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바울이 pi,stij Cristou/ 어구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바울의 pi,stij Cristou/ 어구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복음의 핵심이다. 이 어구의 번역과 해석에 따라서 구원론, 칭의론, 그리고 기독론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어구의 중요성은 충분히 수용될 수 있다. 그러나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오늘날까지 이 어구는 천 편일률적으로 ‘대상적 속격’으로만 번역되고 해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이 어 구의 해석과 관련하여 주체적 속격과 대상적 속격의 두 입장은 철저하게 대립적 인 태도를 견지함으로 pi,stij Cristou/ 어구의 함축적 개념을 이제까지는 충분히 살려낼 수 없었던 것이다. pi,stij Cristou/ 에 대한 연구는 그간 주로 문법적, 문 장론적 연구와 교리적 연구로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은유’, ‘율법’, 그 리고 ‘공동체’를 해석학적 도구로 사용하여 주석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pi,stij Cristou/ 어구를 ‘전형과 체현’으로 설정한다. 바로 여기에서 ‘믿음’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 스도를 본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갈라디아서에선 pi,stij Cristou/ 를 구 원의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바로 여기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울의 이해가 암시적으로 나타난다. 그런가하면 로마서에선 pi,stij Cristou/ 를 ‘신앙 공동체의 기초’로 소개한다. 주석적 연구 결과들과 함께 서론에서 제기되었던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된 네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가 있는데, 첫째, pi,stij Cristou/ 어구는 ‘구원론’의 입장에서 볼 때,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전제하지 않는 한, ‘신자의 믿음’ 만으로는 구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 하여 pi,stij 는 ‘칭의론’적 입장에서, ‘순종’으로써의 ‘그리스도의 신실함’을 뜻하 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신자는 자신의 믿음만으로는 하나님의 의를 획 득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pi,stij Cristou/ 어구에 나타난 ‘기독론’적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 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수 그 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화목제물’로 세우심을 받은 유일한 분이시기 때 문이다. 넷째, pi,stij Cristou/ 어구를 사용하여 바울이 그의 신앙 공동체에게 말 하고자 했던 것은 신앙 공동체 내의 모든 차별성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불편부당 하신 은혜’라 할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이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바울은 그리스도 송가, 아브라함 전승, 아담 유형론, 그리고 심지어 바울 자신 의 예까지 제시하며 잘못된 신앙 모범을 따르는 신앙 공동체의 구성원들을 설득 하며 바로 잡고자 한다. 바울은 pi,stij Cristou/ 를 바른 신앙 모범으로 제시하 며, 이를 신자들의 신앙 모범으로, 신앙의 ‘전형과 체현’으로 개념화하고자 했던 것이다. 바울은 율법을 부정하고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인정하며, 율법 의 저주마저도 긍정함과 동시에 그 저주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 원의 역사를 성취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으로 pi,stij Cristou/ 어구를 소개 함으로 이를 ‘구원의 기준’으로 개념화하였다. pi,stij Cristou/ 어구는 바울이 자신의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무엇인지를 드러내 는 특수어구이다. 즉 유대인들과 헬라인들, 다양한 사회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 된 신앙 공동체에 주어진 ‘하나님의 의’가 pi,stij Cristou/ 로 말미암았음을 밝힘 으로 하나님의 불편부당하심을 논증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바울에게 pi,stij Cristou/ 어구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로 이해될 수 있는지, 예 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신앙 고백의 의미가 무엇인지, 신앙 공동체는 무엇을 기 초로 하여 형성된 것인지에 관한 신학적 사고를 함축한 개념인 것이다. pi,stij Cristou/ 는 pi,stij avnqrw,pou 와 확연히 구별되며, pi,stij qeou/ ...
본 논문은 바울이 pi,stij Cristou/ 어구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바울의 pi,stij Cristou/ 어구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복음의 핵심이다. 이 어구의 번역과 해석에 따라서 구원론, 칭의론, 그리고 기독론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어구의 중요성은 충분히 수용될 수 있다. 그러나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오늘날까지 이 어구는 천 편일률적으로 ‘대상적 속격’으로만 번역되고 해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이 어 구의 해석과 관련하여 주체적 속격과 대상적 속격의 두 입장은 철저하게 대립적 인 태도를 견지함으로 pi,stij Cristou/ 어구의 함축적 개념을 이제까지는 충분히 살려낼 수 없었던 것이다. pi,stij Cristou/ 에 대한 연구는 그간 주로 문법적, 문 장론적 연구와 교리적 연구로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은유’, ‘율법’, 그 리고 ‘공동체’를 해석학적 도구로 사용하여 주석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pi,stij Cristou/ 어구를 ‘전형과 체현’으로 설정한다. 바로 여기에서 ‘믿음’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 스도를 본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갈라디아서에선 pi,stij Cristou/ 를 구 원의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바로 여기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울의 이해가 암시적으로 나타난다. 그런가하면 로마서에선 pi,stij Cristou/ 를 ‘신앙 공동체의 기초’로 소개한다. 주석적 연구 결과들과 함께 서론에서 제기되었던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된 네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가 있는데, 첫째, pi,stij Cristou/ 어구는 ‘구원론’의 입장에서 볼 때,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전제하지 않는 한, ‘신자의 믿음’ 만으로는 구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 하여 pi,stij 는 ‘칭의론’적 입장에서, ‘순종’으로써의 ‘그리스도의 신실함’을 뜻하 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신자는 자신의 믿음만으로는 하나님의 의를 획 득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pi,stij Cristou/ 어구에 나타난 ‘기독론’적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 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수 그 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화목제물’로 세우심을 받은 유일한 분이시기 때 문이다. 넷째, pi,stij Cristou/ 어구를 사용하여 바울이 그의 신앙 공동체에게 말 하고자 했던 것은 신앙 공동체 내의 모든 차별성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불편부당 하신 은혜’라 할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이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바울은 그리스도 송가, 아브라함 전승, 아담 유형론, 그리고 심지어 바울 자신 의 예까지 제시하며 잘못된 신앙 모범을 따르는 신앙 공동체의 구성원들을 설득 하며 바로 잡고자 한다. 바울은 pi,stij Cristou/ 를 바른 신앙 모범으로 제시하 며, 이를 신자들의 신앙 모범으로, 신앙의 ‘전형과 체현’으로 개념화하고자 했던 것이다. 바울은 율법을 부정하고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인정하며, 율법 의 저주마저도 긍정함과 동시에 그 저주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 원의 역사를 성취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으로 pi,stij Cristou/ 어구를 소개 함으로 이를 ‘구원의 기준’으로 개념화하였다. pi,stij Cristou/ 어구는 바울이 자신의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무엇인지를 드러내 는 특수어구이다. 즉 유대인들과 헬라인들, 다양한 사회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 된 신앙 공동체에 주어진 ‘하나님의 의’가 pi,stij Cristou/ 로 말미암았음을 밝힘 으로 하나님의 불편부당하심을 논증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바울에게 pi,stij Cristou/ 어구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로 이해될 수 있는지, 예 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신앙 고백의 의미가 무엇인지, 신앙 공동체는 무엇을 기 초로 하여 형성된 것인지에 관한 신학적 사고를 함축한 개념인 것이다. pi,stij Cristou/ 는 pi,stij avnqrw,pou 와 확연히 구별되며, pi,stij qeou/ 와도 분명히 다르다. 주체적 속격이나 대상적 속격의 어느 한쪽에 치우친 일방적인 해석만으 로는, 바울이 이 어구를 사용하여 전하고자 했던 개념을 결코 충분히 담아낼 수 없었다. 그러나 은유, 율법, 공동체라는 해석학적 지표들을 통해 pi,stij Cristou/ 어구에 대한 양가적 해석을 시도할 때,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드러난 예 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심 ‘ ’과 이로 인한 신자들의 믿음의 촉발, 그리고 pi,stij Cristou/ 를 통한 ‘전형과 체현’으로의 신앙 전수를 통해, 바울이 그의 종말론적 신앙 공동체를 어떻게 지켜 나가고자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 니라, pi,stij Cristou/ 가 ‘믿음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바울의 신앙 공동체의 새 로운 신앙 규범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것은 곧 ‘그리스도의 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울의 때나 오늘날이나 신앙 공동체의 기
본 논문은 바울이 pi,stij Cristou/ 어구를 통해 말하고자 한 것이 무엇이었는지 를 탐구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바울의 pi,stij Cristou/ 어구는 결코 간과될 수 없는 복음의 핵심이다. 이 어구의 번역과 해석에 따라서 구원론, 칭의론, 그리고 기독론에 대한 이해가 달라질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이 어구의 중요성은 충분히 수용될 수 있다. 그러나 마틴 루터의 종교개혁 이후, 오늘날까지 이 어구는 천 편일률적으로 ‘대상적 속격’으로만 번역되고 해석되어 왔다. 뿐만 아니라, 이 어 구의 해석과 관련하여 주체적 속격과 대상적 속격의 두 입장은 철저하게 대립적 인 태도를 견지함으로 pi,stij Cristou/ 어구의 함축적 개념을 이제까지는 충분히 살려낼 수 없었던 것이다. pi,stij Cristou/ 에 대한 연구는 그간 주로 문법적, 문 장론적 연구와 교리적 연구로 진행되어 왔으나, 본 논문에서는 ‘은유’, ‘율법’, 그 리고 ‘공동체’를 해석학적 도구로 사용하여 주석적 해석을 시도하였다. 바울은 빌립보서에서 pi,stij Cristou/ 어구를 ‘전형과 체현’으로 설정한다. 바로 여기에서 ‘믿음’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발견할 수 있는데, 그것은 바로 ‘예수 그리 스도를 본받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또한 갈라디아서에선 pi,stij Cristou/ 를 구 원의 기준으로 제시하였다. 바로 여기에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바울의 이해가 암시적으로 나타난다. 그런가하면 로마서에선 pi,stij Cristou/ 를 ‘신앙 공동체의 기초’로 소개한다. 주석적 연구 결과들과 함께 서론에서 제기되었던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된 네 가지 문제들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가 있는데, 첫째, pi,stij Cristou/ 어구는 ‘구원론’의 입장에서 볼 때,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믿음’을 전제하지 않는 한, ‘신자의 믿음’ 만으로는 구원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둘째, pi,stij Cristou/ 어구와 관련 하여 pi,stij 는 ‘칭의론’적 입장에서, ‘순종’으로써의 ‘그리스도의 신실함’을 뜻하 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왜냐하면 신자는 자신의 믿음만으로는 하나님의 의를 획 득할 수 없으며,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pi,stij Cristou/ 어구에 나타난 ‘기독론’적 이해는 예수 그리스도 가 우리를 구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드러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예수 그 리스도는 우리를 구원하기 위해 ‘화목제물’로 세우심을 받은 유일한 분이시기 때 문이다. 넷째, pi,stij Cristou/ 어구를 사용하여 바울이 그의 신앙 공동체에게 말 하고자 했던 것은 신앙 공동체 내의 모든 차별성을 넘어서는 하나님의 ‘불편부당 하신 은혜’라 할 수 있다. 이는 그리스도의 신실하심이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바울은 그리스도 송가, 아브라함 전승, 아담 유형론, 그리고 심지어 바울 자신 의 예까지 제시하며 잘못된 신앙 모범을 따르는 신앙 공동체의 구성원들을 설득 하며 바로 잡고자 한다. 바울은 pi,stij Cristou/ 를 바른 신앙 모범으로 제시하 며, 이를 신자들의 신앙 모범으로, 신앙의 ‘전형과 체현’으로 개념화하고자 했던 것이다. 바울은 율법을 부정하고 부인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율법을 인정하며, 율법 의 저주마저도 긍정함과 동시에 그 저주로부터 인류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구 원의 역사를 성취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사역으로 pi,stij Cristou/ 어구를 소개 함으로 이를 ‘구원의 기준’으로 개념화하였다. pi,stij Cristou/ 어구는 바울이 자신의 신앙 공동체의 기초가 무엇인지를 드러내 는 특수어구이다. 즉 유대인들과 헬라인들, 다양한 사회 계층의 사람들로 구성 된 신앙 공동체에 주어진 ‘하나님의 의’가 pi,stij Cristou/ 로 말미암았음을 밝힘 으로 하나님의 불편부당하심을 논증하였던 것이다. 따라서 바울에게 pi,stij Cristou/ 어구는 예수 그리스도가 어떻게 하나님의 아들로 이해될 수 있는지, 예 수 그리스도를 믿는다는 신앙 고백의 의미가 무엇인지, 신앙 공동체는 무엇을 기 초로 하여 형성된 것인지에 관한 신학적 사고를 함축한 개념인 것이다. pi,stij Cristou/ 는 pi,stij avnqrw,pou 와 확연히 구별되며, pi,stij qeou/ 와도 분명히 다르다. 주체적 속격이나 대상적 속격의 어느 한쪽에 치우친 일방적인 해석만으 로는, 바울이 이 어구를 사용하여 전하고자 했던 개념을 결코 충분히 담아낼 수 없었다. 그러나 은유, 율법, 공동체라는 해석학적 지표들을 통해 pi,stij Cristou/ 어구에 대한 양가적 해석을 시도할 때, 십자가의 죽음과 부활을 통해 드러난 예 수 그리스도의 신실하심 ‘ ’과 이로 인한 신자들의 믿음의 촉발, 그리고 pi,stij Cristou/ 를 통한 ‘전형과 체현’으로의 신앙 전수를 통해, 바울이 그의 종말론적 신앙 공동체를 어떻게 지켜 나가고자 했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것이다. 뿐만 아 니라, pi,stij Cristou/ 가 ‘믿음의 시대’를 살아가야 하는 바울의 신앙 공동체의 새 로운 신앙 규범으로 제시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데, 그것은 곧 ‘그리스도의 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바울의 때나 오늘날이나 신앙 공동체의 기
The pur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Paul wants to explain through the phrase of pi,stij Cristou/.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is very important and is the heart of His Gospel. The translation and the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show different kinds of Soteriology, Justification and Ch...
The pur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Paul wants to explain through the phrase of pi,stij Cristou/.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is very important and is the heart of His Gospel. The translation and the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show different kinds of Soteriology, Justification and Christology. There are two kinds of translation and the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of pi,stij Cristou/. One is the believing in Jesus(objective genitive) and the other is the Jesus' believing(subjective genitive). Therefore the translation of this is very important. Since the Reformation, we has translated pi,stij Cristou/ into believing Jesus(objective genitive) all the time. This study does not attempt a grammatical and doctrinal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but attempts a hermeneutic interpretation(exegesis) with the method of a metaphor, a law and a community. According to Philipians, Paul explains this phrase of pi,stij Cristou/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We can find that believing is an Imitation of Christ. According to Galatians, he suggests pi,stij Cristou/ as a criterion of salvation. In the Romans, Paul introduce pi,stij Cristou/ as a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From introduction raised four question about pi,stij Cristou/. It comes to an conclusion like this. First, According to the concept of Soteriology, pi,stij Cristou is Jesus Christ's belief. If we don't premise Jesus Christ's belief, we cannot get salvation with believer's belief. Second, according to the concept of Justification, pi,stij Cristou/ is Jesus Christ's faithfulness. A believer cannot be justified by his faith but Jesus Christ's faithfulness. Thirdl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Christology, pi,stij Cristou/ shows that Jesus Christ is the son of God who has save us. He is the only one who has become a sacrifice to save us. Fourthl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a faith community, Paul wants to tell a faith community no difference between the jew and the gentile. pi,stij Cristou/ shows impartiality of God, because Jesus Christ's faithfulness is a groundwork of a faith community. Paul persuades and corrects the faith community which follows a false model of faith, while he gives an example of a Hymn of christ, Abraham's tradition, Typology of Adam and Paul himself. Paul suggests that pi,stij Cristou/ is the model of faith and the model of belivers. He wants to conceptualize pi,stij Cristou/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Paul doesn't deny the law and accepts it. He admits the curse of it. He confirms that Jesus fulfills the ministry of God's salvation.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shows what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is. The phrase of pi,stij Cristou/ is the special phrase to explain a base of a faith community. Justification of God is given to the faith community which consists of people of all social stratum. He insists that Justification of God comes from pi,stij Cristou/ and he also maintains impartiality of God.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is an implicative concept of theological thought. It shows how we can understand that Jesus Christ becomes the Son of God. It shows what the confession of faith(believing in Jesus) is. It also shows what the faith community is based on. pi,stij Cristou/ differ certainly from pi,stij avnqrw,pou.. pi,stij Cristou/ is surely different from pi,stij qeou/. If we give a biased interpretation (objective genitive or subjective genitive) of pi,stij Cristou/, we cannot understand sufficiently the meaning of pi,stij Cristou/. But with the hermeneutic method of a metaphor, a law and a community, when we try to interpret both sides, Jesus Christ's faithfulness appears in the death of a cross and resurrection. Believer's faith is exploded by it. A faith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of pi,stij Cristou/ has been passed on believers. Through it, we can make sure that how Paul protects his eschatology community. We also confirm that pi,stij Cristou/ has been suggested as a new norm of Paul's faith community to live in the day of believing. It is the law of Christ. We can ask what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in time of Paul and in this time is. It is the essential question. pi,stij Cristou/ is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pi,stij Cristou/ has been appeared in Jesus Christ to embody impartiality of God.
The pur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what Paul wants to explain through the phrase of pi,stij Cristou/.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is very important and is the heart of His Gospel. The translation and the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show different kinds of Soteriology, Justification and Christology. There are two kinds of translation and the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of pi,stij Cristou/. One is the believing in Jesus(objective genitive) and the other is the Jesus' believing(subjective genitive). Therefore the translation of this is very important. Since the Reformation, we has translated pi,stij Cristou/ into believing Jesus(objective genitive) all the time. This study does not attempt a grammatical and doctrinal interpretation of this phrase, but attempts a hermeneutic interpretation(exegesis) with the method of a metaphor, a law and a community. According to Philipians, Paul explains this phrase of pi,stij Cristou/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We can find that believing is an Imitation of Christ. According to Galatians, he suggests pi,stij Cristou/ as a criterion of salvation. In the Romans, Paul introduce pi,stij Cristou/ as a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From introduction raised four question about pi,stij Cristou/. It comes to an conclusion like this. First, According to the concept of Soteriology, pi,stij Cristou is Jesus Christ's belief. If we don't premise Jesus Christ's belief, we cannot get salvation with believer's belief. Second, according to the concept of Justification, pi,stij Cristou/ is Jesus Christ's faithfulness. A believer cannot be justified by his faith but Jesus Christ's faithfulness. Thirdl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Christology, pi,stij Cristou/ shows that Jesus Christ is the son of God who has save us. He is the only one who has become a sacrifice to save us. Fourthl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a faith community, Paul wants to tell a faith community no difference between the jew and the gentile. pi,stij Cristou/ shows impartiality of God, because Jesus Christ's faithfulness is a groundwork of a faith community. Paul persuades and corrects the faith community which follows a false model of faith, while he gives an example of a Hymn of christ, Abraham's tradition, Typology of Adam and Paul himself. Paul suggests that pi,stij Cristou/ is the model of faith and the model of belivers. He wants to conceptualize pi,stij Cristou/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Paul doesn't deny the law and accepts it. He admits the curse of it. He confirms that Jesus fulfills the ministry of God's salvation.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shows what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is. The phrase of pi,stij Cristou/ is the special phrase to explain a base of a faith community. Justification of God is given to the faith community which consists of people of all social stratum. He insists that Justification of God comes from pi,stij Cristou/ and he also maintains impartiality of God. Paul's phrase of pi,stij Cristou/ is an implicative concept of theological thought. It shows how we can understand that Jesus Christ becomes the Son of God. It shows what the confession of faith(believing in Jesus) is. It also shows what the faith community is based on. pi,stij Cristou/ differ certainly from pi,stij avnqrw,pou.. pi,stij Cristou/ is surely different from pi,stij qeou/. If we give a biased interpretation (objective genitive or subjective genitive) of pi,stij Cristou/, we cannot understand sufficiently the meaning of pi,stij Cristou/. But with the hermeneutic method of a metaphor, a law and a community, when we try to interpret both sides, Jesus Christ's faithfulness appears in the death of a cross and resurrection. Believer's faith is exploded by it. A faith as an archetype and an embodiment of pi,stij Cristou/ has been passed on believers. Through it, we can make sure that how Paul protects his eschatology community. We also confirm that pi,stij Cristou/ has been suggested as a new norm of Paul's faith community to live in the day of believing. It is the law of Christ. We can ask what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in time of Paul and in this time is. It is the essential question. pi,stij Cristou/ is the foundation of a faith community. pi,stij Cristou/ has been appeared in Jesus Christ to embody impartiality of G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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