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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상조건 변화에 따른 노면표시 비드의 최적 배합비율 산정
Optimal Mixtures of Roadway Pavement Marking Beads Under Various Weather Condition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4 no.3 = no.53, 2012년, pp.131 - 140  

이승규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이승현 (아주대학교 교통연구센터) ,  최기주 (아주대학교 환경건설교통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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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표시에 도포된 굴절률 1.5 유리알은 야간 우천 시 효과적인 재귀반사를 수행하지 못하여 교통안전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습윤상태에서 효과적 재귀반사를 수행하는 굴절률 2.4인 우천형 bead와 건조 시 최적의 재귀반사를 수행해 내는 굴절률 1.9 bead를 혼합한다. 그러나 고성능의 굴절률 1.9와 2.4 bead는 기존 1.5 유리알에 비해 상당한 고가이므로 전량 사용하기에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현장 설치 시에는 서로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최적 성능과 소요 비용을 고려한 적정 배합비율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비율로 혼합된 bead를 국내 고속도로의 길가장자리선에 설치하였을 때 발생되는 각각의 비용 및 편익에 따른 경제성 분석을 수행하였다. 분석 수행결과, 다양한 강수량 변화에도 높은 시인성을 유지하는 대안은 굴절률 2.4가 100% 구성된 차선으로 나타났으며, 경제성이 가장 높게 확보되는 대안은 굴절률 1.5가 80%, 2.4가 20%로 구성된 차선으로 B/C는 약 1.92 수준으로 도출되어 국내 고속도로 길가장자리선의 적용 시 가장 효과적인 대안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아울러 연구의 한계와 몇몇 장래 연구과제가 토의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ne markings such as edgelines, centerlines, and lines that delineate lanes generally provide drivers with the various information for safe driving. Drivers can easily recognize the lane markings through the color differences between the markings and road surfaces during the daytime. However, it i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상황별 교통사고 발생추이는 어떠한가? 도로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운전자 교육 및 교통 시설 개선 등의 노력이 진행되고 있으며 근래에 들어서 사고율은 점점 감소추세에 있다. 그러나 상황별 교통사고 발생추이를 보면 우천 시 교통사고 발생 비율이 1990년 이후 최근 20년간 평균 7.4%를 나타냈으나, 최근 5년간에는 평균 8.8%로 평년보다 높게 나타나며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또한 우천 시 사고규모를 의미하는 사망자수 비율은 최근 20년간 평균 9.
차선의 의미와 역할은? 차선은 교통안전시설 중 가장 자주 운전자가 접하는 노면표시이며, 도로 구간 내 차로의 경계를 표시하고 교통류를 분리하여 소통을 원활하고 안전하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노면표시는 도로와 구별되는 색상을 통해 운전자에게 인식되며 주간 상황에는 노면표시 정보가 무리 없이 운전자에게 전달되고 있다.
국내에서 2010년에 개정된 노면표시 재귀반사 성능 기준은? 국내에서는 노면표시 재귀반사 성능 기준이 2010년에 새롭게 개정되었다. 백색 기준 설치 시 재귀반사 성능이 기존 130mcd/m2·Lux에서 250mcd/m2·Lux로 상향조정 되었다. 또한, 우천시 안전강화 추세에 따라 우천형 bead의 재귀반사 성능 기준을 만들어 백색기준 건조 시 350mcd/m2·Lux, 우천 시 250mcd/m2·Lux 이상으로 새로운 기준을 만들었다. 건조상태의 측정기준은 ASTM E1710을 따르며 우천상태의 측정기준은 ASTM E2177을 따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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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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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국토해양부 도로정책관(2010), "차선도색 특별 시방서(표준안)". 

  3. 국토해양부(2011), "도로의 구조.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4. 기상청(2011), "2010 기상연보". 

  5.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통계 DB, "http://taas.koroad.or.kr". 

  6. 남영국(2004), "도로포장공학", 구미서관. 

  7. 도철웅(2004), "교통공학원론(상)", 청문각. 

  8. 여운웅.이대원.배광수(1998), "노면표시 반사성능 향상을 위한 최적조건 개발", 대한교통학회 추계발표회, pp. 34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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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오흥운.이현석(2003), "교통사고와 차선반사도", 도로포장공학회지 제5권 제1호, pp. 53-59. 

  11. 장동호(2010), "노면표시 형태별 재귀반사 비교평가에 관한 연구", 아주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2. 한국도로공사(2003), "고속도로 차선반사도 관리기준 설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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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한국도로공사(2009), "고속도로공사 전문시방서 토목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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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Bahar G., Masliah M., Erwin T, Tan E, and Hauer E(2006), "Pavement Marking Materials and Markers: Real-World Relationship Between Retroreflectivity and Safety Over Yime.", NCHRP web-only document 92,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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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Kopf J.(2004), "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s: Analysis of Retroreflectivity Degradation Curves.", Rep. No. WA-RD 592.1, Univ. of Washington, Seattle. 

  29. Pike A.M., Hawkins Jr. H.G., and Carlson, P.J.(2007), "Evaluating the Retroreflectivity of Pavement Marking Materials under Continuous Wetting Condition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2015), pp. 81-90. 

  30. Sarasua W. A., Clarke D. B., and Davis W. J.(2003), "Evaluation of Interstate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Rep. No. FHWA-SC-03-01, Clemson Univ., Clemson, S.C. 

  31. Smadi O., Souleyrette R.R., Ormand D.J., and Hawkins N.(2008), "Pavement Marking Retroreflectivity Analysis of Safety Effectivenes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2056), pp. 1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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