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사회에서 현대인은 자아실현과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프로그램 내용의 질이다. 평생학습 시대의 필수요건인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내용이 강조된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나 프로그램 현황,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으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 평생교육을 사례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밝히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
평생학습사회에서 현대인은 자아실현과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프로그램 내용의 질이다. 평생학습 시대의 필수요건인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내용이 강조된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나 프로그램 현황,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으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 평생교육을 사례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밝히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재에 포함된 내용을 분석하여 코스색인(course index), 주제색인(subject index), 내용색인(content index)을 생성하고,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코스색인을 통해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에 근거하여 영역을 분류하고, 내용분석을 통해 생성된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재범주화 하여 지식유형을 근거로 분류 과정을 거쳐 지식의 성격과 유용성을 탐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자료수집, 내용분석, 지식분류 등이었다. 자료 수집은 내용분석을 위해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 원고를 수집하였고, 내용분석은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색인을 생성하며, 그 색인을 통해 지식을 분류하여 가치를 부여하였다. 분석방법은 의사교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한 체계적 절차인 내용분석으로 강의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를 분석하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코스, 주제, 내용의 단계로 색인을 생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부산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75개를 수집하였으며 그 중 서술형의 강의원고 형식이 아닌 Power Point 형식의 강의원고 1개를 제외한 74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의 색인생성 결과 74개의 코스색인이 도출되었고, 주제색인은 총 개수 344개, 평균 4.65개로 도출되었다. 내용색인은 총 개수 1,620개, 평균은 22.16개의 도출된 결과로 내용간의 논리적 구조의 최소요건인 색인을 통해 질적 구조를 밝힐 수 있다. 즉, 주제 색인의 개수가 많을수록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이 정교하게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를 근거로 색인을 분류한 결과, 74개의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모두 대상이 자녀를 둔 학부모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심성 프로그램’이 5개로 6.76%,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이 69개, 93.24%로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대부분이 학부모로의 역할을 강조하는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재범주화는 각 코스색인, 주제색인, 내용색인을 통해 뽑아낸 키워드를 통해 10개의 영역으로 범주화 하였는데 그 중 ‘학습전략·학습지도’가 27%, ‘독서지도’가 25.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역할수행을 위한 실용성이나 수행성의 프로그램 보다는 자녀의 학습과 관련된 부분이 상당부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지식분류는 내용적 지식, 과정적 지식, 일상적 지식, 정의적 지식, 기술적 지식, 생활적 지식, 학술적 지식을 근거로 하여 74개의 코스색인, 주제색인, 내용색인을 통해 분류한 결과, 학술적 지식이 총 개수 244개, 평균 3.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내용적 지식이 총 개수 225개, 평균 3.04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다섯 번째는 일상적 지식으로 총 개수 99개, 평균 1.34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의적 지식은 총 개수 63개, 평균 0.8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역량적 지식 보다는 기초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위한 프로그램이 상당수 운영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기존의 학술지식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분류방법을 통해 학부모 평생교육에 관한 지식의 성격과 유용성을 탐색하고, 지식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가장 명확한 분석 및 분류 방법을 사용한데 그 의의가 있다. 한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분석과 지식분류의 영역에서 학문적 발전과 보다 나은 향후 연구 수행을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2011년에 부산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시기적·공간적으로 확장하여 전국의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2011년 이전에 운영된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시기별 변화를 탐색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전체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 6진분류표를 근거로 하여 평생교육의 각 영역에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색인생성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준거와 개념모델을 보다 더 구체화시키는 이론적인 노력들을 전제로 하여 평생교육 실천현장에서 이와 같은 연구가 일상적 업무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 : 평생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분석, 지식분류, 학부모 평생교육
평생학습사회에서 현대인은 자아실현과 자녀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을 가진다. 그들이 평생학습에 참여할 때 가장 중요시 여기는 것이 프로그램 내용의 질이다. 평생학습 시대의 필수요건인 프로그램은 학습자의 요구에 맞는 내용이 강조된다. 그러나 선행연구는 평생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나 프로그램 현황,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는 이루어졌으나 프로그램이 어떤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는 부족했다. 이에 본 연구는 학부모 평생교육을 사례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객관적으로 밝히기 위해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교재에 포함된 내용을 분석하여 코스색인(course index), 주제색인(subject index), 내용색인(content index)을 생성하고,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코스색인을 통해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에 근거하여 영역을 분류하고, 내용분석을 통해 생성된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을 재범주화 하여 지식유형을 근거로 분류 과정을 거쳐 지식의 성격과 유용성을 탐색하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방법은 자료수집, 내용분석, 지식분류 등이었다. 자료 수집은 내용분석을 위해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 원고를 수집하였고, 내용분석은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분석을 통해 의미 있는 색인을 생성하며, 그 색인을 통해 지식을 분류하여 가치를 부여하였다. 분석방법은 의사교류 내용을 서술하기 위한 체계적 절차인 내용분석으로 강의내용이 기록되어 있는 문서를 분석하는 질적 사례연구방법을 통해 코스, 주제, 내용의 단계로 색인을 생성하였다. 자료 수집은 부산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75개를 수집하였으며 그 중 서술형의 강의원고 형식이 아닌 Power Point 형식의 강의원고 1개를 제외한 74개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 밝혀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분석의 색인생성 결과 74개의 코스색인이 도출되었고, 주제색인은 총 개수 344개, 평균 4.65개로 도출되었다. 내용색인은 총 개수 1,620개, 평균은 22.16개의 도출된 결과로 내용간의 논리적 구조의 최소요건인 색인을 통해 질적 구조를 밝힐 수 있다. 즉, 주제 색인의 개수가 많을수록 프로그램의 내용구성이 정교하게 이루어졌음을 의미한다. 둘째, 한국 평생교육 프로그램 6진 분류표를 근거로 색인을 분류한 결과, 74개의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강의원고 모두 대상이 자녀를 둔 학부모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건강·심성 프로그램’이 5개로 6.76%,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이 69개, 93.24%로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되고 있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대부분이 학부모로의 역할을 강조하는 기능적 소양 프로그램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재범주화는 각 코스색인, 주제색인, 내용색인을 통해 뽑아낸 키워드를 통해 10개의 영역으로 범주화 하였는데 그 중 ‘학습전략·학습지도’가 27%, ‘독서지도’가 25.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는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이 역할수행을 위한 실용성이나 수행성의 프로그램 보다는 자녀의 학습과 관련된 부분이 상당부분 차지함을 알 수 있었다. 넷째,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지식분류는 내용적 지식, 과정적 지식, 일상적 지식, 정의적 지식, 기술적 지식, 생활적 지식, 학술적 지식을 근거로 하여 74개의 코스색인, 주제색인, 내용색인을 통해 분류한 결과, 학술적 지식이 총 개수 244개, 평균 3.30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내용적 지식이 총 개수 225개, 평균 3.04로 두 번째로 높게 나타났다. 다섯 번째는 일상적 지식으로 총 개수 99개, 평균 1.34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정의적 지식은 총 개수 63개, 평균 0.85로 가장 낮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활용하는 역량적 지식 보다는 기초지식과 이론적 지식을 위한 프로그램이 상당수 운영됨을 알 수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해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은 기존의 학술지식으로 대부분 구성되어 있음을 파악하였다. 또한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의 분류방법을 통해 학부모 평생교육에 관한 지식의 성격과 유용성을 탐색하고, 지식을 더욱 편리하게 관리하고, 공유하고 활용하는 가장 명확한 분석 및 분류 방법을 사용한데 그 의의가 있다. 한편,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내용분석과 지식분류의 영역에서 학문적 발전과 보다 나은 향후 연구 수행을 위해 다음 몇 가지를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2011년에 부산 학부모 지원센터에서 운영된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시기적·공간적으로 확장하여 전국의 학부모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2011년 이전에 운영된 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시기별 변화를 탐색할 수 있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둘째, 전체적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 6진분류표를 근거로 하여 평생교육의 각 영역에 내용분석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를 추진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평생교육 프로그램 내용을 분석하기 위한 색인생성의 원리와 방법에 대한 이론적 준거와 개념모델을 보다 더 구체화시키는 이론적인 노력들을 전제로 하여 평생교육 실천현장에서 이와 같은 연구가 일상적 업무로 이루어지도록 하는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주제어 : 평생교육 프로그램, 프로그램 내용분석, 지식분류, 학부모 평생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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