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체육수업과 교수활동, 학생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기피요인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다시 내적(학생요인), 외적 요인(수업요인, 시설 및 용구, 교사, 날씨요인)으로 분리하여 거주지역, 학년, 교사성별, 체육평균성적에 따른 기피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체육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좀 더 효과적이며, 즐겁고 활기차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체육수업계획 및 시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서울 강동구와 강남구 두 지역에 소재한 ...
본 연구는 체육수업과 교수활동, 학생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기피요인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다시 내적(학생요인), 외적 요인(수업요인, 시설 및 용구, 교사, 날씨요인)으로 분리하여 거주지역, 학년, 교사성별, 체육평균성적에 따른 기피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체육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좀 더 효과적이며, 즐겁고 활기차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체육수업계획 및 시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서울 강동구와 강남구 두 지역에 소재한 280명의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문제에 적합한 도구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수업의 기피요인별 분석에서는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크다고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수업요인, 학생요인, 시설·용구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지역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학생요인,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교사요인, 날씨요인 모두에서 강남구보다 강동구가 기피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동구에서는 날씨요인으로 인한 체육수업 기피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교사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중3의 학생들 체육수업기피가 중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요인으로 인한 기피만이 중2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학년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두 학년 모두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여교사일 경우 기피하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학생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평균성적에 따른 기피요인에서는 교사요인을 제외한 학생요인,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날씨요인에서 평균성적이 하위권 학생들의 기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요인만 상위권 학생들의 기피현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요인에서 가장 기피하는 요인은 날씨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낸 결론은 체육수업을 기피하는 이유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요인은 날씨요인이었다. 이는 요즘 여학생들은 햇볕에 그을리기 싫어하고 더운 날씨에 땀을 흘리는 것을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날씨변화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수업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높게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수업시간에 좋아하는 종목을 하지 않아서가 가장 많았다. 이런 학생들이 체육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하려면 교사와 학생들의 많은 교류와 서로 이해관계를 넓혀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중생들의 효율적이고 참여적인 체육수업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본 연구는 체육수업과 교수활동, 학생의 학습 환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여자 중학생들의 체육수업 기피요인을 전반적으로 조사하고 이를 다시 내적(학생요인), 외적 요인(수업요인, 시설 및 용구, 교사, 날씨요인)으로 분리하여 거주지역, 학년, 교사성별, 체육평균성적에 따른 기피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체육수업의 질을 향상시키고 좀 더 효과적이며, 즐겁고 활기차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체육수업계획 및 시행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위해 서울 강동구와 강남구 두 지역에 소재한 280명의 여자 중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문제에 적합한 도구를 이용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체육수업의 기피요인별 분석에서는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크다고 나타났으며, 그 다음이 수업요인, 학생요인, 시설·용구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거주지역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학생요인,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교사요인, 날씨요인 모두에서 강남구보다 강동구가 기피하는 경향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강동구에서는 날씨요인으로 인한 체육수업 기피가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셋째, 학년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교사요인을 제외한 나머지 요인에서 중3의 학생들 체육수업기피가 중2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교사요인으로 인한 기피만이 중2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두 학년이 큰 차이를 보이지는 않았으며 두 학년 모두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성별에 따른 체육수업 기피요인에서는 모든 요인에서 여교사일 경우 기피하는 경향이 더 높게 나타났다. 특히, 날씨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가장 컸으며 다음으로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학생요인, 교사요인 순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체육평균성적에 따른 기피요인에서는 교사요인을 제외한 학생요인, 수업요인, 시설․용구요인, 날씨요인에서 평균성적이 하위권 학생들의 기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교사요인만 상위권 학생들의 기피현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든 요인에서 가장 기피하는 요인은 날씨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얻어낸 결론은 체육수업을 기피하는 이유 중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요인은 날씨요인이었다. 이는 요즘 여학생들은 햇볕에 그을리기 싫어하고 더운 날씨에 땀을 흘리는 것을 꺼려하는 것을 알 수 있으며, 여러 가지 날씨변화에 민감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 다음으로 수업요인으로 인한 기피가 높게 나타났는데 그중에서도 수업시간에 좋아하는 종목을 하지 않아서가 가장 많았다. 이런 학생들이 체육수업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하게 하려면 교사와 학생들의 많은 교류와 서로 이해관계를 넓혀 적극적으로 다가가는 자세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여중생들의 효율적이고 참여적인 체육수업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을 기대한다.
주제어
#체육수업 기피
#여자중학교 체육수업
#체육수업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