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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인선택속성이 와인소비자행동에 미치는 영향 : 와인 관여도 중심으로 원문보기


황영만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호텔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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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87년 와인시장 개방 이후 10%이상 성장해 오다가 1997년 외환위기로 소비가 감소하다가 다시 와인과 건강이 각광을 받으면서 레드와인 소비가 증가하고, 여성의 사회적 지휘 향상과 웰빙 문화 여파로 고도주 소비에서 저도주 와인 소비가 증가 했다. 와인을 소비하는 사람들의 성향과 트렌드가 달라짐에 따라 2005년에서 2009년 사이 12.23% 늘어난 한국의 와인 소비는 경기 회복과 유통채널의 확대와 한국·칠레 간 FTA 및 한-EU FTA 체결에 따른 가격인하 이슈가 소비자들의 와인 구매율을 자극해서 와인시장은 더욱 커질 것이다. 국내 와인 시장은 정체기를 지나 이제 회복기를 맞이하고 있다. 와인을 소비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주류 시장의 일부분으로 와인문화가 대중화 되고 있는 이 시점에서 와인 소비자들의 와인에 대한 관심의 정도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opening of wine market in 1987, wine consumption has shown a growth of more than 10%, until its reduction in consequence of foreign exchange crisis in 1997. Then, with renewed interest in wine and health, red wine consumption has increased, and its trend changed from high- to low-alcohol d...

주제어

#관여도 와인선택속성 와인소비자행동 와인소비자분류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영만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호텔경영학과
지도교수 이희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0 p.
키워드 관여도 와인선택속성 와인소비자행동 와인소비자분류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3937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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