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학급 진로와 직업 수업에서 얻게 된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원문보기


임현숙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특수직업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협력교수를 통한 통합학급 진로와 직업 수업에서 얻게 된 특수교사의 실천적 지식

이 연구는 통합교육을 운영하는 중학교에서 특수교사와 진로교사가 함께 1학년을 대상으로 진로와 직업 수업에 협력교수를 적용한 실행연구이다.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교사와 진로교사가 협력교수 관점에서 팀-티칭 유형을 적용하여 진로와 직업 수업을 실행하고 그 과정에서 특수교사가 얻게 되는 실천적 지식과 시사점을 살펴보는 데 있었다. 연구의 질문은 ‘특수교사와 진로교사 간 협력교수를 실행하는데 필수적인 요소는 무엇이며 실행과정에서 느낀 실천적 지식은 무엇인가?’이다.
연구 참여자는 진로교사 2명(협력교사 포함), 일반교사 2명, 특수교사 4명(연구자 포함) 총 8명과 장애 학생 2명과 2개 통합학급 학생들이다. 연구 기간은 2019년 1월부터 10월까지이며, 수업실행은 4월부터 6월인 2달 동안 2개 학급에서 각 4회기 총 8회 차로 진로교육실에서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를 질적으로 해석한 결과 ’수업, 협력교수를 만나다‘, ’특수교사, 협력교수를 만나다‘의 2개 상위 범주와 7개 하위 범주, 40개 의미 단위로 해석되었고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공적인 협력교수 실행을 위해서는 교사 간의 친밀함을 바탕으로 하기보다 수업에 대해 이야기하고 협력하려고 하는 학교문화 조성이 필요하다. 그리고 특수교사들은 협력교수를 경험해 본 적이 없어 부담스럽게 느끼고 있었고 함께 할 동료 교사를 찾기 쉽지 않다. 연구에 참여한 특수교사들은 협력교수의 필요성을 공감하지만 부담스럽게 생각하고 있었다.
둘째, 협력교수는 수업 준비에 부담이 없는 활동부터 시작해서 교과로 확대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중고등학교의 협력교수는 도구 교과 보다는 동아리 활동,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Practical Knowledge of Co-teaching through Proceeding Career and Vocational Classes with a Special Education Teacher and Vocational Teacher


Hyeon-sook Lim


Vocational Education for Adolescents with Disabilities
Graduate School of Special Ed...

주제어

#"협력교수", "통합교육", "팀티칭", "진로와 직업", "진로교사", "특수교사", "협력", "코티칭", "중학교특수학급"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현숙
학위수여기관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직업교육전공
발행연도 2020
총페이지 iv,135p
키워드 "협력교수", "통합교육", "팀티칭", "진로와 직업", "진로교사", "특수교사", "협력", "코티칭", "중학교특수학급"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54727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