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는 응급환자의 특성과 업무 환경 및 요구되는 역할로 인해 일반 임상간호사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음에도 선행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특이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반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의 차이에 대한 규명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주관성 측정에 유용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유형화함으로써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응급실 간호사 16인을 대상으로 면담과 질문지법을 통하여 수집한 159개의 자아참조적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하여 자문을 거친 뒤 최종 확정한 Q-표본은 43개 항목이었다. 연구대상 P-표본은 K대 부속 2개 병원 응급실 간호사 총 30인이었다. 표출된 30명의 대상으로 하여금 43개의 Q-항목을 각자의 동의수준에 따라 9단계로 강제 정상분포가 되도록 분류하게 하였고, 스트레스 대처와 관련된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4년 4월 4일부터 4월 10일까지 7일 간이었다. 분석은 9단계로 분류된 각 Q-항목의 ...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는 응급환자의 특성과 업무 환경 및 요구되는 역할로 인해 일반 임상간호사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음에도 선행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특이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반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의 차이에 대한 규명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주관성 측정에 유용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유형화함으로써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응급실 간호사 16인을 대상으로 면담과 질문지법을 통하여 수집한 159개의 자아참조적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하여 자문을 거친 뒤 최종 확정한 Q-표본은 43개 항목이었다. 연구대상 P-표본은 K대 부속 2개 병원 응급실 간호사 총 30인이었다. 표출된 30명의 대상으로 하여금 43개의 Q-항목을 각자의 동의수준에 따라 9단계로 강제 정상분포가 되도록 분류하게 하였고, 스트레스 대처와 관련된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4년 4월 4일부터 4월 10일까지 7일 간이었다. 분석은 9단계로 분류된 각 Q-항목의 표준점수(Z-score)를 계산하였고, PC PUANL program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하여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3개의 유형을 추출하였으며, 요인간의 상관관계와 각 항목이 갖는 평균점수 및 표준편차를 통하여 공유된 의미 특성을 확인하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의 특성은 Q-항목 중 강한 동의 또는 비동의를 나타내 표준점수가 높은(+1.000 이상)항목과 표준점수가 낮은 (-1.000 이하)항목을 분석함으로 이루어졌으며,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스트레스 관련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와 관련되어 공유된 특성은 업무 수행 중 치명적인 실수나 누락을 발견했을 때와 환자나 보호자가 욕을 하거나 난폭한 행동을 할 때 스트레스를 경험한다는 측면이며, 각 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형 Ⅰ은 부적절한 전문직인 대우 시 수동적 회피 형으로, 역할과 능력에 따른 적절한 대우 및 보상을 받지 못할 때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상급자의 조언을 구하거나 병원 내부의 공식적인 경로를 통한 건의 등을 통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친구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위안을 얻음으로써 스트레스를 해결하고자 한다. 유형 Ⅱ는 전문적 지식부족 인식 시 문제해결 형으로, 대상자들은 응급실 간호사로서의 전문성 손상을 인식할 때 스트레스를 느끼며, 스트레스를 느끼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해결방법을 찾거나 상급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Ⅲ은 불안정한 직업환경 경험 시 정서중심대처 형으로,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생활의 리듬이 깨어질 때 스트레스를 느끼며,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기도 하고, 문제가 되는 상황이 끝나기를 기도하거나 상황이 더 나빴을 수도 있음을 생각하며 위안을 삼기도 하며,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잠으로써 체력을 회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는 응급환자의 특성과 업무 환경 및 요구되는 역할로 인해 일반 임상간호사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음에도 선행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특이성에 대한 고려가 부족하여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반복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스트레스 유형에 따른 대처방법의 차이에 대한 규명이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주관성 측정에 유용한 Q방법론을 적용하여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방법을 유형화함으로써 응급실 간호사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방향성을 제공하고자 한다. 응급실 간호사 16인을 대상으로 면담과 질문지법을 통하여 수집한 159개의 자아참조적 진술문을 Q-모집단으로 하여 자문을 거친 뒤 최종 확정한 Q-표본은 43개 항목이었다. 연구대상 P-표본은 K대 부속 2개 병원 응급실 간호사 총 30인이었다. 표출된 30명의 대상으로 하여금 43개의 Q-항목을 각자의 동의수준에 따라 9단계로 강제 정상분포가 되도록 분류하게 하였고, 스트레스 대처와 관련된 면담을 시행하였으며, 구조화된 질문지를 통해 인구사회학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 기간은 2004년 4월 4일부터 4월 10일까지 7일 간이었다. 분석은 9단계로 분류된 각 Q-항목의 표준점수(Z-score)를 계산하였고, PC PUANL program을 이용하여 Q-요인분석을 하여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에 관한 3개의 유형을 추출하였으며, 요인간의 상관관계와 각 항목이 갖는 평균점수 및 표준편차를 통하여 공유된 의미 특성을 확인하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의 특성은 Q-항목 중 강한 동의 또는 비동의를 나타내 표준점수가 높은(+1.000 이상)항목과 표준점수가 낮은 (-1.000 이하)항목을 분석함으로 이루어졌으며, 유형별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스트레스 관련 면담 내용을 분석하여 유형별 특성을 확인하였다. 응급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대처와 관련되어 공유된 특성은 업무 수행 중 치명적인 실수나 누락을 발견했을 때와 환자나 보호자가 욕을 하거나 난폭한 행동을 할 때 스트레스를 경험한다는 측면이며, 각 유형별 특성은 다음과 같다. 유형 Ⅰ은 부적절한 전문직인 대우 시 수동적 회피 형으로, 역할과 능력에 따른 적절한 대우 및 보상을 받지 못할 때 스트레스를 경험하며,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상급자의 조언을 구하거나 병원 내부의 공식적인 경로를 통한 건의 등을 통해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친구나 동료와의 대화를 통해 위안을 얻음으로써 스트레스를 해결하고자 한다. 유형 Ⅱ는 전문적 지식부족 인식 시 문제해결 형으로, 대상자들은 응급실 간호사로서의 전문성 손상을 인식할 때 스트레스를 느끼며, 스트레스를 느끼면 문제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해결방법을 찾거나 상급자에게 조언을 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형 Ⅲ은 불안정한 직업환경 경험 시 정서중심대처 형으로, 불규칙한 생활로 인해 생활의 리듬이 깨어질 때 스트레스를 느끼며, 스트레스를 느낄 때는 마치 아무 일도 없었던 것처럼 행동하기도 하고, 문제가 되는 상황이 끝나기를 기도하거나 상황이 더 나빴을 수도 있음을 생각하며 위안을 삼기도 하며, 휴식을 취하거나 잠을 잠으로써 체력을 회복하려는 경향이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ypology of job stress and coping in Emergency Room Nurses through the use of a Q methodology. The research was done between April 4 and April 10, 2004. Sixteen nurses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were interviewed to solicit statements on their opini...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ypology of job stress and coping in Emergency Room Nurses through the use of a Q methodology. The research was done between April 4 and April 10, 2004. Sixteen nurses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were interviewed to solicit statements on their opinions about concepts factors and coping related to job stress. Among the Q-population, a total of 43 Q-items were sampled. The P-sample was consisted of 30 nurses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Sorting of Q-items according to the level of personal agreement were carried out by the P-samples and forced normal distribution of the 43 Q-items into 9 levels. The Z-scores of Q-sort data were computed and principal components factor analysis were carried out by the use of PC-QUANL program. The demographic and interview data about the type of job stress and coping were analysed to identify the property of types. 3 types of the job stress and coping in emergency nurses were identified; Type Ⅰ consisted of 11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passive withdrawal method when the compensation for professionalism is inappropriate. Type Ⅱ consisted of 11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search for problem solving method when the knowledge deficit is recognized. Type Ⅲ consisted of 8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search for emotion-oriented coping method when the job environment is unstable. The correlation among each types was relatively high,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were unique and distinct. Throughout this study, it was identified that the type of emergency room nurse's stress coping strateg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 typology of job stress and coping in Emergency Room Nurses through the use of a Q methodology. The research was done between April 4 and April 10, 2004. Sixteen nurses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were interviewed to solicit statements on their opinions about concepts factors and coping related to job stress. Among the Q-population, a total of 43 Q-items were sampled. The P-sample was consisted of 30 nurses working in emergency medical center. Sorting of Q-items according to the level of personal agreement were carried out by the P-samples and forced normal distribution of the 43 Q-items into 9 levels. The Z-scores of Q-sort data were computed and principal components factor analysis were carried out by the use of PC-QUANL program. The demographic and interview data about the type of job stress and coping were analysed to identify the property of types. 3 types of the job stress and coping in emergency nurses were identified; Type Ⅰ consisted of 11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passive withdrawal method when the compensation for professionalism is inappropriate. Type Ⅱ consisted of 11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search for problem solving method when the knowledge deficit is recognized. Type Ⅲ consisted of 8 P-samples, named the type of the search for emotion-oriented coping method when the job environment is unstable. The correlation among each types was relatively high, and the characteristics of each type were unique and distinct. Throughout this study, it was identified that the type of emergency room nurse's stress coping strateg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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