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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과학 윤리 관련 과학사 사례 추출 및 수업 모형 개발 원문보기


신하윤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과학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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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과학사를 활용하여 과학 교육과 과학 윤리 교육을 도모함으로써 과학의 본성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과학사 활용 과학 윤리 수업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론적 배경과 근거는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과 과학의 본성 교육 관련 연구 결과에서 찾았으며, 사례 제시법이 수업에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위해 과학사에서 윤리와 관련한 사례를 추출해야 할 필요성이 있어, 과학사와 관련된 총 21권의 단행본과 학술지, 논문, 신문자료 등에서 72개의 윤리와 관련된 사례를 추출했다. 그 결과 과학사에서 윤리와 관련된 사례들을 귀납적으로 분석해 연구 내용 위조, 연구 내용 조작, 실험 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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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 scientific technology is developed and there is more necessity of value judgment of social, ethical affairs relevant to science, it is essential to educate scientific ethics among the area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order to cultivate decision-making ability. Meanwhile, the history of science t...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하윤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과학교육학과
지도교수 신동희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2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797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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