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듣기 전 활동이 예비 대학생들의 영어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한보람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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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학습 환경에서 듣기 능력이란 학습자들이 의사소통 과정 안에서 입력 자료만을 처리한다고 생각을 했기 때문에, 종종 생산적(productive)이고 능동적(active)인 능력이라고 여겨지는 말하기와 쓰기 능력과는 반대로 수동적(passive)인 능력으로 구별되었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자들은 학습자들이 발화 내용이나 입력 자료를 이해하기 위하여 듣기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한다는 사실에 동의를 하고 있다(Feyten, 1991). 목표 언어에 제한된 노출과 교실 안에서만 이루어지는 정규 수업을 통하여 외국어를 학습하는 학습자들에게 듣기란 더욱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데, 이러한 어려움과 부담을 줄여주기 위하여 듣기 전에 학습자들에게 듣기 입력과 관련된 사전 지식을 제공하는 것이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많은 연구들을 통해 밝혀지고 있다(Chiang & Dunkel, 1992; Long, 1990; Schmidt-Rinehart 1994). Bacon(1989)과 Vande Berg(1993) 또한, 적절한 듣기 전 활동은 학습자들의 수준과 듣기 활동의 장르에 구별 없이 학습자들의 듣기 이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듣기 전 활동이 예비 대학생들의 듣기 이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연구하였다. 듣기 전 활동을 하향식(...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istening used to be considered as less productive and submissive communication skill compared to speaking and writing in EFL(English as a foreign language). The reason is that listening makes the learners think themselves have done nothing but received inputs intellectually during the listening pr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보람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지도교수 이은주
발행연도 2013
총페이지 x, 8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2517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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