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세 리더십의 영향력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하였으며, 종속변인인 학교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은 직무성과, 직무만족, 조직적응성 등 세 가지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조직효과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 효과성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4.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장 리더십에 관한 교사의 지각정도를 설문지를 통하여 알아보는 실증적 연구로써 부산광역시 50개 중ㆍ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연구를 위해 배포된 설문지는 1,100부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
본 연구는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세 리더십의 영향력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하였으며, 종속변인인 학교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은 직무성과, 직무만족, 조직적응성 등 세 가지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조직효과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 효과성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4.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장 리더십에 관한 교사의 지각정도를 설문지를 통하여 알아보는 실증적 연구로써 부산광역시 50개 중ㆍ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연구를 위해 배포된 설문지는 1,100부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결측치를 제외한 1,021부가 통계분석에 활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응답자인 교사의 배경변인인 교사성별, 교직경력, 보직유무, 학교급별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차이 및 학교의 특성변인인 학교규모, 교장성별, 교장경력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각 리더십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여자교장이 남자교장보다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더 잘 수행하고 있다. 둘째, 교장의 경력은 학교조직효과성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이 될 수 있으며 학교규모가 작을수록 규모가 큰 학교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잇다. 셋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며, 다음은 변혁적 리더십이고, 관리적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은 가장 낮다. 넷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학교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학교조직효과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학교조직의 궁극적 목표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음으로 수업개선활동, 교사전문성개발과 효과적 교육과정운영에 초점을 둔 교육적 리더십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섯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 변인 중 수업개선활동과 교육과정운영 능력이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 교장은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자원제공자로서, 교육과정의 합리적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일곱째, 교장의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변인을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교장 리더십과 함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통제변인 중 교직경력, 학교규모 등이 학교조직효과성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세 리더십의 영향력 차이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을 독립변인으로 하였으며, 종속변인인 학교조직효과성의 하위변인은 직무성과, 직무만족, 조직적응성 등 세 가지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2. 교사와 교장의 배경변인에 따라 학교조직효과성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3.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과 학교조직 효과성 간에는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가? 4. 교장의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및 변혁적 리더십이 학교조직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교장 리더십에 관한 교사의 지각정도를 설문지를 통하여 알아보는 실증적 연구로써 부산광역시 50개 중ㆍ고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표집 하였다. 연구를 위해 배포된 설문지는 1,100부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가운데 결측치를 제외한 1,021부가 통계분석에 활용되었고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응답자인 교사의 배경변인인 교사성별, 교직경력, 보직유무, 학교급별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차이 및 학교의 특성변인인 학교규모, 교장성별, 교장경력과 학교조직효과성 간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독립표본 t 검증과 일원배치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인 간의 관계를 밝히기 위해 상관계수를 산출하였고, 각 리더십의 상대적 영향력을 검증하기 위해서 중다회귀분석을 하였으며,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ㆍ고등학교에서는 여자교장이 남자교장보다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을 더 잘 수행하고 있다. 둘째, 교장의 경력은 학교조직효과성을 예측할 수 있는 변인이 될 수 있으며 학교규모가 작을수록 규모가 큰 학교보다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잇다. 셋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며, 다음은 변혁적 리더십이고, 관리적 리더십이 미치는 영향은 가장 낮다. 넷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은 학교조직효과성에 유의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이 높을수록 학교조직효과성이 높아지는 것을 의미한다. 다섯째, 학교조직의 궁극적 목표는 교육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음으로 수업개선활동, 교사전문성개발과 효과적 교육과정운영에 초점을 둔 교육적 리더십이 가장 효과적이다. 여섯째, 교장의 교육적 리더십 변인 중 수업개선활동과 교육과정운영 능력이 학교조직효과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친다. 교장은 교수학습 환경을 개선하고 자원제공자로서, 교육과정의 합리적 운영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며 교육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우선되어야 한다. 일곱째, 교장의 리더십이 학교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통제변인을 더미변수로 변환하여 교장 리더십과 함께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관리적 리더십, 교육적 리더십, 변혁적 리더십과 통제변인 중 교직경력, 학교규모 등이 학교조직효과성을 예측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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