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고,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언어와 행동을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외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은 그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법을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타인과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담화 구성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과제 활동은 역할극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역할극은 학습자들이 가상의 역할을 맡아 서로 상호 작용하며 즉흥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배운 언어적·비언어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고,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언어와 행동을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외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은 그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법을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타인과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담화 구성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과제 활동은 역할극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역할극은 학습자들이 가상의 역할을 맡아 서로 상호 작용하며 즉흥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배운 언어적·비언어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고, 이것이 실생활까지 이어져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되므로 상호 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과제 활동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역할극 활동이 현재 한국어 교재에 어떤 유형을 가지고 있고, 유형이나 구성 요소, 과정 중심 전개 양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로 역할극 활동만 추출하여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역할극 유형이 단계별로 난이도를 가지고 발전하고 있고 학습자들이 교실 밖 실제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이 제시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나 역할이 주로 2인의 친구 관계로 이루어졌고, 서로 상호 작용하기에 모호한 상황도 있으며, 유용한 자료가 제대로 제시되지 않은 등 여러 가기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활동 전 단계→활동 수행 단계→활동 후 단계’의 과정 중심 구성이 역할극 활동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지 않은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역할극 구성 원리를 찾아 실제 역할극의 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역할극 구성 방안은 역할극의 유형, 구성 요소, 과정 중심 전개 양상 등을 모두 적용하여 표로 작성하였다. 이때 각 상황마다 활용할 수 있는 역할극 유형에 한계가 있고, 유용한 표현도 단계별로 역할극 유형마다 통제되는 부분이 제각기 다르므로 먼저 상황을 여섯 가지로 제한하여 역할극 유형, 역할, 유용한 표현, 과정 중심 활동을 적용하여 역할극 활동의 구성 방안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구성 방안을 바탕으로 다시 실제 역할극 활동을 구성하였는데, 다섯 가지 역할극 유형을 중심으로 활동 전 단계, 활동 수행 단계, 활동 후 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고, 각 단계 아래 역할극 활동을 교육할 때 주안점을 따로 살펴보았다. 역할극의 단계별 전개 양상은 같은 기관의 교재를 사용하여 초급, 중급, 고급별로 살펴보는 것이 마땅하나 아직 고급 교재가 많지 않아 서로 다른 기관의 교재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말하기 활동 중 역할극만 추출하다 보니 통합 교재인 경우 과정 중심 활동이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다른 기능들과 연계되어 이루어진 것을 제외하게 되었다. 또한 역할극을 구성할 때도 듣기, 읽기, 쓰기 등 다른 기능과 골고루 연계하여 구성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역할극의 유형이나 단계별 전개 양상 내지 구성 방안에 대해 처음으로 논의했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말하기 과제에는 역할극 이외에도 여러 가지 과제 유형이 존재한다. 제각각 말하기 교육에서 차지하는 효용성이 있으며, 수준별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하다. 앞으로 말하기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역할극 이외의 말하기 과제 유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단계별로 구성 방안을 논의한 논문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수단이고,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언어와 행동을 효율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외국어를 처음 접하는 학습자들은 그런 과정을 통해 새로운 언어를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의사소통법을 습득할 수 있다. 이렇게 타인과 사회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담화 구성 원리를 학습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과제 활동은 역할극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역할극은 학습자들이 가상의 역할을 맡아 서로 상호 작용하며 즉흥적으로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는 과정에서 성공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배운 언어적·비언어적 기능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되고, 이것이 실생활까지 이어져 자유롭게 의사소통할 수 있게 되므로 상호 작용을 통한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효과적인 과제 활동이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역할극 활동이 현재 한국어 교재에 어떤 유형을 가지고 있고, 유형이나 구성 요소, 과정 중심 전개 양상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등을 알아보기 위해 초급, 중급, 고급 단계별로 역할극 활동만 추출하여 분석해 보았다. 그 결과 역할극 유형이 단계별로 난이도를 가지고 발전하고 있고 학습자들이 교실 밖 실제 세계를 체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상황이 제시된 것을 발견할 수 있었으나 역할이 주로 2인의 친구 관계로 이루어졌고, 서로 상호 작용하기에 모호한 상황도 있으며, 유용한 자료가 제대로 제시되지 않은 등 여러 가기 문제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활동 전 단계→활동 수행 단계→활동 후 단계’의 과정 중심 구성이 역할극 활동에서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지 않은 점도 발견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바탕으로 역할극 구성 원리를 찾아 실제 역할극의 구성 방안을 모색해 보았다. 역할극 구성 방안은 역할극의 유형, 구성 요소, 과정 중심 전개 양상 등을 모두 적용하여 표로 작성하였다. 이때 각 상황마다 활용할 수 있는 역할극 유형에 한계가 있고, 유용한 표현도 단계별로 역할극 유형마다 통제되는 부분이 제각기 다르므로 먼저 상황을 여섯 가지로 제한하여 역할극 유형, 역할, 유용한 표현, 과정 중심 활동을 적용하여 역할극 활동의 구성 방안을 설계하였다. 설계한 구성 방안을 바탕으로 다시 실제 역할극 활동을 구성하였는데, 다섯 가지 역할극 유형을 중심으로 활동 전 단계, 활동 수행 단계, 활동 후 단계로 나누어 구성하였고, 각 단계 아래 역할극 활동을 교육할 때 주안점을 따로 살펴보았다. 역할극의 단계별 전개 양상은 같은 기관의 교재를 사용하여 초급, 중급, 고급별로 살펴보는 것이 마땅하나 아직 고급 교재가 많지 않아 서로 다른 기관의 교재를 가지고 분석하였다. 그리고 말하기 활동 중 역할극만 추출하다 보니 통합 교재인 경우 과정 중심 활동이 듣기, 읽기, 쓰기와 같은 다른 기능들과 연계되어 이루어진 것을 제외하게 되었다. 또한 역할극을 구성할 때도 듣기, 읽기, 쓰기 등 다른 기능과 골고루 연계하여 구성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한계점에도 불구하고, 현재 역할극의 유형이나 단계별 전개 양상 내지 구성 방안에 대해 처음으로 논의했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말하기 과제에는 역할극 이외에도 여러 가지 과제 유형이 존재한다. 제각각 말하기 교육에서 차지하는 효용성이 있으며, 수준별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무한하다. 앞으로 말하기 교육의 발전을 위해서는 역할극 이외의 말하기 과제 유형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단계별로 구성 방안을 논의한 논문이 계속 이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한국어 말하기 역할극 활동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