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0년대 여성작가들은 기존의 선굵은 서사문학을 벗어나 우리가 관심을 보이지 못했던 일상생활 속의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여성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목적없는 탈출, 사회와 규범으로부터 이탈, 소외와 죽음의 이미지와 맞물려 문학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여러 여성작가들 중 특히 은희경은 인간관계의 상투성과 그로 인해 초래되는 인간의 소통의 단절, 그리고 이면에 내제한 사랑에 대한 갈망 등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두드러지는 모습을 표현해 내었다.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과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성의 주체적인 모습, 여성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가이다. 은희경의 늦은 작품 활동으로 인해 기존의 논의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논의 중에서도 그녀의 대표작 장편소설 『새의 선물』에 집중되어 있는 편이며, 다른 단편소설의 연구도 한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한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은희경의 단편소설집 『타인에게 말걸기』에 수록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여성의 존재 양상과 성장하는 여성의 모습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Ⅱ장에서는 남성중심적인 가정안에서 아내라는 입장의 여성이 자신의 현재를 탈출하고자 그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가부장제라는 제도가 여전히 존재하고, 그 속에서 겪게 되는 여성이 한계점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여성이기 때문에 경험하는 문제들을 「빈처」, 「짐작과는 다른 일들」, 「이중주」세 작품을 통해 살펴보았다. 「빈처」의 여성은 일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려 노력하며 가정을 지켜내고자 현실을 받아들이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짐작과는 다른 일들」의 여성은 두 번의 결혼생활으로 자신의 인생은 몰락했지만, 새 삶을 다시 시작하려 이겨내는 모습을 보이는 여성으로 표현되며, 「이중주」의 여성은 엄마와는 다르게 자신의 행복을 찾아 이혼을 택하고 또 다른 삶을 살아가려는 인물로 그려진다. Ⅲ장에서는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의 공간을 탐색하고자 하는 여성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남성이 특별히 억압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등장한다. 이것은 후기 자본주의 사회 자체가 나르시시즘적 인간관계가 성행하기 때문에 인간적 유대가 어렵고, 환상의 장치가 많은 시대에 여성은 존재론적 성적차이로 인해서 남성보다 환상의 공간에서 ...
1990년대 여성작가들은 기존의 선굵은 서사문학을 벗어나 우리가 관심을 보이지 못했던 일상생활 속의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여성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목적없는 탈출, 사회와 규범으로부터 이탈, 소외와 죽음의 이미지와 맞물려 문학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여러 여성작가들 중 특히 은희경은 인간관계의 상투성과 그로 인해 초래되는 인간의 소통의 단절, 그리고 이면에 내제한 사랑에 대한 갈망 등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두드러지는 모습을 표현해 내었다.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과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성의 주체적인 모습, 여성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가이다. 은희경의 늦은 작품 활동으로 인해 기존의 논의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논의 중에서도 그녀의 대표작 장편소설 『새의 선물』에 집중되어 있는 편이며, 다른 단편소설의 연구도 한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한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은희경의 단편소설집 『타인에게 말걸기』에 수록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여성의 존재 양상과 성장하는 여성의 모습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Ⅱ장에서는 남성중심적인 가정안에서 아내라는 입장의 여성이 자신의 현재를 탈출하고자 그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가부장제라는 제도가 여전히 존재하고, 그 속에서 겪게 되는 여성이 한계점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여성이기 때문에 경험하는 문제들을 「빈처」, 「짐작과는 다른 일들」, 「이중주」세 작품을 통해 살펴보았다. 「빈처」의 여성은 일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려 노력하며 가정을 지켜내고자 현실을 받아들이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짐작과는 다른 일들」의 여성은 두 번의 결혼생활으로 자신의 인생은 몰락했지만, 새 삶을 다시 시작하려 이겨내는 모습을 보이는 여성으로 표현되며, 「이중주」의 여성은 엄마와는 다르게 자신의 행복을 찾아 이혼을 택하고 또 다른 삶을 살아가려는 인물로 그려진다. Ⅲ장에서는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의 공간을 탐색하고자 하는 여성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남성이 특별히 억압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등장한다. 이것은 후기 자본주의 사회 자체가 나르시시즘적 인간관계가 성행하기 때문에 인간적 유대가 어렵고, 환상의 장치가 많은 시대에 여성은 존재론적 성적차이로 인해서 남성보다 환상의 공간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하여 이유없는 일상생활에 권태가 생기는 것이다. 「연미와 유미」의 여성은 원하는 결혼에 실패하고 일상생활에 권태를 느끼는 다소 부정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으며, 「특별하고 위대한 연인」의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인물로 그려진다. 또한, 「열쇠」의 여성은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살았지만 여성의 본능에 인정을 하게 되면서 세상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여성으로 변화한 인물로 그려진다. Ⅳ장에서는 자유스러운 성의식을 갖고, 남성에게 예속된 사랑을 거부하며 타인과의 진정한 사랑을 갈망하는 여성에 중점을 두고 작품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진정한 인간적 유대가 어려운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타자와의 진정한 사랑은 부재를 면치 못하게 된다. 「타인에게 말걸기」의 여성은 타인과의 소통과 사랑을 원하지만 결국은 실패하는 여성으로 표현되고, 「먼지속의 나비」의 여성은 남성의 권위적인 성의식에 저항하며 자유와 자아를 찾고자 하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또한, 「그녀의 세 번째 남자」에서는 자신의 성정체성을 찾고자 노력하고 남성과 대등한 입장에서 사랑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다. 세 작품의 여성들은 앞에서 살펴 본 여성보다 적극적으로 타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려 하지만, 진정한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주인공들이 살고 있는 사회적 문제를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은희경의 작품을 통해 남, 여 간의 부당한 사회적 대우나 여성의 갈등의 문제, 여성의식의 변화, 발전적인 미래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부분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해결방안이나 미래에 여성이 나아가야 할 확실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 점에서는 한계점이라고 본다.
1990년대 여성작가들은 기존의 선굵은 서사문학을 벗어나 우리가 관심을 보이지 못했던 일상생활 속의 의미를 재구성하였다. 여성인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하여 목적없는 탈출, 사회와 규범으로부터 이탈, 소외와 죽음의 이미지와 맞물려 문학적으로 형상화되고 있다. 여러 여성작가들 중 특히 은희경은 인간관계의 상투성과 그로 인해 초래되는 인간의 소통의 단절, 그리고 이면에 내제한 사랑에 대한 갈망 등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두드러지는 모습을 표현해 내었다.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문제의식과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성의 주체적인 모습, 여성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방향까지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작가이다. 은희경의 늦은 작품 활동으로 인해 기존의 논의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다. 논의 중에서도 그녀의 대표작 장편소설 『새의 선물』에 집중되어 있는 편이며, 다른 단편소설의 연구도 한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한 것에 불과하다. 그래서 은희경의 단편소설집 『타인에게 말걸기』에 수록된 작품을 통해 다양한 여성의 존재 양상과 성장하는 여성의 모습을 비교 분석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Ⅱ장에서는 남성중심적인 가정안에서 아내라는 입장의 여성이 자신의 현재를 탈출하고자 그 방법을 모색해 나가는 것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90년대 후기 자본주의 사회에 가부장제라는 제도가 여전히 존재하고, 그 속에서 겪게 되는 여성이 한계점을 갖을 수 밖에 없고 여성이기 때문에 경험하는 문제들을 「빈처」, 「짐작과는 다른 일들」, 「이중주」세 작품을 통해 살펴보았다. 「빈처」의 여성은 일기를 통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려 노력하며 가정을 지켜내고자 현실을 받아들이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짐작과는 다른 일들」의 여성은 두 번의 결혼생활으로 자신의 인생은 몰락했지만, 새 삶을 다시 시작하려 이겨내는 모습을 보이는 여성으로 표현되며, 「이중주」의 여성은 엄마와는 다르게 자신의 행복을 찾아 이혼을 택하고 또 다른 삶을 살아가려는 인물로 그려진다. Ⅲ장에서는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의 공간을 탐색하고자 하는 여성에 중점을 두어 작품을 분석하였다. Ⅲ장에서는 남성이 특별히 억압적이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일상생활에 권태로움을 느끼고 자아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는 여성들이 등장한다. 이것은 후기 자본주의 사회 자체가 나르시시즘적 인간관계가 성행하기 때문에 인간적 유대가 어렵고, 환상의 장치가 많은 시대에 여성은 존재론적 성적차이로 인해서 남성보다 환상의 공간에서 벗어나기 힘들어 하여 이유없는 일상생활에 권태가 생기는 것이다. 「연미와 유미」의 여성은 원하는 결혼에 실패하고 일상생활에 권태를 느끼는 다소 부정적인 인물로 그려지고 있으며, 「특별하고 위대한 연인」의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을 찾아가는 인물로 그려진다. 또한, 「열쇠」의 여성은 자신만의 세계에 갇혀 살았지만 여성의 본능에 인정을 하게 되면서 세상을 받아들이고 긍정적인 여성으로 변화한 인물로 그려진다. Ⅳ장에서는 자유스러운 성의식을 갖고, 남성에게 예속된 사랑을 거부하며 타인과의 진정한 사랑을 갈망하는 여성에 중점을 두고 작품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진정한 인간적 유대가 어려운 시대적 상황으로 인해 타자와의 진정한 사랑은 부재를 면치 못하게 된다. 「타인에게 말걸기」의 여성은 타인과의 소통과 사랑을 원하지만 결국은 실패하는 여성으로 표현되고, 「먼지속의 나비」의 여성은 남성의 권위적인 성의식에 저항하며 자유와 자아를 찾고자 하는 여성으로 표현된다. 또한, 「그녀의 세 번째 남자」에서는 자신의 성정체성을 찾고자 노력하고 남성과 대등한 입장에서 사랑을 추구하고 싶어하는 여성으로 그려지고 있다. 세 작품의 여성들은 앞에서 살펴 본 여성보다 적극적으로 타자와의 관계를 형성하려 하지만, 진정한 사랑이 이루어지지 않는 것은 주인공들이 살고 있는 사회적 문제를 암시하는 것이기도 하다. 은희경의 작품을 통해 남, 여 간의 부당한 사회적 대우나 여성의 갈등의 문제, 여성의식의 변화, 발전적인 미래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으로 볼 부분이다. 그러나 구체적인 해결방안이나 미래에 여성이 나아가야 할 확실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지 못한 점에서는 한계점이라고 본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