의 경우 연구자들은 흔히 구성개념의 수준에서뿐 아니라 그 하위 차원들 각각의 수준에서도 다양한 연구의문들을 다루게 된다. 실제로 많은 연구들[3][6][10] OCB 하위차원들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구상하고 실증을 해오고 있다.
기존연구들이 동원하고 있는 OCB의 내용에 대한 것은 어떠한 방식을 말하는 것인가? 하지만 기존연구들이 동원하고 있는 다양한 기준들은 궁극적으로는 OCB의 내용 (content)과 표적(target)이라는 양자를 들 수 있다[2]. 전자는 서로 유사한 속성의 행동들을 하나의 하위차원으로 묶어나가는 방식으로서 전통적으로 많은 연구자들이 활용해 온 방식이다. 반면 후자는 행동이 지향하는 표적, 다시 말해 행동의 수혜자(beneficiary)가 동일한 행동들을 하나의 하위차원으로 묶어나가는 방식이다.
OCB 하위차원의 구조가 복잡다단한 이유는? OCB 하위차원의 구조는 매우 복잡다단하다. 연구자에 따라 나름대로의 기준을 적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범주화하고 있는 까닭이다. 하지만 기존연구들이 동원하고 있는 다양한 기준들은 궁극적으로는 OCB의 내용 (content)과 표적(target)이라는 양자를 들 수 있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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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김경석, 이제영, "조직시민행동(OCB)의 수행동기: Q방법론의 적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2호, pp.400-411, 2013. 

  2. 김경석, 전상길, "조직시민행동의 하위차원에 대한 고찰: 연역적 분류틀의 정립을 위한 탐색적 연구", 인사관리연구, 제30권, 제1호, pp.149-175, 2006. 

  3. 김용순, "호텔기업의 윤리적 리더십과 조직시민 행동의 관계에서 통제위치의 조절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3호, pp.382-390, 2012. 

  4. 김흥규, Q방법론: 과학철학, 이론, 분석 그리고 적용, 커뮤니케이션북스, 2008. 

  5. 선우동훈, "Q방법론에 의한 소비자행동 연구", 광고연구, 여름호(제11호), 한국방송광고공사, p.7, 1991. 

  6. 이진영, 이채은, "카지노 직원의 조직시민행동, 조직몰입 및 고객지향성 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2호, pp.429-438, 2012. 

  7. S. H. Barr and B. S. Pawa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Domain Specifications for Three Middle Range Theories,"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pp.302-306, 1995. 

  8. T. E. Becker and R. J. Vance, "Construct Validity of Three Type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 Illustration of the Direct Product Model with Refinements," Journal of Management, Vol.19, No.3, pp.663-682, 1993. 

  9. M. C. Bolino, "Citizenship and Impression Management: good soldiers or good actors?," Academy of Management Review, Vol.24, pp.82-98, 1999. 

  10. P. Chattopadhyay, "Beyond Direct and Symmetrical Effects: The Influence of Demographic Dissimilarit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42, No.3, pp.273-287, 1999. 

  11. V. I. Coleman and W. C. Borman, "Investigating the underlying structure of the Citizenship Performance Domain," Human Resource Management Review, Vol.10, No.1, pp.25-44, 2000. 

  12. J. M. Digman, Personality Structure: Emergence of the Five-Factor Model. Annual Review of Psychology, Vol.41, pp.417-440, 1990. 

  13. R. H. Moorman,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Do Fairness Perceptions Influence Employee Citizenship?," Journal of Applied sychology, Vol.76, No.6, pp.845-855, 1991. 

  14. J. W. Graham, "An Essay o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Employee Responsibilities and Rights Journal, Vol.4, pp.249-270, 1991. 

  15. D. W. Organ,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The Good Soldier Syndrom, Lexington, MA: Lexington Books, 1988. 

  16. D. W. Organ, "The motivational basi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 Vol.12, pp.43-72, 1990. 

  17. D. W. Organ and M. A. Konovsky, "Cognitive versus Affective Determinant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4, pp.157-164, 1989. 

  18. P. M. Podsakoff, S. B. MacKenzie, J. B. Paine, and D. G. Bachrac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s: A critical review of the Theoretical and Empirical Literature and Suggestions for Future Research," Journal of Management, Vol.26, No.3, pp.513-563, 2000. 

  19. C. A. Smith, D. W. Organ, and J. P. Near,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Its Nature and Antecedent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8, pp.653-663, 1983. 

  20. P. Tierney and T. N. Bauer, "A Longitudinal Assessment of LMX on Extra-role Behavior," Academy of Management Proceedings, pp.298-302, 1996. 

  21. L. Van Dyne, L. L. Cummings, and J. M. Parks, Extra-role Behaviors: In Pursuit of Construct and Definitional Clarity(A Bridge over muddied Water). In L. L. Cummings & B. M. Staw(Eds.), Research in Organizational Behavior(Vol.17), pp.215-285, Greenwich, CT: JAI Press. 1995. 

  22. L. Van Dyne, J. W. Graham, and R. M. "Dienesch,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Construct Redefinition, Measurement, and Validation,"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Vol.37, pp.765-802, 1994. 

  23. J. M. Werner, Dimensions That Make a Difference: Examining the Impact of In-Role and Extra-Role Behaviors on Supervisory Ratings,"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79, No.1, pp.98-107, 1994. 

  24. L. J. Williams and S. E. Anders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as predictors of organizational citizenship and in-role behavior", Journal of Management, Vol.17, No.3, pp.601-617,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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