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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의 관계에서 팔로워십의 매개효과 연구 원문보기


윤경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기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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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히 변화하는 경영환경에서 기업들은 조직의 전략적 요소이자 핵심자산인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 유지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있다. 이와 같이 인적자원의 가치가 중요한 경영요인으로 부각되는 가운데 조직몰입은 기업의 차별화 된 경쟁력 확보와 성과 달성을 위해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가 되었고 이를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에 대한 진정성을 바탕으로 동기를 부여하는 내부마케팅이 강조되고 있다. 성공적인 내부마케팅의 실천은 이를 수용하고 촉진하는 주체인 구성원, 즉 팔로워의 역할이 기반이 되어야 한다. 바람직한 팔로워는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며 성취하고자 노력하는 존재로서 조직 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주어진 임무를 달성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자신들의 역량을 충분히 발휘한다. 이처럼 독립적이며 비판적으로 사고하고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팔로워십은 조직몰입과도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진다. 또한 조직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형성되는 팔로워십은 다양한 내부마케팅 활동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함양될 수 있다. 분권화된 조직구조의 확대에 따라 팔로워십은 더욱 강조되고 그들을 대상으로 한 내부마케팅은 상호불가분한 관계에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부마케팅과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규명함과 동시에 구성원들이 발휘하는 팔로워십의 ...

주제어

#내부마케팅 조직몰입 팔로워십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윤경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업교육전공
지도교수 조대연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iv, 115 p.
키워드 내부마케팅 조직몰입 팔로워십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189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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