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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성 검증 원문보기


박은미 (서울敎育大學校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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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를 이용한 성취도평가와 연구자의 관찰 및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먼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 구성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성격, 영역, 목표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적용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성격을 지닌다. 설계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준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 검사 도구 및 프로그램의 제시전략을 수립하였다.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하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친근함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은미
학위수여기관 서울敎育大學校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전공
발행연도 2011
총페이지 16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53730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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