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동시를 즉흥 표현에 도입하여,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구체적인 지도 과정 및 지도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4학년에 해당하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즉흥 표현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본 결과,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서는 ‘예비활동, 즉흥 표현활동, 배운곡 변화하기’의 3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즉흥 표현을 하기 위한 동시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시의 구성요소인 주제, 운율, 이미지에 따라 동시를 구분하여 동시를 탐색하고 각 요소별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여 본다. 셋째, 즉흥 표현의 활동 과정을 ‘탐색, 창조적 구상, 즉흥 표현, 내면화’의 4단계로 제시하였다. 탐색 단계는 동시에서 즉흥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떠올리고, 즉흥 표현의 내용을 연상하는 과정이다. 창조적 구상 단계에서는 앞서 떠올린 이미지에 기초하여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 개념 요소와의 관련성을 찾아 소리를 조직, 실험해보는 과정이다. 이 과정 후에 학생들이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개념과의 관련성을 찾아 학생이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적 의도에 적절한 음악 개념을 선택하고 표현 악기와 표현 방법을 탐색하여 즉흥 표현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의 활동을 발표한 후, 내면화 단계에서 서로 평가하고 음악적 표현이 잘 표현된 부분과 잘 표현되지 않은 부분 등을 토의한다. 넷째, 네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 따라 각각의 지도 내용 및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즉흥 표현의 각 활동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즉흥 표현을 지도할 때,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따라 그 내용을 선택하여 즉흥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역별 즉흥 표현의 지도 내용 및 지도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리 탐색은 다른 영역의 기초가 되는 기본 활동으로서, 다양한 소리 찾기와 다양한 소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소리에 대한 식별력과 여러 가지 음 소재를 음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 표현은 동시에 나타난 소리, 모양․행동, 느낌․정서와 음악 개념과 감상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몸의 움직임이나 동작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러한 소리 탐색과 신체 표현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감각적으로 느끼고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하여 즉흥 표현의 예비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활동에서는 동시의 요소별로 주제, 운율, 이미지로 나누어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였는데, 먼저 동시의 주제 요소에서는 시어에 부합하는 소리 만들기 → 시의 행에 어울리는 소리 만들기 → 시의 전체 주제에 어울리는 장면, 상황, 인물묘사와 관련한 즉흥 표현하기로 하여 즉흥 표현의 지도 및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동시의 운율 요소에서는 시어의 강약 음절 요인에 따른 즉흥표현을 하고, 음보단위 혹은 반복되는 음절에 따른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하였다. 동시의 이미지 요소에서는 이미지 탐색과정 거치기 → 이미지를 활용한 직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 → 이미지를 활용한 간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함으로써 익숙하지 않은 이미지라는 개념을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음악으로 구체화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배운 곡 변화하기는 기존의 제재곡이나 감상곡을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으로, 동시가 없는 감상곡에 먼저 동시를 제시하여, 알맞게 가사를 창작하거나 배운곡을 변형하거나, 제재곡이나 감상곡의 시를 바꾸어 변주하는 활동이 이에 속한다. 이를 통해 동시를 음악적으로 표현한 요소를 살펴보고, 동시와 음악과의 표현 관계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 및 지도 방안을 통하여 학생들이 음악적 ...
본 연구는 동시를 즉흥 표현에 도입하여,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구체적인 지도 과정 및 지도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4학년에 해당하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즉흥 표현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본 결과,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서는 ‘예비활동, 즉흥 표현활동, 배운곡 변화하기’의 3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즉흥 표현을 하기 위한 동시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시의 구성요소인 주제, 운율, 이미지에 따라 동시를 구분하여 동시를 탐색하고 각 요소별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여 본다. 셋째, 즉흥 표현의 활동 과정을 ‘탐색, 창조적 구상, 즉흥 표현, 내면화’의 4단계로 제시하였다. 탐색 단계는 동시에서 즉흥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떠올리고, 즉흥 표현의 내용을 연상하는 과정이다. 창조적 구상 단계에서는 앞서 떠올린 이미지에 기초하여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 개념 요소와의 관련성을 찾아 소리를 조직, 실험해보는 과정이다. 이 과정 후에 학생들이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개념과의 관련성을 찾아 학생이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적 의도에 적절한 음악 개념을 선택하고 표현 악기와 표현 방법을 탐색하여 즉흥 표현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의 활동을 발표한 후, 내면화 단계에서 서로 평가하고 음악적 표현이 잘 표현된 부분과 잘 표현되지 않은 부분 등을 토의한다. 넷째, 네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 따라 각각의 지도 내용 및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즉흥 표현의 각 활동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즉흥 표현을 지도할 때,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따라 그 내용을 선택하여 즉흥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역별 즉흥 표현의 지도 내용 및 지도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리 탐색은 다른 영역의 기초가 되는 기본 활동으로서, 다양한 소리 찾기와 다양한 소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소리에 대한 식별력과 여러 가지 음 소재를 음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 표현은 동시에 나타난 소리, 모양․행동, 느낌․정서와 음악 개념과 감상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몸의 움직임이나 동작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러한 소리 탐색과 신체 표현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감각적으로 느끼고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하여 즉흥 표현의 예비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활동에서는 동시의 요소별로 주제, 운율, 이미지로 나누어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였는데, 먼저 동시의 주제 요소에서는 시어에 부합하는 소리 만들기 → 시의 행에 어울리는 소리 만들기 → 시의 전체 주제에 어울리는 장면, 상황, 인물묘사와 관련한 즉흥 표현하기로 하여 즉흥 표현의 지도 및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동시의 운율 요소에서는 시어의 강약 음절 요인에 따른 즉흥표현을 하고, 음보단위 혹은 반복되는 음절에 따른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하였다. 동시의 이미지 요소에서는 이미지 탐색과정 거치기 → 이미지를 활용한 직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 → 이미지를 활용한 간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함으로써 익숙하지 않은 이미지라는 개념을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음악으로 구체화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배운 곡 변화하기는 기존의 제재곡이나 감상곡을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으로, 동시가 없는 감상곡에 먼저 동시를 제시하여, 알맞게 가사를 창작하거나 배운곡을 변형하거나, 제재곡이나 감상곡의 시를 바꾸어 변주하는 활동이 이에 속한다. 이를 통해 동시를 음악적으로 표현한 요소를 살펴보고, 동시와 음악과의 표현 관계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 및 지도 방안을 통하여 학생들이 음악적 표현 능력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즉흥 표현에 대한 막연함이나 부담감을 줄여 적극적으로 즉흥 표현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초등학교 즉흥 표현 지도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본 연구는 동시를 즉흥 표현에 도입하여,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구체적인 지도 과정 및 지도 방안을 연구하게 되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3~4학년에 해당하는 2007년 개정교육과정 및 교과서․교사용 지도서에 제시된 즉흥 표현 관련 내용을 분석하여 문제점 및 보완점을 살펴본 결과,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서는 ‘예비활동, 즉흥 표현활동, 배운곡 변화하기’의 3영역으로 구성하였다. 둘째, 즉흥 표현을 하기 위한 동시의 선정 기준을 제시하였다. 시의 구성요소인 주제, 운율, 이미지에 따라 동시를 구분하여 동시를 탐색하고 각 요소별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여 본다. 셋째, 즉흥 표현의 활동 과정을 ‘탐색, 창조적 구상, 즉흥 표현, 내면화’의 4단계로 제시하였다. 탐색 단계는 동시에서 즉흥 표현하고자 하는 대상을 떠올리고, 즉흥 표현의 내용을 연상하는 과정이다. 창조적 구상 단계에서는 앞서 떠올린 이미지에 기초하여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 개념 요소와의 관련성을 찾아 소리를 조직, 실험해보는 과정이다. 이 과정 후에 학생들이 즉흥 표현 대상과 음악개념과의 관련성을 찾아 학생이 표현하고자 하는 음악적 의도에 적절한 음악 개념을 선택하고 표현 악기와 표현 방법을 탐색하여 즉흥 표현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의 활동을 발표한 후, 내면화 단계에서 서로 평가하고 음악적 표현이 잘 표현된 부분과 잘 표현되지 않은 부분 등을 토의한다. 넷째, 네 가지로 구분하여 제시한 즉흥 표현의 내용 체계에 따라 각각의 지도 내용 및 구체적인 지도 방안을 구안하였다. 이러한 즉흥 표현의 각 활동은 서로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따라서 즉흥 표현을 지도할 때, 학생들이 단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생의 음악적 수준에 따라 그 내용을 선택하여 즉흥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영역별 즉흥 표현의 지도 내용 및 지도 방안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리 탐색은 다른 영역의 기초가 되는 기본 활동으로서, 다양한 소리 찾기와 다양한 소리 만들기 활동을 통하여 소리에 대한 식별력과 여러 가지 음 소재를 음악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신체 표현은 동시에 나타난 소리, 모양․행동, 느낌․정서와 음악 개념과 감상곡의 특징과 분위기를 몸의 움직임이나 동작으로 표현하도록 한다. 이러한 소리 탐색과 신체 표현활동을 통하여 음악 개념을 감각적으로 느끼고 자연스럽게 이해하도록 하여 즉흥 표현의 예비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즉흥 표현활동에서는 동시의 요소별로 주제, 운율, 이미지로 나누어 음악적 활용 방향을 설정하였는데, 먼저 동시의 주제 요소에서는 시어에 부합하는 소리 만들기 → 시의 행에 어울리는 소리 만들기 → 시의 전체 주제에 어울리는 장면, 상황, 인물묘사와 관련한 즉흥 표현하기로 하여 즉흥 표현의 지도 및 학습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동시의 운율 요소에서는 시어의 강약 음절 요인에 따른 즉흥표현을 하고, 음보단위 혹은 반복되는 음절에 따른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하였다. 동시의 이미지 요소에서는 이미지 탐색과정 거치기 → 이미지를 활용한 직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 → 이미지를 활용한 간접적인 음악적 즉흥 표현을 하도록 함으로써 익숙하지 않은 이미지라는 개념을 단계적인 방법을 통해 음악으로 구체화여 학생들이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 적극적인 활동이 되도록 하였다. 배운 곡 변화하기는 기존의 제재곡이나 감상곡을 변형하여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활동으로, 동시가 없는 감상곡에 먼저 동시를 제시하여, 알맞게 가사를 창작하거나 배운곡을 변형하거나, 제재곡이나 감상곡의 시를 바꾸어 변주하는 활동이 이에 속한다. 이를 통해 동시를 음악적으로 표현한 요소를 살펴보고, 동시와 음악과의 표현 관계를 탐색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동시를 활용한 즉흥 표현의 내용 및 지도 방안을 통하여 학생들이 음악적 표현 능력 및 창의성을 신장시키고, 즉흥 표현에 대한 막연함이나 부담감을 줄여 적극적으로 즉흥 표현 활동에 참여하도록 하는 등 초등학교 즉흥 표현 지도에 다소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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