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학교에서 학생들이 수학의 가치와 필요성에 대해 회의를 느끼는 점을 고려하여 좀 더 쉽고 흥미 있는 접근을 통하여 학생들이 수학을 가까이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에 대한 수학사적 발달 과정을 설명하고 더불어 실생활 활용문제를 보다 심도 있게 도입하고자 하였다. 지수, 로그 단원 중에서 학생들은 지수에 대한 개념은 비교적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반면 고등학교에서 처음 접하는 로그에 대해서는 많은 어려움을 느끼는 것이 사실이다. 대부분의 교과서에서 로그를 도입할 때 로그의 정의를 지수의 역관계로 설명하고 있는데 많은 학생들이 이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암기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학사적 발달 과정에 주목하여 학생들에게 지수나 로그개념이 발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먼저 설명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러면 학생들에게 로그가 필요에 의해 생겨난 결과물이라는 인식을 주게 되어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또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지수와 지수함수의 개념과 성질을 바탕으로 로그와 ...
저자 | 김유미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용철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iv, 64장 |
키워드 | 지수 로그, 수학사, 실생활 활용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1922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