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육방법에 관한 루소와 듀이의 견해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Rousseau and Dewey whose education view is with experience-oriented 원문보기


한정화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루소는 어린이 내부의 성장법칙을 내세우는 자연주의이며, 듀이는 객관적 자연환경이나 인간내부의 성장원리와의 상호작용을 중요시하는 실험적 자연주의라고 할 수 있다. 루소는 교육을 학습자가 자연법칙에 따른 자연스러운 성장과 발달을 할 수 있고, 그의 잠재 가능성이 실현되도록 허용하거나 조장하는 것이라 한다. 따라서 교육의 목적은 자아개발을 통해 자신의 행복을 자기 자신이 추구할 수 있는 자유를 가진 자유인의 육성에 있다. 이러한 자아개발을 증진시킴으로서만이 교육은 좋은 사회건설에 이바지 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어린이가 갖는 성장하는 힘으로서의 미성숙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어린이가 부모, 교사, 사회에 의존하며, 더불어 상호 교류하고, 성장이 변용되어 인격을 완성하도록 하는 모든 교육 활동의 중심을 어린이에 두고 있다. 이러한 자연에 따른 교육은 인간발달의 자연적 법칙에 따라 자연적인 모습으로 되돌아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따라서 교육을 인간의 발달 단계인 가.유아기(출생~5세), 나.아동기(6세~12세), 다.소년기(12세~15세) 라.청년기(16세~20세) 마.성인기(21세 이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먼저 교육은 어린이의 자연적 본성을 존중하고 따르되, 그것에 머물지 않고 사회 속에서의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사회 구성원으로서 요구되는 능력을 길러 주고자 하였다. 즉 자연에 따르는 교육뿐만 아니라 사회 적응에 적절한 교육적인 자세한 안내를 제공한다. 왜곡된 사회에 물들지 않고 발달 단계에 따른 자연인 교육을 통한 시민양성을 위해서 감각적 경험과 관찰에 의한 교육에서 점차 그 교육의 영역을 넓히고 그 단계별로 목적과 내용,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세상에 널리 알려 진 루소의 명언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일반적 으로 문명이 아닌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의미로 이해되고 있지만, 루소는 문명을 거부한 것 이 아니고 자유롭고 평등하지 못한 문명사회의 부조리와 모순을 비판하고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자연은 서구어로 본성이라는 말도 있는 만큼 인간의 천부적 자연권인 자유와 평등의 보장을 무엇보다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듀이는 학교는 정리된 환경을 제공하는 사회적 기관이고 교육은 지식교과의 전달이 아니라 유희와 작업과 지적활동의 결합을 통해 경험을 개조시켜가는 과정이어야 한다는 주요한 교 ⅰ 육 원리를 제시하였다. 성장은 삶의 특징이며 교육은 성장과 완전히 동일하다. 즉 교육은 그 자체 이외의 다른 목적이 없으며, 학교교육의 가치를 판단하는 기준은 그것이 계속적인 성장에의 열의를 얼마나 일으키는가 그리고 그 열의를 실천에 옮기는 수단을 얼마나 제공하는가에 있다. 경험이 끊임없이 계속되는 가운데 성장하고, 성장의 과정이 연속되는 동안 거기에서 습관이 형성되고 다시 습관은 성장과 결합하여 보다 성숙한 행동과정을 나타내게 된다. 바람직한 습관형성을 위해 부모와 ...

주제어

#교육철학 교육방법 루소 듀이 비교 연구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정화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전공
지도교수 강윤중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66장
키워드 교육철학 교육방법 루소 듀이 비교 연구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1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