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중시하는 다원주의 사회이다.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데 있어 그것을 바라보는 개인의 통합적인 면에 주목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이 가진 특성 중 다른 것에 비하여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감성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인식을 뒷받침하는 교육적 방법과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과 교육에서도 활용할 가치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시민 사회에서 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과 교육에서 예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개인에게 예술이란 세계를 다르게 인식하는 행위이며 또한,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개인의 이러한 행위는 이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사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는 개인에게는 예술의 행위가 학습의 한 방법이 됨을 보여준다. 예술은 세계를 반영하며, 또한 사회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예술과 사회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예술과 사회는 개인을 통하여 이어진다. 서로 다른 개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은 다른 인식과 형식으로 구성한 의미를 드러내준다. 이는 예술작품의 감상으로써 사회에 대한 다원적 관점을 학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시민 사회에 있어 예술과 매체의 변화 양상은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이전까지 사회가 개인의 예술작품의 창작을 불러왔다면, 현대 시민 사회는 예술이 개인을 이끌기도 한다. 예술적 경험은 이와 같은 예술의 가능성을 사회과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예술적 경험이란 통합된 정신을 지닌 주체(개인으로서의 나)가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스스로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사고의 과정이다. 예술적 경험은 그 자체가 세계에 대한 탐구이며 학습이 된다. 예술적 경험을 사회과 학습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 ‘예술작품 읽기’ 는 예술작품 자체보다 그러한 예술작품을 만든 개인에 집중하여 개인이 사회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인식하였는지 살펴보는 경험이다. 예술작품을 만드는 개인의 관점과 인식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관점과 경험으로 재해석하는 ‘예술작품 읽기’ 과정은 스스로의 삶을 새롭게 의미화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는 학습자가 예술작품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문화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사고의 다양성에 대한 관용과 ...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중시하는 다원주의 사회이다.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데 있어 그것을 바라보는 개인의 통합적인 면에 주목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이 가진 특성 중 다른 것에 비하여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감성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인식을 뒷받침하는 교육적 방법과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과 교육에서도 활용할 가치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시민 사회에서 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과 교육에서 예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개인에게 예술이란 세계를 다르게 인식하는 행위이며 또한,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개인의 이러한 행위는 이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사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는 개인에게는 예술의 행위가 학습의 한 방법이 됨을 보여준다. 예술은 세계를 반영하며, 또한 사회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예술과 사회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예술과 사회는 개인을 통하여 이어진다. 서로 다른 개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은 다른 인식과 형식으로 구성한 의미를 드러내준다. 이는 예술작품의 감상으로써 사회에 대한 다원적 관점을 학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시민 사회에 있어 예술과 매체의 변화 양상은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이전까지 사회가 개인의 예술작품의 창작을 불러왔다면, 현대 시민 사회는 예술이 개인을 이끌기도 한다. 예술적 경험은 이와 같은 예술의 가능성을 사회과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예술적 경험이란 통합된 정신을 지닌 주체(개인으로서의 나)가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스스로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사고의 과정이다. 예술적 경험은 그 자체가 세계에 대한 탐구이며 학습이 된다. 예술적 경험을 사회과 학습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 ‘예술작품 읽기’ 는 예술작품 자체보다 그러한 예술작품을 만든 개인에 집중하여 개인이 사회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인식하였는지 살펴보는 경험이다. 예술작품을 만드는 개인의 관점과 인식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관점과 경험으로 재해석하는 ‘예술작품 읽기’ 과정은 스스로의 삶을 새롭게 의미화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는 학습자가 예술작품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문화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사고의 다양성에 대한 관용과 수용 능력을 가진 민주 시민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예술하기’는 ‘예술작품의 창작’을 포함하되 그보다 열린 개념으로 세계를 새롭게 인식,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예술하기’의 과정은 과학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실험의 과정이며, 예술작품은 실험의 과정 끝에 나온 하나의 산물이다. 즉, ‘예술하기’는 학습자가 각자 자신의 도구인 예술 형식을 가지고 세계를 탐구하는 경험이다. 학습자는 ‘예술하기’를 통하여 지금까지 관심 없이 지나쳐 왔던 사회의 모습에 눈을 돌리게 되며, 이를 새롭게 바라봄으로써 사회에 적극적으로 다가설 수 있다. 사회과의 지식, 언어는 개인이 자신이 처한 맥락에서 사용될 때 비로소 학습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사용은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인간의 실천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인간의 실천으로서 흥미로우며, 열린 도구를 주는 것이 예술일 수 있다. 예술적 경험은 자신 밖의 세계와 소통하고, 다른 시선으로 세계를 바라보게 하며, 그렇게 하여 구성한 의미를 자신들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하게 할 수 있다. 민주 시민을 길러내는 사회과 교육은 아이들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사회를 바라보고, 그로 인해 얻어진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며,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견도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예술적 경험’이 뒷받침할 수 있다.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인식하는 개인의 다양한 관점과 해석을 중시하는 다원주의 사회이다. 현대 시민 사회는 하나의 현상을 서로 다르게 인식하는 데 있어 그것을 바라보는 개인의 통합적인 면에 주목하고 있다. ‘예술’은 인간이 가진 특성 중 다른 것에 비하여 소홀히 다루어져왔던 감성뿐만 아니라 통합적인 인식을 뒷받침하는 교육적 방법과 도구가 될 수 있으며 이는 사회과 교육에서도 활용할 가치가 있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현대 시민 사회에서 예술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사회과 교육에서 예술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는 것에 목적이 있다. 개인에게 예술이란 세계를 다르게 인식하는 행위이며 또한, 그것을 표현하는 행위이다. 개인의 이러한 행위는 이성으로는 설명하기 어려운 사고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이는 개인에게는 예술의 행위가 학습의 한 방법이 됨을 보여준다. 예술은 세계를 반영하며, 또한 사회를 형성하기도 한다. 그러나 이는 예술과 사회가 직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는 것을 뜻하지는 않는다. 예술과 사회는 개인을 통하여 이어진다. 서로 다른 개인들이 만들어낸 예술작품은 다른 인식과 형식으로 구성한 의미를 드러내준다. 이는 예술작품의 감상으로써 사회에 대한 다원적 관점을 학습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현대 시민 사회에 있어 예술과 매체의 변화 양상은 누구나 예술가가 될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이전까지 사회가 개인의 예술작품의 창작을 불러왔다면, 현대 시민 사회는 예술이 개인을 이끌기도 한다. 예술적 경험은 이와 같은 예술의 가능성을 사회과 교육에서 구체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한다. 예술적 경험이란 통합된 정신을 지닌 주체(개인으로서의 나)가 예술작품의 창작과 감상의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면서 스스로의 의미를 만들어가는 사고의 과정이다. 예술적 경험은 그 자체가 세계에 대한 탐구이며 학습이 된다. 예술적 경험을 사회과 학습에서 실천할 수 있는 방안은 두 가지가 있을 수 있다. 첫째, ‘예술작품 읽기’ 는 예술작품 자체보다 그러한 예술작품을 만든 개인에 집중하여 개인이 사회를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인식하였는지 살펴보는 경험이다. 예술작품을 만드는 개인의 관점과 인식을 수용하고 이를 자신의 관점과 경험으로 재해석하는 ‘예술작품 읽기’ 과정은 스스로의 삶을 새롭게 의미화 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새롭게 형성할 수 있는 경험이 될 수 있다. 이는 학습자가 예술작품을 매개로 하여 다양한 문화와 견해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그들과 커뮤니케이션함으로써 사고의 다양성에 대한 관용과 수용 능력을 가진 민주 시민이 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둘째, ‘예술하기’는 ‘예술작품의 창작’을 포함하되 그보다 열린 개념으로 세계를 새롭게 인식,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하고자 하는 모든 행위를 말한다. ‘예술하기’의 과정은 과학과 마찬가지로 수많은 실험의 과정이며, 예술작품은 실험의 과정 끝에 나온 하나의 산물이다. 즉, ‘예술하기’는 학습자가 각자 자신의 도구인 예술 형식을 가지고 세계를 탐구하는 경험이다. 학습자는 ‘예술하기’를 통하여 지금까지 관심 없이 지나쳐 왔던 사회의 모습에 눈을 돌리게 되며, 이를 새롭게 바라봄으로써 사회에 적극적으로 다가설 수 있다. 사회과의 지식, 언어는 개인이 자신이 처한 맥락에서 사용될 때 비로소 학습되었다고 할 수 있으며, 그 사용은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인간의 실천을 전제로 하여야 한다. 이성과 감성이 통합된 인간의 실천으로서 흥미로우며, 열린 도구를 주는 것이 예술일 수 있다. 예술적 경험은 자신 밖의 세계와 소통하고, 다른 시선으로 세계를 바라보게 하며, 그렇게 하여 구성한 의미를 자신들에 맞게 다양하게 표현하게 할 수 있다. 민주 시민을 길러내는 사회과 교육은 아이들이 자신만의 관점을 가지고 사회를 바라보고, 그로 인해 얻어진 자신의 의견을 드러내며, 다른 사람의 관점과 의견도 폭넓게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학습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하며 이를 ‘예술적 경험’이 뒷받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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