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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장애인을 위한 도자공예 교육 프로그램 연구와 사례 원문보기


문영환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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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공예는 흙을 성형해서 불에 구워내는 미술·공예 또는 그 예술 행위를 말한다. 신석기 시대부터 시작된 도자기의 역사는 오늘날에 이르러 생활 자기뿐 아니라 산업 전반에 걸쳐 널리 사용되며 이어져 오고 있다. 인간 본성을 회복하고 인간 존재의 가치와 개인의 독창성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생각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하는 심미적 작업이 도움이 되는데 이중 도자공예는 신체적·정신적으로 많은 긍정적인 측면이 있다. 이를 살펴보면, 첫째, 정서적 안정감을 준다. 둘째, 창의적 사고를 신장한다. 셋째, 촉각의 예술로써 예술에 대한 표현력 향상을 돕는다. 넷째, 결과보다는 과정에 충실하다 - 만드는 과정동안 감성적·기능적으로 충족되는 것이 많다. 지적 장애는 개인차가 크고 장애 정도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 할 수는 없지만 낮은 지적 능력과 적응 행동의 결함이 오랫동안 수반되고 정상인에 비해 발달과 학습이 현저하게 늦기 때문에 나이가 들어서도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지적 장애인에게 있어 도자공예는 흙을 만지면서 얻어지는 성취감으로 실패와 좌절을 극복하는데 도움을 주고, 손의 사용을 늘리면서 정신적 장애 극복과 동시에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이러한 재활 치료는 정서 안정 및 ...

주제어

#지적 장애인 도자공예 재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영환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지도교수 임선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ⅵ, 41 p.
키워드 지적 장애인 도자공예 재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523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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