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인구의 도시집중과 핵가족화와 인구의 고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생겨난 현상들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수명증가로 인한 노인자신들의 삶의 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장기화된 노년기를 보내는가의 문제가 현대사회 노인들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국제사회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을 받은 노인들을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달라진 노인인구의 구성요소에 따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평생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평생교육의 새로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참여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두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학습으로 인한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에 따라 삶의 변화 및 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내 평생교육시설에서 노인교육을 받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시설 4개를 군집 표집하고 기관별 100명씩 무선표집하여 총 4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370부 중 반응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20명을 제외한 최종 350부를 ...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인구의 도시집중과 핵가족화와 인구의 고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생겨난 현상들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수명증가로 인한 노인자신들의 삶의 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장기화된 노년기를 보내는가의 문제가 현대사회 노인들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국제사회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을 받은 노인들을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달라진 노인인구의 구성요소에 따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평생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평생교육의 새로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참여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두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학습으로 인한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에 따라 삶의 변화 및 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내 평생교육시설에서 노인교육을 받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시설 4개를 군집 표집하고 기관별 100명씩 무선표집하여 총 4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370부 중 반응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20명을 제외한 최종 350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21.0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노인들의 평생교육 이용실태와 참여 프로그램의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에 기초한 교차분석(CROSSTABS)을 통해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배경집단을 기준으로 평균과 표준편차에 기초한 t검증과, F검증으로 집단 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 는 p<.05 와 p<.01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평생교육기관에 대하여 성별, 연령별, 거주상태별, 전직별로 유의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은 현재생활에 대한 만족감, 프로그램과 하루일과 삶의 만족감에도 차이가 있었다. 셋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 학력, 거주상태 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배우자유무, 건강상태, 수입원, 전직 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삶의 변화와 생활만족도를 살펴보면 참여 교육기관, 참여한 기간, 출석정도, 교수방법 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평생교육 참여프로그램별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프로그램의 필요를 느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더 많은 노인들이 스스로를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을 위한 더 적절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높은 학력을 가진 노인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삶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시청각교육 프로그램개발이 절실하다. 셋째, 평생교육기관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평생교육에 더욱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노인들이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들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산업화와 정보화가 급속히 진전됨에 따라 인구의 도시집중과 핵가족화와 인구의 고령화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른 결과로 생겨난 현상들이 최근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수명증가로 인한 노인자신들의 삶의 방식이 앞으로 어떻게 장기화된 노년기를 보내는가의 문제가 현대사회 노인들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특히, 우리나라는 고령화가 국제사회에서 유례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육체적으로 건강할 뿐만 아니라 고등교육을 받은 노인들을 평생교육의 장으로 이끌어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달라진 노인인구의 구성요소에 따라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평생교육의 실태를 파악하고 그 평생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배경변인들을 파악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노인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참여가 성공적 노화와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들을 보다 구체적으로 규명하여 그 결과를 바탕으로 노년기 평생교육의 새로운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첫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와 참여 프로그램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두 번째, 배경변인에 따라 노인들의 평생학습으로 인한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그리고 마지막 세 번째, 노인들의 평생교육 참여 실태에 따라 삶의 변화 및 생활 만족도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부산시내 평생교육시설에서 노인교육을 받고 있는 사람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시설 4개를 군집 표집하고 기관별 100명씩 무선표집하여 총 400부의 질문지를 배부하였다. 회수된 질문지는 370부 중 반응이 불성실하거나 누락된 20명을 제외한 최종 350부를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PC+(21.0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전산처리하여 분석하였으며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고 노인들의 평생교육 이용실태와 참여 프로그램의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에 기초한 교차분석(CROSSTABS)을 통해 χ2 검증을 실시하였다. 또한 배경집단을 기준으로 평균과 표준편차에 기초한 t검증과, F검증으로 집단 간의 차이 검증을 실시하고 유의도 는 p<.05 와 p<.01 수준에서 검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밝혀진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평생교육기관에 대하여 성별, 연령별, 거주상태별, 전직별로 유의수준에서 의미 있는 차이가 있었다. 둘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은 현재생활에 대한 만족감, 프로그램과 하루일과 삶의 만족감에도 차이가 있었다. 셋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의 학습효과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살펴본 결과 성별, 연령, 학력, 거주상태 등에서는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으며 배우자유무, 건강상태, 수입원, 전직 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평생교육을 이용하는 노인들의 삶의 변화와 생활만족도를 살펴보면 참여 교육기관, 참여한 기간, 출석정도, 교수방법 등에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평생교육 참여프로그램별 삶의 변화 및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프로그램의 필요를 느낄수록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더 많은 노인들이 스스로를 개발하고 교육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평생교육을 위한 더 적절한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하다. 둘째, 높은 학력을 가진 노인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삶의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교수방법과 시청각교육 프로그램개발이 절실하다. 셋째, 평생교육기관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생활만족도가 높게 나타나는 점으로 미루어 보아, 평생교육에 더욱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국가적인 차원에서 노인들이 평생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제도적인 장치들을 마련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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