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人文硏究, no.53 = no.53, 2007년, pp.279 - 306
김병주 , 손종호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에서 유교가 중등학교 교장들의 지도성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가를 검증하기 위한 것이다. 292명의 중등학교 교장이 설문조사에 응답하였으며, 이들에게는 유교와 지도성 유형에 관한 질문이 주어졌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교는 우리나라의 중등학교 교장들에게 깊은 영향을 주고 있다. 둘째, 권위적ㆍ민주적 지도성이 함께 우리나라의 중등학교 교장들에게 영향을 주고 있다.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한국의 교육행정문화에 새로운 서구적인 제도의 도엽이나 개혁, 변화를 시도하려는 노력은 유교적인 요소들을 고려하지 않고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둘째, 서구에서 개발된 지도성 이론들 이 한국의 경우에는 잘 맞지 않는다. 따라서 한국의 독특한 교육행정 문화를 설명할 수 있는 새로운 지도성 이론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influence of Korean culture on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South Korea. A main objective was to investigate the impact of Confucian values on Korean principal’s leadership. A literature review traced the history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in South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