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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고령화 사회인 우리나라의 노인층은 급속히 팽창하고 있으며 높은 학력과 우수한 사회적 적응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지속적 자기 계발을 통하여 목적 성취를 위해 최선을 다하려는 욕구가 강하므로, 다양한 지식정보에 접근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인 정보화교육이 필요하게 되었다. 우리나라의 60세 이상 노년층의 인터넷 이용률은 약 20%에 그쳐 노인 10명 가운데 8명 정도가 아직 정보화에 소외되어 있는 실정이며, 인터넷 이용자의 이용기간은 3-10년의 장기사용자가 86.9%였다. 이는 장기 이용자에게는 새로운 세대 변화에 따라갈 수 있도록 정보화교육의 교육과정도 젊은 세대들과 발맞추어 나가고자 하는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교육으로의 변화가 필요할 때다. 현재 정부에서 실시하는 노인 정보화교육의 기존 교육과정체계는 다양한 교육과정과 선택의 폭이 넓어질 수 있도록 변화되어야 할 시점이다. 여러 연구결과에서도 노인들의 학습욕구를 고려한 효과적인 교육과정을 필요로 하고, ...
저자 | 김흥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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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i, 149 p. |
키워드 | 정보화교육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42827&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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