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향가 교육의 실태 분석과 배경설화를 활용한 지도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정임 (全北大學校 敎育學科 國語敎育專攻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본고는 향가 교육의 실태를 분석하여 교육 내용을 마련하고, 배경설화를 활용한 향가 교육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현재 향가 교육은 암기위주, 주입식 교육의 상황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학습자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는 현실에서 이해와 함께 표현 활동까지 아우르는 방향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요구 속에서 이 연구는 향가 교육에서 배경설화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제시하여 학습자들의 이해와 흥미를 유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향가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을 논하고, 현 향가 교육의 실태를 다방면에서 분석하는 것을 논의의 시작으로 삼았다. 현재의 향가 교육은 주석 위주의 암기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마땅히 배경설화와 함께 제시되어야 함에도 불구하고 작품을 단독으로 제시해 학습자들의 이해를 돕지 못하고 기피하는 현상을 주도해왔다.
또한 그 동안의 연구는 향가의 분석에만 초점을 맞추어 진행되었을 뿐, 교육에 관한 논의가 부족한 가운데 이루어져 왔다. 이에 따라 학습자의 감상과 흥미를 고려하고 향가 교육의 활성화 차원에서 향가 교육의 방안을 배경설화를 활용한 향가 교육에서 찾고자 하였다.
우선, 제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함께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제2장에서는 향가 교육에 앞서 고전시가 교육의 위상과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고전문학 교육의 목표와 내용, 고전시가 교육의 위상과 가치를 살펴봄과 동시에 향가 교육의 의의와 필요성을 항목화하였다.
제3장에서는 현 향가교육에 대한 반성의 차원에서 향가교육의 실태를 교과서 구성과 작품선정 측면, 교수-학습방법 측면, 학습목표와 학습활동 측면에서 살펴보고, 현 향가교육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배경설화를 활용한 향가교육의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해 보았다.
제 4장에서는 향가에 대한 연구들을 토대로 향가와 배경설화의 상관성을 고찰하고, 현행 교과서에 수록된 <처용가>, <헌화가>, <모죽지랑가>의 배경설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배경설화가 향가와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 검토하고, 함께 교육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 학습의 효과를 도출해내는 동시에 향가작품 단독으로 교육했을 때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배경설화를 활용한 지도 방안과 수업절차를 구상해 보았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논문은 학교 현장에서 외면당하고 있는 향가 교육의 활성화를 위해 마련되었다. 앞으로의 향가 교육은 교과서 측면에서나 교수-학습차원에서 작품만을 단독으로 제시하는 것이 아닌 서사인 배경설화를 함께 제시해 줌으로써 학생들에게 향가를 흥미롭고 친근한 문학으로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들을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Analysis of Hyang-ga Education Condition &
Study on Teaching Method by using Background Stories

Lee Jeong-Im
Major in Korean Language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Adviser : Professor Han Chang-Hun

The obj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정임
학위수여기관 全北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敎育學科 國語敎育專攻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v, 110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171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