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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 연구에서는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과 하위영역별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하위영역별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에 위치한 A초등학교 고학년 26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이들을 대상으로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처치 전 자아존중감 사전조사를 실시하였고,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실험집단은 일주일에 2회 총8회기의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였고, 통제집단은 교실에서 일반 정규수업에 참여하였다. 그리고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실험․통제 집단 학생들 모두에게 사전조사와 동일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사후 자아존중감 조사를 하였다. 실험처치 후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최보가와 전귀연(1993)이 연구 개발하고 전승배(2000)가 수정․보완한 자료를 연구자가 재수정한 자아존중감 검사지를 사용하여 측정한 후, ...
저자 | 임정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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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韓國外國語大學校 敎育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김신영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 76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3780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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