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과 수학·과학의 통합 주제 교수·학습 방안 :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Teaching-Learning Methods on Integrated Subject of Music, Math, and Science : For the 5th and 6th Grade in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인간의 음악 수용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음악을 여러 학문과 통합한 것이 개별적인 합보다 더 많은 가치를 가진다. 즉, 음악과 다른 교과목과의 연결로 확산된 사고는 음악적인 사고를 확장시킨다. 이렇듯 음악과 타 교과간의 통합은 점점 방대하고 다양해지는 정보와 지식들 속에서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음악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경험하며 의미 있는 음악적 지식을 구성하고 사고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음악 교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음악과 수학, 그리고 음악과 과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연계성을 찾을 수 있다. 음계나 박, 형식 등은 수학의 규칙성이나 분수의 개념과 관련되며, 많은 작곡가들이 그들의 작품에서 숫자를 상징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음악을 전달하는 소리는 과학적인 현상의 하나로 설명될 수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 새로운 매체의 음악 및 음악이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도 음악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악과 수학, 과학의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 ...
인간의 음악 수용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음악을 여러 학문과 통합한 것이 개별적인 합보다 더 많은 가치를 가진다. 즉, 음악과 다른 교과목과의 연결로 확산된 사고는 음악적인 사고를 확장시킨다. 이렇듯 음악과 타 교과간의 통합은 점점 방대하고 다양해지는 정보와 지식들 속에서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음악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경험하며 의미 있는 음악적 지식을 구성하고 사고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음악 교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음악과 수학, 그리고 음악과 과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연계성을 찾을 수 있다. 음계나 박, 형식 등은 수학의 규칙성이나 분수의 개념과 관련되며, 많은 작곡가들이 그들의 작품에서 숫자를 상징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음악을 전달하는 소리는 과학적인 현상의 하나로 설명될 수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 새로운 매체의 음악 및 음악이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도 음악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악과 수학, 과학의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 통합적 접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2007년 개정 음악과, 수학과,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적합한 주제, 과학과 수학의 개념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음악과를 지도할 수 있는 주제, 대주제 아래 음악의 구성요소 지도를 위한 소주제를 두고, 이해와 활동 및 생활화 영역이 통합적으로 지도되도록 하는 주제를 설정하였다. 대주제 ≪음악의 요소 이해≫는 음악의 구성요소를 지도하기 위해 음악, 수학, 과학의 통합 가능한 내용을 엮어 <음악과 소리>, <음악과 분할>, <음악과 흐름>이라는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대주제 ≪음악의 표현≫은 과학적, 수학적 소재를 표현한 음악을 감상하거나 연주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을 확대시키기 위한 주제로, <음악과 자연>, <음악과 수>라는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위의 소주제에 따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들을 차시별로 제시하였다. 통합교육과정은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경험과 지식을 의미 있게 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과정 또는 결과이다. 통합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이끌어내고,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하는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안목을 길러주며, 사회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어 전인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수학‧과학의 내용과 활동을 음악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음악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여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내고, 음악의 개념을 생활 속에서 다양한 측면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음악과 수학‧과학의 통합 주제 교수‧학습 방안을 통해 음악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 음악적 사고의 폭과 깊이를 더하여 창의성과 표현력을 증진시켜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기를 바란다.
인간의 음악 수용은 통합적으로 이루어지며, 음악을 여러 학문과 통합한 것이 개별적인 합보다 더 많은 가치를 가진다. 즉, 음악과 다른 교과목과의 연결로 확산된 사고는 음악적인 사고를 확장시킨다. 이렇듯 음악과 타 교과간의 통합은 점점 방대하고 다양해지는 정보와 지식들 속에서 학습자가 생활 속에서 음악을 다양한 관점으로 바라보고 경험하며 의미 있는 음악적 지식을 구성하고 사고하도록 한다는 점에서 필요하다. 2007년 개정 음악과 교육과정에서도 음악 수업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음악 교과와 타 교과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지도할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음악과 수학, 그리고 음악과 과학은 여러 가지 면에서 그 연계성을 찾을 수 있다. 음계나 박, 형식 등은 수학의 규칙성이나 분수의 개념과 관련되며, 많은 작곡가들이 그들의 작품에서 숫자를 상징적으로 사용하기도 하였다. 또한 음악을 전달하는 소리는 과학적인 현상의 하나로 설명될 수 있으며, 과학기술의 발달에 의해 새로운 매체의 음악 및 음악이 만들어 지는 과정에서도 음악과 과학의 밀접한 관계를 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음악과 수학, 과학의 관련성을 고찰해 보고, 통합적 접근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2007년 개정 음악과, 수학과, 과학과 교육과정의 내용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 5, 6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과정에 적합한 주제, 과학과 수학의 개념이나 원리를 이용하여 음악과를 지도할 수 있는 주제, 대주제 아래 음악의 구성요소 지도를 위한 소주제를 두고, 이해와 활동 및 생활화 영역이 통합적으로 지도되도록 하는 주제를 설정하였다. 대주제 ≪음악의 요소 이해≫는 음악의 구성요소를 지도하기 위해 음악, 수학, 과학의 통합 가능한 내용을 엮어 <음악과 소리>, <음악과 분할>, <음악과 흐름>이라는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대주제 ≪음악의 표현≫은 과학적, 수학적 소재를 표현한 음악을 감상하거나 연주하는 등의 다양한 활동을 함으로써 음악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을 확대시키기 위한 주제로, <음악과 자연>, <음악과 수>라는 소주제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위의 소주제에 따라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 활동들을 차시별로 제시하였다. 통합교육과정은 전인적인 성장을 위해 경험과 지식을 의미 있게 결합하여 전체를 구성하는 과정 또는 결과이다. 통합교육과정은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이끌어내고, 지식의 폭발적 증가에 대비하는 거시적이고 통합적인 안목을 길러주며, 사회에서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어 전인적인 성장을 가능하게 한다. 따라서 수학‧과학의 내용과 활동을 음악과 통합하여 지도함으로써 음악 수업에 흥미를 갖게 하여 주도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도록 이끌어 내고, 음악의 개념을 생활 속에서 다양한 측면으로 바라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음악과 수학‧과학의 통합 주제 교수‧학습 방안을 통해 음악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 이해를 용이하게 하고, 음악적 사고의 폭과 깊이를 더하여 창의성과 표현력을 증진시켜 음악에 대한 폭 넓은 이해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기를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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