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미래 교육환경에 대응하는 교육시설 연구 -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개발 -
A Research on Educational Facilities Responding to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 - Developing a model of future learning space -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이윤서
참여연구자 권희경 , 김지혜 , 박성철 , 유용흠 , 이상민 , 장재원 , 김진욱 , 신은경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9-12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The Office for Government Policy Coordination
등록번호 TRKO202000005492
DB 구축일자 2020-07-29
키워드 교수학습 단위공간.사용자 주도 설계.학교공간혁신.teaching and learning space.user driven plans.innovation of school space.

초록

□ 연구 필요성 및 목적
미래 사회 변화에 대응해 나가기 위하여 미래 인재 육성에 관한 전략과 실행 방안을 수립하는 연구들이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미래 교육환경은 사회적, 교육적 변화 요구에 유연하게 대응하여야하고 사용자에 의해서 다양한 사회적 가치가 재생산 될 수 있는 방식으로 조성 및 운영·유지되어야 한다. 따라서 미래 사회 변화에 따라 미래 인재들을 길러내기 위한 교수학습법에 대하여 이해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다면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본 연

Abstract

□ Necessity and purpose of the research
There have been researches on establishing strategies and action plans of raising the future human resources in order to respond to social changes in the future. Under this circumstance, the future educational environment should flexibly respond to the dema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4
  • 연구요약 ... 6
  • 목차 ... 18
  • 표목차 ... 20
  • 그림목차 ... 22
  • Ⅰ. 서 론 ... 26
  • 1. 연구 필요성 및 목적 ... 28
  • 2. 연구 내용 ... 32
  • 3. 연구 방법 ... 37
  • Ⅱ. 미래 교육환경의 이해 ... 40
  • 1. 미래 교육환경의 중요성 및 개념 ... 42
  • 2. 사회적 변화에 따른 미래 교육의 방향과 공간 ... 44
  • 3. 교육시설과 교육과의 연계 필요성과 현황 ... 75
  • 4.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 82
  • Ⅲ. 교수학습 유형별 단위공간과 조성 현황 ... 84
  • 1. 분석의 전제 및 방법 ... 86
  • 2. 자료 수집 및 활용(R) ... 88
  • 3. 도구적 탐색 및 실험(S) ... 97
  • 4. 표현활동(E) ... 105
  • 5. 놀이하기(G) ... 120
  • 6. 토론하기(D) ... 127
  • 7. 공연하기(P) ... 137
  • Ⅳ. 사용자 주도 미래형 학습공간 프로젝트 ... 144
  • 1. 프로젝트 개요 ... 146
  • 2. 학교공간 사용자의 인식과 방향성 ... 148
  • 3. 교수학습 과정설계를 통한 공간 모형 ... 157
  • 4. 학습공간 재구조화의 교육적 효용에 관한 현장 사례 ... 181
  • Ⅴ. 미래형 학습공간 모형 ... 188
  • 1. 모형 제안의 전제 ... 190
  • 2. [교실형] S실 ... 191
  • 3. [교실형] M실 ... 195
  • 4. [교실형] A실 ... 199
  • 5. [교실형] L실 ... 203
  • 6. [허브형] a실 ... 206
  • 7. [허브형] b실 ... 208
  • 8. [허브형] c실 ... 210
  • 9. [허브형] d실 ... 212
  • 10. [허브형] e실 ... 215
  • 11. [허브형] f실 ... 218
  • 12. [허브형] g실 ... 220
  • 13. [허브형] h실 ... 221
  • Ⅵ. 정책적 제언 ... 224
  • 1. 도시재생 및 생활형 SOC사업과 연계된 거버넌스 구축 ... 227
  • 2. 지역 단위의 중·장기 계획 선제적 수립 ... 228
  • 3. 연구 기반 학교 급·유형별 매뉴얼 및 사례집 제작 배포 ... 229
  • 4. 학교공간혁신을 위한 관련 규정 검토 및 제정 ... 230
  • 5. 사전 검토 및 사후 평가를 통한 교육적 효과성 제고 ... 230
  • 참고문헌 ... 232
  • Abstract ... 248
  • 부록 ... 262
  • 끝페이지 ... 282

표/그림 (137)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