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를 이용한 성취도평가와 연구자의 관찰 및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먼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 구성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성격, 영역, 목표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적용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성격을 지닌다. 설계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준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 검사 도구 및 프로그램의 제시전략을 수립하였다.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하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친근함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를 이용한 성취도평가와 연구자의 관찰 및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먼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 구성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성격, 영역, 목표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적용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성격을 지닌다. 설계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준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 검사 도구 및 프로그램의 제시전략을 수립하였다.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하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친근함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동기유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과 프로그램 및 지침서를 구성하였다. 정서지능 하위영역 관련 총11회기의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형성평가 단계에서 W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 전 회기를 실시하여 평가한 뒤 수정․보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1회기의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평가 단계에서는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 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의 사고촉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지식의 활용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p<0.01, p<0.05). 둘째,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인 학업능력, 사회적 수용도, 운동능력, 신체 ․ 용모, 행동 ․ 품행, 전반적 자아가치감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p<0.01, p<0.05).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동기유발과 활동성이 강조된 프로그램으로 정서지능 증진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주는 데 매우 유익하게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발달 상태에 적합하며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한 정서지능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점, 학생 개개인의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활동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점, 집단의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수정․보완하는 연구와 향상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유지를 위한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하여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였으며,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를 이용한 성취도평가와 연구자의 관찰 및 학생들의 소감문 분석을 통해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체제적 프로그램 개발 모형에 따라 먼저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요구조사 및 선행연구 분석을 토대로 프로그램 구성의 시사점을 도출하고 프로그램의 성격, 영역, 목표를 수립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적용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정서지능 증진을 통한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예방적이고 발달적인 성격을 지닌다. 설계 단계에서는 프로그램 설계 준거를 설정하고, 프로그램 효과성 검증을 위한 사전 사후 검사 도구 및 프로그램의 제시전략을 수립하였다. 초등학생의 인지적, 정서적 특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구성하되, 학생들에게 프로그램에 대한 친근함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동기유발 전략을 수립하였다. 프로그램 개발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의 결과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 회기별 내용과 프로그램 및 지침서를 구성하였다. 정서지능 하위영역 관련 총11회기의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형성평가 단계에서 W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을 대상으로 본 연구에서 제안한 프로그램 전 회기를 실시하여 평가한 뒤 수정․보완하였다. 실행 단계에서는 경기도에 소재한 W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학생 48명을 대상으로 정서지능 척도와 자아존중감 척도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한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6주 동안 총 11회기의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제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가하지 않았으며, 실험이 끝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 평가 단계에서는 검사 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를 진행하였다. 프로그램 실시 후 검사지 반응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정서지능 하위 영역인 정서인식 및 표현, 정서의 사고촉진, 감정이입, 정서조절, 정서지식의 활용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p<0.01, p<0.05). 둘째,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하위 영역인 학업능력, 사회적 수용도, 운동능력, 신체 ․ 용모, 행동 ․ 품행, 전반적 자아가치감 영역 모두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01, p<0.01, p<0.05). 연구자의 관찰과 소감문을 통한 반응 평가 결과 연구자가 개발한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동기유발과 활동성이 강조된 프로그램으로 정서지능 증진과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주는 데 매우 유익하게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통해 정서지능증진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아동의 발달 상태에 적합하며 현장에의 적용가능성을 고려한 정서지능증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한 점, 학생 개개인의 특성 이해를 바탕으로 학생 중심의 활동위주로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점, 집단의 특성을 활용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앞으로 다양한 연령층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으로 수정․보완하는 연구와 향상된 정서지능과 자아존중감의 유지를 위한 다양한 후속 연구들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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