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극 수행이 한국어 중급 학습자의 말하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김지수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어 숙달도가 중급 수준인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역할극 수행을 통해 한국어 말하기 능력에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또한 인지적인 측면 뿐 아니라 자신감과 흥미도와 같은 정의적인 측면에 역할극 수행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볼 것이다. 이를 위해 학습자가 중심이 되고 교사가 도움을 주는 역할극 수업의 모형을 도입하여 실제로 4주의 기간 동안 수업을 실시하고 실험자들의 말하기 능력과 정의적인 측면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관찰하고 분석해 보았다. 전통적인 한국어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을 따라 이야기 만들기 중심의 말하기 수업을 받는 집단과 일주일에 4회(200분), 4주 동안 같은 텍스트를 가지고 학습자가 중심이 된 역할극 활동을 하도록 두 집단으로 나누어 두 집단 간에 실험을 통해 사후 말하기 점수와 정의적 영역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의 실험은 4주의 기간 동안 매주 금요일의 4시간의 한국어 활동 수업 시간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및 사후 말하기 점수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ee the effects of improving speaking ability of intermediate learners of korean through role plays. And, the study investigated role plays have the effects in not only cognitive domain, but also affective domain like confidence and interest. For this purpose, interme...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수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지도교수 김영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84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2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