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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의 목적은 가곡 분석에 있어서 음악과 가사의 상호작용을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분석모델을 제시하고 이를 리스트의 가곡 《사랑의 꿈》(Liebestr?ume)의 분석에 적용함으로써 그 효용성을 증명하는 데에 있다. 필자는 효과적인 분석모델을 도출하기 위해 주로 즈비카우스키(Lawrence Zbikowski)와 에버렛(Walter Everett)의 연구들을 검토하였다. 즈비카우스키는 인지 과학 분야의 중요한 이슈인 개념적 혼성 이론을 가곡 분석에 적용시키면서 음악 영역과 가사 영역이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내는 새로운 의미 구성의 양상을 탐구하였다. 반면, 에버렛은 주로 쉔커식 분석에 의존하면서 음악 표면적 사건 뿐 아니라 깊은 층위에서의 음악적 사건들을 시적 내용과 결부시키는 분석을 시도하였다. 필자는 실제적인 음악 분석을 통해 가사의 내용과 결부시킬 수 있는 음악적 특징들을 찾아내는 데에 있어서는 에버렛의 방법론을, 음악적 특징들을 시적 내용과 연결시켜 설명하는 작업에는 즈비카우스키의 방법론을 발전적으로 수용함으로써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분석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필자는 이 분석모델을 가곡집 《사랑의 꿈》 분석에 적용하여 음악과 가사가 상호작용하여 만들어내는 의미들을 재구성해보았다. 그 결과 리스트의 이 가곡들에 나타나는 음악의 다양한 미시적, 거시적 특징들이 가사의 내용과 맞물려 보다 생생한 ...
저자 | 김선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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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연세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학과 |
지도교수 | 송무경 |
발행연도 | 2011 |
총페이지 | vii, 78장 |
키워드 | Liszt, Franz 가곡 분석 개념적 혼성 이론 쉔커식 이론 리스트 사랑의 꿈 song analysis conceptual blending theory Schenkerian theory Franz Liszt Liebesträume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578694&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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