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본 연구는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과 특수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이 일반학생의 특수교사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K도 S시에 소재하는 ㄱ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인 일반학생 50명을 의도적으로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에 각각 25명씩 배정하고, 실험집단에 주 1~2회씩 11주 동안 총 20회기의 특수교사의 통합학급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통합학급 지원 프로그램은 연구자, 통합학급 교사, 학교 사회복지사가 함께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구안한 다음, 특수교육 전문가의 자문을 얻어 수정․보완한 것이다. 측정도구인 장애학생에 대한 인식 조사는 오원석, 최성규, 이한선(2007)이 개발한 아동용 ...
저자 | 김지영 |
---|---|
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교육학과 특수교육전공 |
지도교수 | 정동영,최하영 |
발행연도 | 2012 |
총페이지 | vi, 129 p. |
키워드 | 특수교육 통합학급 일반학생 장애학생 특수교사 인식 지원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267106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