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벡터의 내적과 관련된 문제 해결력에 대한 분석
Analysis on problem solving ability related to inner product of vector 원문보기


권금숙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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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고등학교 ‘기하와 벡터’의 벡터 단원에서 내적과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에서 겪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통하여 그 어려움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함으로써 교사들의 학습 지도에 도움을 주고 벡터 단원의 내적과 관련된 문제 해결에서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벡터의 의미와 성질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 (1) 벡터의 뜻과 상등의 뜻을 이해하고 있는가? (2) 벡터의 합과 차를 기하학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가? (3) 두 점에 대하여 벡터의 성분과 크기를 구할 수 있는가? 2. 내적 문제와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어려움은 무엇이며, 그것의 원인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경상북도 구미시 S고등학교 3학년 자연과정반 38명을 대상으로 예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예비 검사지에서 낮은 정답률과 높은 정답률을 보인 문항을 수정, 보완하여 구미시 소재 G고등학교와 S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본 검사를 실시하였다. 구미시에 소재한 G고등학교 3학년 자연과정반 2개반 74명, S고등학교 3학년 자연과정반 3개반 114명중에서 검사지에 전혀 응답하지 않은 경우와 풀이 과정 없이 의미 없는 답만 제시한 경우를 제외한 150명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전체 150명을 대상으로 벡터의 내적과 관련된 문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답 유형과 어려움의 원인을 분석하였다. 또한 오답을 한 학생들의 어려움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몇 몇 학생들과 면담을 실시하여 에피소드로 실었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벡터에 대한 잘못된 ...

주제어

#수학교육 벡터의 내적 문제 해결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권금숙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민식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x, 82 p.
키워드 수학교육 벡터의 내적 문제 해결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13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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