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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타이어 외부의 손상물질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주행 중인 자동차 타이어와 노면 사이에서 발생하는 초음파 신호를 획득하여 분석하였다. 획득된 초음파신호는 시간, 주파수, 시간-주파수 혼합 영역의 주기 검출 신호처리 기법들로 손상을 분별하였고 이 신호처리 기법들의 성능을 비교하였다. 회전체인 타이어는 외부의 손상물질로 인해 주기성을 가진 특징 신호를 발생한다는 점에서 착안하여 신호의 주기를 검출하는 신호처리 기법으로 손상을 분별하였다. 손상에 의한 신호를 강조하기 위해
으로 단구간 에너지 함수를 이용하였고, 주기를 검출하기 위한 신호처리 방법으로 자기 상관법, SAMDF, 켑스트럼을 사용하였다. 각각의 신호처리 기법들을 타이어의 손상 분별을 하기 위한중요요소인 주기성 유무의 판단 능력과 측정된 주기의 정확도 그리고 수행 시간으로 비교하였다. 자기상관법을 이용한 주기 검출은 손상 유무 판별 능력은 80%, 검출 주기의 오차는 0.37%, 그리고 수행시간은 1.011초로 나타나 검출 주기의 정확도에서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다. 그리고 SAMDF를 이용한 주기 검출은 각각 92.5%, 0.51%, 2.978초로 나타나 손상 유무 판별에서는 가장 좋은 성능을 보였으나 수행 시간에서는 가장 성능이 떨어졌다. 마지막으로 켑스트럼은 32.5%, 0.56%, 0.825초로 수행시간은 가장 빨랐으나 손상 유무 판별과 검출 주기 오차에서 가장 낮은 성능을보였다. 결과적으로 주기 검출을 이용하여 손상을 분별할 수 있었으며, 손상 분별을 위한 중요요소들 마다 적합한 주기 검출법을 알 수 있었다.저자 | 오영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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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공주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정보통신공학과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iii, 49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4634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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