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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의 그림을 통해 본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이미지와 의미
Images and meanings of pla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facilities expressed through young children’s drawings 원문보기


조성연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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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인식하는 놀이에 대해 이해하고 유아의 관점에서 놀이의 의미를 알아보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의 학습에서 최상의 수단이라 여기는 놀이를 교육과정에 연계할 때 의미 있는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이상의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유아의 그림에 나타난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놀이에 대한 이미지는 무엇인가? 2. 유아의 그림에 나타난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놀이의 의미는 무엇인가? 본 연구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만 4세 유아와 만 5세 유아 551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한 유아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이에 대해 그림그리기와 그림에 대한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자료의 내용 정리, 1차 범주화, 빈도산출, 2차 범주화, 의미해석 및 사례추출의 단계를 거쳐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가 인식하는 놀이에 대한 이미지는 관계 이미지, 공간 이미지, 감정 이미지로 나타났으며, 관계 이미지는 또래에 대한 이미지, 교사에 대한 이미지, 놀잇감에 대한 이미지로 나타났다. 유아는 놀이에서 주요 놀이 대상은 또래라고 인식하고 있으며, 또래와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유아의 놀이에 대한 그림에는 교사가 거의 나타나지 않아 유아는 놀이와 교사를 관련지어 인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림에 나타난 교사의 모습과 보충적 질문에 대한 유아의 응답을 분석한 결과,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미지는 놀이와 분리된 교사, 놀이를 감독하는 교사, 보이지 않는 교사, 놀이에 참여하는 교사였다. 유아의 그림에는 놀잇감이 많이 나타나 유아는 놀이에서 놀잇감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놀잇감의 표현은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기관의 특징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공간 이미지에 대해 유아는 실외보다 실내를 놀이 공간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세부적으로는 쌓기영역, 놀이터, 역할놀이 영역을 놀이 공간으로 인식하였다. 또한, 유아는 놀이 공간이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음을 인식하였으며, 유아가 인식하는 놀이공간에 대한 인식은 기관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양상으로 나타났다. 놀이에 대한 감정 이미지는 그림에 나타난 유아의 얼굴 표정과 그림에 대한 설명을 통해 나타났으며, 유아는 그림에서 웃는 표정과 여러 가지 기호를 통해 놀이에 대해 긍정적 감정 이미지를 나타냈다. 둘째, 유아가 인식하는 놀이는 자유놀이와 실외놀이를 포함하여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활동도 놀이로 인식하여 비구조적이고, 자유로우며, 자기 선택이 가능한 놀이의 특성보다는 즐거움의 특성이 포함된 것이 놀이라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놀이를 구성하고 확장하거나 제한하는 요소는 놀이공간과 놀잇감이며, 이는 놀이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를 통해 얻은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유아가 놀이에서 중요하게 인식하는 관계는 또래이므로, 교사는 또래와의 관계가 유아의 놀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신중하게 고려하여 접근해야 한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놀이에 대한 교사의 이미지를 고려할 때, 유아의 놀이를 위축시키거나 방해할 수 있는 교사의 모습에 대한 반성이 요구되며, 유아의 놀이에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how young children recognize play and to see the meanings of play from young children’s point of view. It is meaningful because it can provide meaningful fundamental data when connecting play into curriculum as early childhood educational facilities consid...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성연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
지도교수 박은혜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x, 11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4827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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