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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능력 향상을 위한 찬반 토론식 수업 방안
The Method of Debate class to Improve Student's Listening Abilities 원문보기


박선희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국어교육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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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고는 학생들의 듣기 능력 신장을 위한 토론식 수업 모형을 구안하기 위한 것이다. 다시 말해 학생활동 중심의 토론식 수업에서 효과적인 듣기 교육을 제대로 실현해 보고자 한 것이다.
Ⅰ장에서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방법, 앞선 연구들을 살폈다. 학교 현장은 여러 변화를 겪고 있고 다양한 의견들이 조율을 기다리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무엇보다도 우선시 되는 것은 토론이며 토론을 가르치는 국어교과의 역할이 더욱 커지고 있다. 그러므로 국어교과의 목표인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서도 비판적 경청이 가장 중요시 되는 토론식 수업을 통해 제대로 된 듣기 교육이 현장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토론식 수업 모형의 장단점을 살펴 말하기 교육보다 듣기 교육이 현장에서 구체적으로 실현되도록 수업 방안을 구안해 보았다. 앞선 연구들은 듣기보다는 말하기와 사고력 신장을 위해 토론식 수업을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Ⅱ장에서는 토론의 여러 유형들을 살펴 듣기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주장의 논리적 타당성을 따지는 찬반대립토론이 적당함을 밝혔다. 여러 토론 유형들을 수업에 활용한 것이 토론식 수업이다. 듣기 능력 향상에 가장 유용한 찬반대립토론을 활용한 수업 모형으로 배심원 토론 수업과 찬반논쟁협동학습이 있다. 배심원 토론 수업은 참가 학생이 토론자가 아닌 경우, 토론에 집중하는데 한계가 있고 평가에서도 제외되기 쉽다. 찬반논쟁협동학습은 소집단 안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이므로 교사가 피드백하기가 어렵고 학생 평가에도 한계가 있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고 이를 보완하여 모든 학급 학생들이 토론에 참가하여 자신의 듣기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기에 용이한 토론식 수업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Ⅲ장에서는 새로운 토론식 수업 방안을 구안하고 이를 실제로 적용하는 과정을 보여 주었다. 수업은 준비단계, 수업 실행 단계, 마무리 단계로 이루어진다. 준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모둠을 편성하고, 논제를 제시하여 선택하고 실제 토론 수업을 연습하는 과정으로 구성된다. 수업 실행 단계에서는 토론자 모둠과 배심원 모둠으로 나누어 실제로 토론 수업이 이루어진다. 이 수업은 모둠별로 진행하되 토론자 모둠과 배심원 모둠으로 각각 듣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과정에 참가하게 된다. 먼저 토론에 직접 참가하는 토론자 모둠은 듣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변형된 토론 유형을 적용받게 된다. 확인 질문과 답변, 반론을 중시하고 최종 발언을 생략하여 듣는 과정에 집중하도록 토론 유형을 변형시켰다. 배심원 모둠은 단계별 듣기 과정을 적용하여 들은 내용을 기록하여 질문함으로써 비판적 경청 능력을 신장시키고자 하였다. 마무리 단계에서는 토론자 평가, 배심원 평가, 수업 모형 평가가 이루어진다. 토론자 평가 1회와 배심원 평가 4회로 모두 5회에 걸쳐 토론자로서의 토론 전체 과정과 배심원으로서의 토론 듣기 과정이 모두 수행평가 점수로 반영되는 것이다. 토론자 평가는 토론 준비 과정, 토론 과정, 논설문 작성에 이르기까지 전 과정을 평가하고 60점을 만점으로 한다. 배심원 평가는 들은 내용을 기록한 학습지를 통해 10점 만점으로 4회에 걸쳐 평가하게 된다. 수업 모형 평가는 수업 공개와 설문지를 통해 동료 교사와 수업에 참가한 학생들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 수업 방안은 기존의 수업 모형의 단점들을 극복하여 듣기 능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으며 다음의 특징들을 지닌다. 먼저 토론에서 가장 중요한 듣기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 토론 유형을 변형하고 단계별 듣기 과정을 추가하였다. 둘째, 찬반 토론 수업에서 직접 토론에 참가하지 않는 학생들을 배심원으로 토론의 전 과정을 기록하게 함으로써 모든 학생이 토론에 집중하도록 하였다. 셋째, 토론자 뿐 아니라 배심원들도 학습지 기록을 통해 수행평가 과정에 참가하도록 하였다. 넷째, 반복적인 단계별 듣기를 통해 듣기의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다섯째, 준비단계에서 토론에 대한 수업이 이루어져 수업 실행 단계인 토론에 의한 수업과 조화를 이루도록 하고 토론식 수업의 내실을 기하였다. 마지막으로 중학교 과정에서 부족한 토론 수업을 보충하고 교사가 한 학기 수행 평가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Ⅳ장에서는 토론식 수업 방안의 의의를 살피고 찬반 토론식 수업이 듣기 능력을 신장시키기에 적합한 이유를 제시하였다. 찬반 토론식 수업은 입말 교육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고 말하기와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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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thesis is to project a discussion class model for improving students’ listening abilities in an attempt to implement effective listening training in a discussion class focused on student activity. Chapter Ⅰ dealt with necessity, purpose and method of this study as well as foregoing studies. The...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희
학위수여기관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국어교육
지도교수 안동준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iii,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267170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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