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술적 경험과 사회과 학습 : ‘예술작품 읽기’와 ‘예술하기’를 중심으로
Artistic Experience in Social Studies Learning : Focused on ‘Reading Art’ and ‘Doing Art’ 원문보기


김지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중시하는 다원주의 사회이다.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데 있어 그것을 바라보는 개인의 통합적인 면에 주목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이 가진 특성 중 다른 것에 비하여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감성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인식을 뒷받침하는 교육적 방법과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과 교육에서도 활용할 가치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시민 사회에서 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과 교육에서 예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개인에게 예술이란 세계를 다르게 인식하는 행위이며 또한,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개인의 이러한 행위는 이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사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는 개인에게는 예술의 행위가 학습의 한 방법이 됨을 보여준다. 예술은 세계를 반영하며, 또한 사회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예술과 사회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예술과 사회는 개인을 통하여 이어진다. 서로 다른 개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은 다른 인식과 형식으로 구성한 의미를 드러내준다. 이는 예술작품의 감상으로써 사회에 대한 다원적 관점을 학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시민 사회에 있어 예술과 매체의 변화 양상은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이전까지 사회가 개인의 예술작품의 창작을 불러왔다면, 현대 시민 사회는 예술이 개인을 이끌기도 한다. 예술적 경험은 이와 같은 예술의 가능성을 사회과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예술적 경험이란 통합된 정신을 지닌 주체(개인으로서의 나)가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스스로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사고의 과정이다. 예술적 경험은 그 자체가 세계에 대한 탐구이며 학습이 된다. 예술적 경험을 사회과 학습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 ‘예술작품 읽기’ 는 예술작품 자체보다 그러한 예술작품을 만든 개인에 집중하여 개인이 사회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인식하였는지 살펴보는 경험이다. 예술작품을 만드는 개인의 관점과 인식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관점과 경험으로 재해석하는 ‘예술작품 읽기’ 과정은 스스로의 삶을 새롭게 의미화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는 학습자가 예술작품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문화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사고의 다양성에 대한 관용과 ...

주제어

#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 예술적 경험 예술작품 읽기 예술하기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원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사회과교육학과 사회과교육전공
지도교수 남상준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82 p.
키워드 사회과교육 사회과학습 예술적 경험 예술작품 읽기 예술하기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078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