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은 조직의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인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적자원의 가치가 중요한 경영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조직몰입은 기업의 차별화 된 경쟁력 확보와 성과 달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되었고 이를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내부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성공적인 내부마케팅의 실천은 이를 수용하고 촉진하는 주체인 구성원, 즉 팔로워의 역할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는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며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존재로서 조직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다. 이처럼 독립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팔로워십은 조직몰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또한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팔로워십은 다양한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다. 분권화된 조직구조의 확대에 따라 팔로워십은 더욱 강조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은 상호불가분한 관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의 ...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은 조직의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인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적자원의 가치가 중요한 경영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조직몰입은 기업의 차별화 된 경쟁력 확보와 성과 달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되었고 이를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내부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성공적인 내부마케팅의 실천은 이를 수용하고 촉진하는 주체인 구성원, 즉 팔로워의 역할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는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며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존재로서 조직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다. 이처럼 독립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팔로워십은 조직몰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또한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팔로워십은 다양한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다. 분권화된 조직구조의 확대에 따라 팔로워십은 더욱 강조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은 상호불가분한 관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의 매개효과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내부마케팅과 팔로워십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오늘날 기업에서 실시하는 내부마케팅 활동과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반되어야 할 구성원의 팔로워십 제고를 위한 교육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소속되어 있는 S 社 구성원을 대상으로 웹 설문(Google)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규명된 선행연구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과 가장 적합하고 신뢰도가 검증된 설문지를 최종 확정한 후 총 40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311명이 응답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297명의 응답 설문지를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2.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 과정을 통해 도출한 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조직몰입의 구성요인인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정(+)적으로, 지속적 몰입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정서적, 규범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속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성원과 조직의 심리적인 결속이 아닌 계산적이고 비자발적으로 형성되는 지속적 몰입의 특성과 최근 인센티브, 보상에 대한 의존이 낮아지는 경향에 따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규명된 실증적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의의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째, 기업에서는 구성원의 조직몰입 제고를 위해 내부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부마케팅의 추진방향, 비전이 명확해야 하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조직은 환경에 의존하고 계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순환하는 열린 시스템으로 내부마케팅을 실행하는 도구들이 체제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경영층 지원과 내부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과 같은 요인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때 내부마케팅은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이자 조직문화의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둘째, 조직몰입 제고를 통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조직이 주도하는 내부마케팅과 이를 실행하는 구성원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 태도인 팔로워십을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십의 함양은 개인의 노력 뿐 아니라 개인의 집합체인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팔로워가 변화를 주도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내부마케팅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으므로 내부마케팅 활동들이 팔로워십 육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조직적 활동인 내부마케팅의 다양한 구성요인과 개인적인 특성이자 역할인 팔로워십이 상호영향력을 행사하며 밀접한 관계를 가질 때 기업 경쟁력 향상과 조직성과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은 조직의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인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적자원의 가치가 중요한 경영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조직몰입은 기업의 차별화 된 경쟁력 확보와 성과 달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되었고 이를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내부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성공적인 내부마케팅의 실천은 이를 수용하고 촉진하는 주체인 구성원, 즉 팔로워의 역할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는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며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존재로서 조직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다. 이처럼 독립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팔로워십은 조직몰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또한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팔로워십은 다양한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다. 분권화된 조직구조의 확대에 따라 팔로워십은 더욱 강조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은 상호불가분한 관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의 매개효과에 대해 탐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내부마케팅과 팔로워십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오늘날 기업에서 실시하는 내부마케팅 활동과 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수반되어야 할 구성원의 팔로워십 제고를 위한 교육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소속되어 있는 S 社 구성원을 대상으로 웹 설문(Google)을 활용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도구는 실증적 연구를 통해 규명된 선행연구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과 가장 적합하고 신뢰도가 검증된 설문지를 최종 확정한 후 총 400명에게 설문을 실시하여, 311명이 응답하였고 불성실한 응답자 14명을 제외한 297명의 응답 설문지를 유효자료로 활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Windows용 SPSS 12.0 한글버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기술통계 분석, 상관관계 분석, 회귀분석과 매개효과 검증을 실시하였다. 이러한 조사와 분석 과정을 통해 도출한 본 연구문제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마케팅은 조직몰입의 구성요인인 정서적 몰입, 규범적 몰입에 정(+)적으로, 지속적 몰입에는 부(-)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둘째, 내부마케팅과 정서적, 규범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부분매개 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지속적 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은 매개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성원과 조직의 심리적인 결속이 아닌 계산적이고 비자발적으로 형성되는 지속적 몰입의 특성과 최근 인센티브, 보상에 대한 의존이 낮아지는 경향에 따른 결과로 설명할 수 있다. 이 연구를 통해 규명된 실증적 결과를 기반으로 다음과 같은 의의와 시사점을 찾을 수 있다. 첫째, 기업에서는 구성원의 조직몰입 제고를 위해 내부마케팅 활동을 적극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내부마케팅의 추진방향, 비전이 명확해야 하고 지속적이고 장기적으로 실행되어야 한다.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조직은 환경에 의존하고 계속적으로 상호작용을 하면서 순환하는 열린 시스템으로 내부마케팅을 실행하는 도구들이 체제적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즉 경영층 지원과 내부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권한위임, 교육훈련, 보상시스템과 같은 요인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될 때 내부마케팅은 조직역량을 강화하는 활동이자 조직문화의 하나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둘째, 조직몰입 제고를 통한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위해 조직이 주도하는 내부마케팅과 이를 실행하는 구성원의 바람직한 역할 수행 태도인 팔로워십을 기반으로 추진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십의 함양은 개인의 노력 뿐 아니라 개인의 집합체인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즉 팔로워가 변화를 주도하고 이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내부마케팅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으므로 내부마케팅 활동들이 팔로워십 육성을 위해 체계적이고 짜임새 있게 구성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조직적 활동인 내부마케팅의 다양한 구성요인과 개인적인 특성이자 역할인 팔로워십이 상호영향력을 행사하며 밀접한 관계를 가질 때 기업 경쟁력 향상과 조직성과 달성에 많은 기여를 하게 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