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예술 경험영역의 내용분석 :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을 중심으로 A Content Analysis in the Early Childhood Art Experience Realm -Focused on the 2019 Revised Nuri Curriculum Play Operation Case Book-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구성 및 유형 분석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교사가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균형적인 계획 및 실행하는 것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유아 예술 경험영역 활동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지향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
본 연구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구성 및 유형 분석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교사가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균형적인 계획 및 실행하는 것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유아 예술 경험영역 활동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지향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개정된 교육과정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행한 놀이 운영사례집 총 5권에 수록된 150개 활동 사례의 내용을 살펴보고 예술 경험 활동 내용이 포함된 놀이 210개를 추출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활동 구성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 경험영역 활동 구성은 음악, 미술, 동작, 극 놀이로 구성되어있었고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의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을 살펴본 결과, 미술이 가장 높은 구성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극 놀이, 음악, 동작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 운영사례집별 구성 분포는 「유아의 삶 놀이를 물들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 놀이」,「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는 놀이 운영사례집별로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교사가 참고하기 유용하고, 놀이 구성 비율에 있어서 미술 활동이 다른 활동보다 편중되어 있어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이 균형 있게 반영되도록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술 경험영역 구성 별 활동유형은 음악이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악 만들기, 음악 감상하기로 분포는 음악 감상하기가 가장 높았고 노래 부르기와 음악 만들기, 악기 연주 순으로 나타났다. 미술은 평면 미술표현, 입체 미술표현, 미술 감상하기로 분포는 입체 미술표현이 가장 높았고 평면 미술표현, 미술 감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동작은 구조적 리듬 동작, 리듬 동작, 창의적 리듬 동작, 동작 감상하기로 분포는 창의적 리듬 동작이 가장 높았고 리듬 동작, 동작 감상하기 구조적 리듬 동작 순으로 나타났다. 극 놀이는 역할극, 인형극, 동 극, 노래극, 극 놀이 감상하기로 분포는 역할극, 동 극, 인형극 순이고 노래극과 극 놀이 감상하기는 같은 분포를 보였다.
이를 종합하면, 놀이운영사례집에 제시된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유형은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되어있고 전반적으로 음악 감상하기, 미술 감상하기, 동작 감상하기, 극 놀이 감상하기 유형의 빈도가 낮음을 볼 수 있다. 감상하기는 예술 작품을 이해하며 즐기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미적 능력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므로 유아가 예술 경험영역 활동을 통합적으로 경험해야 함을 참고하여 다양한 유형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유아 교사 양성 교육과정 안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과목 강화, 지속적인 교사연수 및 재교육 진행, 자기 평가 및 동료 교사와의 장학, 협업을 통한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균형적인 진행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운영사례집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구성 및 유형 분석을 통해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전반적인 경향을 파악하고, 교사가 유아 중심, 놀이 중심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균형적인 계획 및 실행하는 것에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향후 유아 예술 경험영역 활동이 나아가야 할 바람직한 지향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에 다음과 같이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은 어떠한가? 둘째,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유형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분석 대상은 개정된 교육과정의 운영을 지원하기 위해 교육과학기술부와 보건복지부가 발행한 놀이 운영사례집 총 5권에 수록된 150개 활동 사례의 내용을 살펴보고 예술 경험 활동 내용이 포함된 놀이 210개를 추출하였다. 이를 대상으로 활동 구성과 유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술 경험영역 활동 구성은 음악, 미술, 동작, 극 놀이로 구성되어있었고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 운영사례집의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을 살펴본 결과, 미술이 가장 높은 구성률을 보였고 다음으로 극 놀이, 음악, 동작 순으로 나타났다. 놀이 운영사례집별 구성 분포는 「유아의 삶 놀이를 물들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자연과 아이다움을 살리는 생태 놀이」,「놀이 유아가 세상을 만나고 살아가는 힘」, 「놀이를 지원하는 교사의 역할」, 「만들어가는 놀이 중심 유아교육」 순으로 나타났으며 차이는 크지 않았다. 이는 놀이 운영사례집별로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어 교사가 참고하기 유용하고, 놀이 구성 비율에 있어서 미술 활동이 다른 활동보다 편중되어 있어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 구성이 균형 있게 반영되도록 이를 보완할 필요가 있다.
둘째, 예술 경험영역 구성 별 활동유형은 음악이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음악 만들기, 음악 감상하기로 분포는 음악 감상하기가 가장 높았고 노래 부르기와 음악 만들기, 악기 연주 순으로 나타났다. 미술은 평면 미술표현, 입체 미술표현, 미술 감상하기로 분포는 입체 미술표현이 가장 높았고 평면 미술표현, 미술 감상하기 순으로 나타났다. 동작은 구조적 리듬 동작, 리듬 동작, 창의적 리듬 동작, 동작 감상하기로 분포는 창의적 리듬 동작이 가장 높았고 리듬 동작, 동작 감상하기 구조적 리듬 동작 순으로 나타났다. 극 놀이는 역할극, 인형극, 동 극, 노래극, 극 놀이 감상하기로 분포는 역할극, 동 극, 인형극 순이고 노래극과 극 놀이 감상하기는 같은 분포를 보였다.
이를 종합하면, 놀이운영사례집에 제시된 예술 경험영역의 활동유형은 표현활동 위주로 구성되어있고 전반적으로 음악 감상하기, 미술 감상하기, 동작 감상하기, 극 놀이 감상하기 유형의 빈도가 낮음을 볼 수 있다. 감상하기는 예술 작품을 이해하며 즐기고 평가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이해하고 미적 능력향상을 위한 기회를 제공하므로 유아가 예술 경험영역 활동을 통합적으로 경험해야 함을 참고하여 다양한 유형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도록 구성하고, 유아 교사 양성 교육과정 안에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교과목 강화, 지속적인 교사연수 및 재교육 진행, 자기 평가 및 동료 교사와의 장학, 협업을 통한 예술 경험영역 활동의 균형적인 진행이 필요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