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과 특수교사 인식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pecial Education Teacher's Support for the Inclusive Class on the Perception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the Disability Student and a Special Education Teacher 원문보기


김지영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과 특수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특수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K도 S시에 소재하는 ㄱ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일반학생 50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5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1~2회씩 11주 동안 총 20회기의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합학급 지원 프로그램은 연구자, 통합학급 교사, 학교 사회복지사가 함께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구안한 다음, 특수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한 것이다. 측정도구인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조사는 오원석, 최성규, 이한선(2007)이 개발한 아동용 ...

주제어

#특수교육 통합학급 일반학생 장애학생 특수교사 인식 지원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지영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지도교수 정동영,최하영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i, 129 p.
키워드 특수교육 통합학급 일반학생 장애학생 특수교사 인식 지원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106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