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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서비스 마케팅 국내 연구동향 분석
Analysis of research trends in healthcare service marketing 원문보기

병원경영학회지 = Korea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24 no.1, 2019년, pp.21 - 35  

김우진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지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신재용 (아주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  김태현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  이상규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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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rposes: This study examines academic research trends and the change of patterns by analyzing researches related to healthcare service marketing from 1988 to 2016. Methodology: As research subjects, a total of 486 published articles were selected. It's to analyze them by dividing into research top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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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의료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처음 소개된 1988년부터 국내 의료기관의 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주제별 분류를 통한 주제별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의료서비스 마케팅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의료서비스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국내 학계에서 수행된 의료서비스 마케팅 연구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고 의료서비스 마케팅 연구의 발전을 위한 향후 연구과제에 대한 모색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국내 의료 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가 처음 소개된 1988년부터 국내 의료기관의 의료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의료서비스 마케팅에 대한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분석하고자 하였다. 더 나아가 주제별 분류를 통한 주제별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 더 나아가 주제별 분류를 통한 주제별 연구내용과 연구방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또한 이러한 분석결과를 토대로 의료서비스 마케팅 연구의 향후 연구방향에 대한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 이 연구는 최근 약 30년간(1988~2016년) 의료서비스 마케팅 관련 연구동향을 파악하고, 향후 연구방향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하였다. 의료서비스는 의료진과 환자 간의 관계 중심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고객의 관점으로 변화하였으며, 의료서비스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발표한 의료서비스 마케팅 관련 연구의 연도별, 주제별 추이를 파악하고 연구방법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 연구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몇 가지 제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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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기관들이 고객만족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하게 된 이유는?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의료서비스는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으며, 고령인구의 증가 등 사회경제적인 변화로 의료 수요는 다양화되고 복잡해졌다. 또한 의료기관의 공급 증가와 고객이 요구하는 서비스의 수준은 높아졌다. 이로 인해 의료기관들은 생존과 발전을 위해 합리적인 서비스 제공, 고객만족 및 우호적 관계 유지는 필수요소가 되었 다. 특히 전문성이 높은 의료서비스의 특징에도 불구하고 고객들의 권리의식은 증가하였으며, 다양한 정보원천을 통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이용경험을 평가하고 있다[1]. 따라서 의료기관들은 혁신적인 경영과 합리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한 고객만족 경영체제로의 전환을 모색하게 되었다[2].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에 대한 연구들은 주로 어떤 주제로 이루어졌는가? 이러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부터 학문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연구들은 주로 고객만족과 서비스품질에 대해 이루어졌다[3,4]. 이후 의료서비스에 대한 학문적 및 실무적 관심이 증가하여 의료비 지출[5], 서비스 지향성[6,7] 등 의료서비스 마케팅 분야의 주제가 확대되었다.
의료서비스 산업이 가지는 한계점은? 의료서비스 산업은 다른 서비스 산업과 비교하여 1인당 부가가치와 고용창출 효과가 크다. 하지만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높고 국가 간 진입장벽이 높은 일반적인 산업의 특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이러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관심은 1990년대부터 학문적인 관심을 받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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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Kang SW, Kim JY. Advancements and challenges in healthcare industry. Seoul: Samsung Economic Research Institute; 2007. 

  2. Sheridan DR. The health care industry in the marketplace: implications for nursing. J Nurs Adm 1983;13(9):36-40. 

  3. Parasuraman A, Zeithaml VA, Berry LL. A conceptual model of service quality and its implications for future research. J Mark 1985;49(4):41-50. 

  4. Cronin JJ, Taylor SA. SERVPERF versus SERVQUAL: reconciling performance-based and perceptions-minus-expectations measurement of service quality. J Mark 1994;58(1):125-131. 

  5. Yang J. Expenditure on medical care and ratio of medical care spending to consumption expenditure in elderly households. J Korean Home Manag Assoc 2007;25(1):1-13. 

  6. Yoon S, Park J, Choi D. A study of the effects of service orientation on business performance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J Korean Serv Manage 2004;5(1):135-155. 

  7. Ahn U, Choi D. A study on the service orientation of medical service providers. J Korean Serv Manage 2005;6(2):39-61. 

  8. Lee H, Chang I. Effect of the non-medical services on attitude to hospital utilization. Korean J of Preventive Medicine 1998;21(2):442-450. 

  9. Kim D. The marketing strategy of Korean business in IMF. Marketing 1998;32(5):18-21. 

  10. Jeon I. The marketing strategy to prepare for the change and crisis. Marketing 1999;33(9):44-50. 

  11. Ye J. The problems and solutions of company?s Marketing for the change and crisis. Marketing 1999;33(6):14-15. 

  12. Koo J, Yu S, Lee H, Sohn T. A comparison of the recognition and satisfaction for health care service between internal customer and external customer. Korean J Health Policy Adm 2000;10(1):111-125. 

  13. Lim C, Lee W. Perspectives and domains of business research in Korea: critical review and future directions. Korean J bus adm 2006;19(6):2135-2165. 

  14. Kim Y, Kim J. A study on healthcare institution selection of healthcare consumers using theory of consumption values: focusing on relations among clinics or small sized hospitals, general hospitals, and large-sized hospitals. J Korean Soc Qual Manag 2009;37(4):71-86. 

  15. Jung Y, Lee S, Kim M, Lee S. A study on recent trends of hospital management research in Korea. Korean J hospit Manag 2016;21(2):1-12. 

  16. Seo Y, Kang S, Kim Y, Choi D, Shin H. Systematic review on the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J Korean Med 2010;31(1):69-80. 

  17. Ahn S, Kim K. A study on internet marketing strategy through homepage comparison between national-public general hospitals and private general hospitals. Korean J hospit Manag 2014;19(1):21-31. 

  18. Ahn J, Park C. A study on comparison of influencing factors on external customer satisfaction of public and non-profit hospital. Korean Public Health Res 2014;40(1):41-53. 

  19. Jung H, Kim Y, Kim S. A study on the effects of patients' individual factors, medical institute factors, and health care provider factors on trust, role clarity, and compliance with treatment. Korean Assoc NPO Res 2015;14(1):45-59. 

  20. Burnham TA, Frels JK, Mahajan V. Consumer switching costs: a typology,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J Acad Mark Sci 2003;31(2):109-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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