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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조건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비드의 최적 배합비율 산정
Optimal Mixtures of Roadway Pavement Marking Beads under Various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이승규 (아주대학교 건설교통공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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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상의 차량을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처리하는 교통시설 중에는 차선이 있으며, 이는 도로표면과의 색상 차이를 통해 식별된다. 그러나 야간에는 색상만으로 식별이 어렵기 때문에 굴절률 1.5인 유리알을 차선에 도포하여 차량 전조등으로부터 재귀반사효과를 만들어 시인성을 증대시키고 있다. 하지만 야간 우천 시에는 기존 유리알이 효과적인 재귀반사를 수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교통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야간 우천 시 차선 시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습윤상태에서 효과적 재귀반사를 수행하는 굴절률 2.4인 우천형 bead를 사용할 수 있으나, 건조 상태에서 재귀반사율이 감소하므로 건조 시 최적의 재귀반사를 수행해 내는 굴절률 1.9 bead를 혼합하여 2.4 bead의 단점을 보완한다. 그러나 고성능의 굴절률 1.9와 2.4 bead는 기존 1.5 유리알에 비해 상당한 고가이므로 전량 사용하기에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현장 설치 시에 기존 1.5 유리알과 1.9, 2.4 bead를 서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적 성능과 소요 비용을 고려한 적정 배합비율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율로 혼합된 bead를 국내 고속도로의 길가장자리선에 설치하였을 때 발생되는 각각의 비용 및 편익에 따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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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ane markings such as edgelines, centerlines, and lines that delineate lanes generally provide drivers with the various information for safe driving. Drivers can easily recognize the lane markings through the color differences between the markings and road surfaces during the daytime. However, it is...

주제어

#노면표시  #재귀반사  #야간악천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규
학위수여기관 아주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설교통공학과
지도교수 최기주
발행연도 2012
키워드 노면표시, 재귀반사, 야간악천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5975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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