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읽고 말하기 활동 구성 방안 연구 : 중급 이상 통합 교재 분석을 바탕으로 원문보기


김효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읽기 통합 교육의 발전을 위하여,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을 분석하고 보완하여 재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읽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에 대하여 살펴보고, 읽기 기술(reading skill)과 말하기 기술(speaking skill)의 상관성을 검토한 후,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또한 읽고 말하기 활동의 유형을 분석의 틀로 삼아 교재를 분석하고, 읽고 말하기 활동의 구성 방법을 설명함으로써 연구의 토대를 다지고자 했다. 그동안의 한국어 교육에서는 읽고 말하기 과제와 활동이 교재에서 제시되고 있음에도 그에 관련된 연구가 본격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읽고 말하기 활동은 통합 교육적 측면에서 실제 담화 상황을 고려한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활동이다. 따라서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의 체계 확립을 위하여 읽고 말하기 활동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1장에서는 읽고 말하기 활동 구성 방안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을 밝혔고, 그와 관련된 통합 교육 및 읽기 통합 교육의 필요성, 교재에서의 활동, 읽기 활동, 말하기 활동 등에 관한 선행 연구를 검토하였으며, 연구 방법 및 범위를 설정하였다. 2장에서는 교재 내 읽고 말하기 활동 유형 분석 및 재구성을 위한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았다. 특히 이론적 배경으로는 읽기와 읽기 활동, 말하기와 말하기 활동의 개념 및 유형을 알아보고, 읽기 활동과 말하기 활동 연계의 이론적 배경이 될 수 있는 통합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읽기와 말하기의 상관성 등을 살펴보았다. 또한 이론적 배경을 토대로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을 정의하였다. 이어서 3장에서는 중급 이상의 통합 교재를 ...

주제어

#한국어교육  #읽고 말하기 활동  #통합 교육  #중급 이상 통합 교재 분석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  #읽고 말하기 활동의 유형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효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정숙
발행연도 2014
총페이지 v, 155 p.
키워드 한국어교육, 읽고 말하기 활동, 통합 교육, 중급 이상 통합 교재 분석, 읽고 말하기 활동의 개념, 읽고 말하기 활동의 유형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38443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