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 관련 연구의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가족기능 변인을 설정함으로써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 거주 청소년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
가족기능이 청소년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 명 덕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전공 (지도교수 김 보 영)
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 관련 연구의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가족기능 변인을 설정함으로써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 거주 청소년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검증을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가족기능이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족기능 요인 중 적응성 요인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족기능 요인 중 응집성, 적응성, 의사소통 요인 모두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제행동 요인 중에서 권위반항형과 폭력절도형 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기능이 청소년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김 명 덕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 전공 (지도교수 김 보 영)
요약
본 연구는 청소년 관련 연구의 일환으로서 청소년의 문제행동 및 학교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 요인으로서 가족기능 변인을 설정함으로써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 및 인과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대구지역 거주 청소년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통계 처리는 SPSS 15.0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먼저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기술통계분석을 통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조사대상 청소년들의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라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의 차이 검증을 위해 t 검정과 일원변량분석(ANOVA)을 수행하였으며, 마지막으로 가족기능, 문제행동, 그리고 학교생활적응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하여 Pearson 상관관계분석을 수행하였고,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해서 다중회귀분석(Multi-regress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첫째, 가족기능이 청소년들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족기능 요인 중 적응성 요인이 청소년의 문제행동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가족기능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가족기능 요인 중 응집성, 적응성, 의사소통 요인 모두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문제행동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문제행동 요인 중에서 권위반항형과 폭력절도형 요인이 청소년의 학교생활적응에 유의한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s on Juvenile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Kim Myung-Duk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Kim Bo-Yung)
(Ab...
M. A. Thesis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s on Juvenile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Kim Myung-Duk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Kim Bo-Yung)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ducted as a part of juvenile-related research, and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practically verify correlation and causation between family function variables which are set as variables affecting juvenile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For the research, 231 juveniles living in Daegu area answered the questionnaire, and collected data was statistically processed by SPSS 15.0. At first, through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calculated to understand the family function,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research objects. Then, for verifying the differences in family function,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the demographical variable of research objects, t-test and ANOVA were conducted.
M. A. Thesis
The Effect of Family Functions on Juvenile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Kim Myung-Duk
Department of Social Welfare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Yeungnam University (Supervised by Professor Kim Bo-Yung)
(Abstract) This research is conducted as a part of juvenile-related research, and the purpose of the research is to practically verify correlation and causation between family function variables which are set as variables affecting juvenile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For the research, 231 juveniles living in Daegu area answered the questionnaire, and collected data was statistically processed by SPSS 15.0. At first, through frequency analysis and descriptive statistical analysis, frequency and percentage were calculated to understand the family function,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of research objects. Then, for verifying the differences in family function, delinquency, and school life adaptation according to the demographical variable of research objects, t-test and ANOVA were conducted.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