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의 성역할 내용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
A Sociological Analysis on Contents of Gender Role in the "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s in Preschool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8 no.6, 2007년, pp.1590 - 1603  

김경수 (선문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제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유치원교육활동지도자료 총40권에 나타난 성역할의 내용을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목적은 유치원 7차 교육과정의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있었다. 연구문제는 남녀의 성별분업표현, 남녀의 직업 표현에 따른 성역할 내용의 변화에 대한 것이었다. 연구 결과 첫째,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 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었다. 둘째, 남녀의 직업은 우리 삶에서 일상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직업들로 묘사되고 있었으며, 남성의 직업이 여성의 직업보다 더 다양하게 제시되었다. 셋째, 제6차의 경우는 제 3, 4, 5차에서보다는 남녀의 성을 구분하는 단서를 주지 않으려는 사례가 많았다. 또한 남녀의 차별적인 표현을 없애고,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기 위해 남녀를 평등하게 제시하는 사례가 많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contents of gender role, using the method of content analysis inquiring total of 40 volumes of the $3rd{\sim}6th$ $\ulcorner$Educational Active Program Guidance Book in Preschools$\lrcorner$ (EAPGP). A lower analysis conviction of gender ro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여기에서는 연구결과 나타난 남성과 여성의 성별분업, 성별직업에 대한 분석결과를 제시하였다. 성별 분업에서는 남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과 여성의 직장생활 및 가사노동을, 성별직업에서는 남녀의 직업유형을 하위범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제3차~6차 유아교육과정의 유치원 교사가 교사 용지도 서로 활용하는「지도자료』40권의 내용을 성별 분업과 성별직업 분석범주에 근거하여 성역할을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는 첫째, 남녀의 성별 분업 구분에 있어서는 남성은 직장생활이 강조되고 있는반면 여성은 가사노동이 강조되고 있었다.
  • 이 연구는 제3차에서 제6차 유아교육과정에 이르는 「지도자료』의 성역할 내용과 그 변화를 내용분석법으로 살펴보았다. 의사소통에서 내용이란 의사소통 자체를 이루고 있는 언어적, 음악적, 조형적, 행동적 상징을 통한 의미들의 실체를 말한다.
  • 이에 따라 이 연구의 목적은 제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지도자료』의 남녀의 성역할 표현을 분석하여 그 성격을 규명하고 7차 유치원 교육과정 『지도자료』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첫째, 『지도자료』에 나타난 남녀의 분업 표현은 어떠한가? 둘째, 「지도자료』에 나타난 남녀의 직업 표현은 어떠한가? 셋째, 3차에서 6차에 이르는 유아교육과정 속에서 『지도자료』의 의 성역할 내용 변화는 어떠한가?이다.

가설 설정

  • 어떤 문화권에서의 성역할은 그 문화권속에 존재하는 물리적 환경과 대인관계 환경으로부터 학습된 것이다.5)따라서 성 역할은 사회적 성(gender)과 관련된다. 성역할은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을 구별할 수 있게 해줌으로써 남녀간의 역할 차이가 유전적, 신체적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인식하게 한 공헌이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