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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1, 2019년, pp.21 - 35
김우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신재용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태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Purposes: This study examines academic research trends and the change of patterns by analyzing researches related to healthcare service marketing from 1988 to 2016. Methodology: As research subjects, a total of 486 published articles were selected. It's to analyze them by dividing into research top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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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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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기관들이 고객만족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하게 된 이유는? |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의료서비스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고령인구의 증가 등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의료 수요는 다양화되고 복잡해졌다. 또한 의료기관의 공급 증가와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의 수준은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의료기관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서비스 제공, 고객만족 및 우호적 관계 유지는 필수요소가 되었 다. 특히 전문성이 높은 의료서비스의 특징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권리의식은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정보원천을 통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경험을 평가하고 있다[1]. 따라서 의료기관들은 혁신적인 경영과 합리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만족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다[2]. | |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어떤 주제로 이루어졌는가? | 이러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부터 학문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연구들은 주로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대해 이루어졌다[3,4]. 이후 의료서비스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 관심이 증가하여 의료비 지출[5], 서비스 지향성[6,7] 등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주제가 확대되었다. | |
의료서비스 산업이 가지는 한계점은? | 의료서비스 산업은 다른 서비스 산업과 비교하여 1인당 부가가치와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 하지만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국가 간 진입장벽이 높은 일반적인 산업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부터 학문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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