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과학교과의 연계된 내용에 대한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 : 비례, 농도, 속력을 중심으로
The Analysis of Comprehension about the Contents Related to Mathematics and Science of the First graders in High School : Focused on Proportion, Concentration, and Speed 원문보기


유혜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과 과학이 연계되어 있는 학습내용 중에서도 정비례·반비례, 농도, 속력과 물체의 운동 개념에 초점을 두어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의 이해 실태를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수 학습을 위한 자료 및 수학 과학 통합교육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1. 수학과 과학교과의 연계된 내용에 대해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1) 정비례·반비례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2) 농도와 관련된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3) 속력과 운동에 관련된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각 문제별 검사문항을 구성하여 경기도 시흥시 S고등학교 1학년 3개 학급 115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하였고 학생들의 반응결과를 중심으로 이해 실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로부터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비례 개념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의 특징은 첫째, 학생들은 정비례, 반비례를 인식함에 있어 주어진 두 양(값)의 관계식을 쉽게 생각해낼 수 있는 경우에 정비례, 반비례에 대한 판단을 올바르게 하는 경향이 있으며, 관계식을 곧바로 떠올리지 못하거나 다른 공식을 적용하여 이차적인 사고과정을 거치는 경우를 어려워하는 경향이 있었다. 둘째, 정비례, 반비례 개념을 y=ax+b꼴의 ...

주제어

#수학교육 수학과 과학의 관련성 정비례·반비례 농도 속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혜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 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신인선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ⅸ, 115 p.
키워드 수학교육 수학과 과학의 관련성 정비례·반비례 농도 속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3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