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공자의 교육사상과 윤리적 의의에 대한 연구 원문보기


이현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도덕·윤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교육을 받은 사람으로 도덕윤리교육을 접했음에도 불구하고 비도덕적 사건들이 비일비재한 현실을 보며 왜 이러한 사건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지에서 부터 문제의식을 가지고 출발하였다. 그래서 우리나라 도덕윤리 교육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도덕의식의 근본이 되는 유교, 특히 유교의 뿌리인 공자의 사상을 그의 언행록인 『논어』를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실현 가능한 도덕윤리교육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우리 교육은 여러 가지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데 첫 번째 문제점은 생각이 없는 교실이라는 것이다. 주입식의 강의로 진행되는 수업으로 인해 생각과 탐구를 통해 자유로운 질문이 부재하기 때문에 점점 생각이 없는 교실이 되어버려 머리로는 알아도 실제적 삶에서 도덕이 실현되고 있지 않은 것이다. 두 번째 문제점은 무미건조한 교육이라는 것이다. 우리의 교육을 살펴보면 인간으로서 당연히 가지고 있는 감정이라는 것을 철저히 배재하고 이성이라는 기능만으로 머리의 학문을 하다보니 머리로는 이해할 수 없는 인간성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것이다. 세 번째로는 올바른 인간상을 제시해 주지 못함으로 사회에서 올바르게 사는 것이 무엇인지 모르는 아노미현상과 같은 상황이 나타나고 있다. 네 번째 문제점은 학문의 목적이 변질되었다는 것이다. 출신대학이 성공의 밑거름이 되고 나서부터 학문이 진리탐구를 통한 실천으로서가 아니라 자신을 드러내는 하나의 수단으로 전락하고 말았으며 학문 그대로의 정체성을 잃어가고 있다. 즉 목적의식 상실로 인해 올바른 학문을 하지 못하고 있어서 도덕의 실현이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는 것이다. 위의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적 이론으로 제시할 수 있는 공자 교육의 지향점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로는 공자는 생각을 살리는 교육을 하였다. 공자는 배우기만 하고 생각하지 않는다면 그 학문은 올바른 학문이 아님을 지적한다. 그래서 공자는 지식 쌓기의 학문을 하지 않고 스스로 생각함으로 학문을 자기화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교육하였다. 두 번째로는 공자는 감정을 살리는 교육을 하였다. 공자는 감정의 동물로서 인간을 인정하였으며 최고의 덕인 인(仁)역시도 인간의 감정과 관련되어 있음을 주장한다. 인의 첫 걸음인 효(孝)는 부모와 자식 간의 쌍방 간 감정의 교류이며, 사랑의 실천으로서의 인 역시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감정이다. 그러므로 감정을 어떻게 조절하느냐에 따라 좋은 덕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세 번째로 공자는 개성을 살리는 교육을 하였다. 공자는 교육할 때 자신의 입장에서 지식을 전달하려고 하지 않고 언제나 제자들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그들의 상황을 살폈다. 즉, 획일적 지식의 전수가 아니라 제자들의 각 개성을 이해하고 그들이 각자의 개성에 따라 덕을 이해할 수 있는 교육을 지향했다는 것이다. 네 번째로 공자는 올바른 인간성을 살리는 교육을 하였다. 즉, 공자는 그 사회에서 추구되어야하는 올바른 인간상으로 군자를 제시함으로서 사람을 통해 사회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초석을 다지고자 하였다. 다섯 번째로 공자는 실천을 살리는 교육을 하였다. 모든 공자의 교육사상이 귀결되는 실천교육은 비록 사소한 것이라도 올바른 예를 실천함으로서 좁게는 나의 가장 가까운 사람들에서부터 종국에는 불특정한 다수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하는 것이다. 즉 공자는 혼란한 사회를 바른 덕으로 바로 세우기 위해 도덕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부단히 제자들을 가르쳤다. 이러한 공자의 교육적 지향점을 통해 우리 도덕윤리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문 뿐 아니라 실천도 함께 실현할 수 있는 교육이 일어나야 한다. 또한 공동체 안에서의 올바른 인간상을 제시해 줌으로서 이 사회가 바른 방향으로 나갈 수 있는 배려의 삶을 지향하는 교육이 일어나야 할 것이다. 또한 올바른 인간상으로서의 군자를 제시함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focuses on issuing the problems of current moral ethics education and how to solve the problems for the all Korean people who have received the moral ethics education during compulsory education period. There are many cases of immoral crimes and behaviors in spite of the ethics educat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현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도덕·윤리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규성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i, 8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79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